[관광문화론] 문화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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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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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문화 상대주의
1. 문화상대주의의 성립배경 및 정의
1)성립배경
2)문화상대주의의 정의
2. 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학자의 견해
1)옹호론
2)비판론
3. 문화 상대주의의 사례
1) 이스라엘의 키부츠와 모샤브
2) 에스키모 사람들의 노래시합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3) 이슬람 문화의 일부다처제
4) 중국 가정의 제단
5)이슬람 문화권의 히잡
6)음식문화
7)장례문화
Ⅲ. 극단적 문화상대주의
1.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의 개념
2.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의 한계점
3. 문화 상대주의를 적용할 수 없는 사례
1) 아프리카의 할례
2) 박정희정권의 유신 정치다.
3) 인도의‘사티(suttee)’풍습
4) 명예살인(honor killing)
5) 중세의 마녀사냥(witch-hunt)
6) 나치당의 게르만 우월주의
7) 중국의 식인문화
8) 알카에다의 9.11테러
Ⅳ.문화 상대주의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문화상대주의의 문제점
2)문화상대주의 개선방안
Ⅴ.관광에 있어서 문화상대주의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세계라는 틀에서 다시 각각의 국가라는 틀 속에서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세계의 국가들을 살펴보면 서로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말을 하는 곳은 하나도 없다. 그것은 생활양식이고 삶의 틀인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문화라는 것은 각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의 가치관이고 생각이다. 이것이 하나의 틀로 자리 잡으면서 한 나라의 사람들은 같은 가치관으로 같은 생활방식을 해나간다.
문화라는 것은 상호교섭이라는 연결고리를 가지고 이루어진다. 우리의 입장만으로는 관점이 다른 문화권에 대해 접근하는 데에 한계가 있으며 따라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이러한 이해관계를 증진시켜 나가는 것이 모든 인류가 조화를 이루고 살아가는 방법일 것이다. 그리하여 등장한 것이 문화 상대주의이다.
문화 상대주의는 상대방의 전통과 경험에 입각하여 상대방의 행동과 신념을 판단하고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문화에 대한 절대적 평가기준이 없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서구문화는 우수하고 동양문화, 아프리카문화는 낮은 것으로 평가하는 등 단순사회와 산업사회의 문화 사이에 우열의 차이를 둘 수 없다는 것이며, 단지 문화가 다를 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상대주의 원리는 모든 문화는 각각 자신의 입장에서 평가되어야 하는데 인류학연구에 있어서 문화상대주의가 필요한 이유는 문화란 각 민족들이 처해있는 특수한 역사적 산물이며 고유한 가치기준을 토대로 형성되고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가치기준에 입각해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로의 문화를 상대적인 기준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는 어떤 사회의 문화나 다 옳고 바람직하다는 식의 극단적 상대주의가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극단적 상대주의는 ‘무엇이든 된다’ 라는 허무주의적 태도를 양산하고 이는 자가당착적 주장이 될 수밖에 없다. 극단적 상대주의의 허무주의적인 태도 때문에 상대주의에 대한 한계점이 드러나게 되었고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상대주의를 거부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비판의 표적이 되기도 하였다.
이 보고서의 중심적 과제는 ‘긍정적 유형의 상대주의’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는 이유를 상대주의 이론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상대주가 극단으로 치우치게 될 가능성 때문이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극단으로만 치우치지 않는다면 문화 상대주의는 유용하고 바람직한, 나아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불가피한 견해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주의자체를 거부하기 보다는 상대주의의 본성을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써 우리가가 받아들이고 공존할 수 있는 상대주의의 본성과 폭을 탐색하려고 시도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문화 상대주의의 발전배경과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상대주의에 의하여 다르게 해석되어질 수 있는 사례에 대하여 다루었다. 그런 다음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의 개념과 한계점을 짚어 보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문화 상대주의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여 보았다.
Ⅱ. 문화 상대주의
1. 문화 상대주의의 성립 배경 및 정의
1)성립배경
문화상대주의 기원은 인류학자들이 문화진화론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제국주의 시대로 불리는 19세기 서구 열강은 전 세계를 자기들 마음대로 분할했다.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태평양 일대의 섬들처럼 문명의 힘이 미약한 지역은 물론이고, 동아시아처럼 인구가 많고 수천 년 전부터 빛나는 문명을 발전시켜온 지역도 막강한 물리력 앞에 추풍낙엽처럼 무너졌다. 그 양태는 침략이었으나 세계 분할이 어느 정도 완료되자 서구는 자신들이 경제적, 군사적으로 침탈한 지역에 관해 지적 호기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 결과로 탄생한 새로운 학문이 인류학이고 태어난 개념이 문화 상대주의다.
문화상대주의는 영국인류학에서의 기능주의에 비교될 수 있는 미국 인류학의 특징이라고 이야기 될 수 있다. 문화상대주의는 인류학자가 연구대상에 대하여 취하는 일반적 태도나 입장으로서 미국 인류학에서 특히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문화상대주의의 입장은 크게 보아 두 개의 서로 연관된 관점을 내포하고 있다(Jarvie 1984:68). 하나는 도덕 상대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것으로서, 어떤 행위나 사상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은 특정 문화적 맥락에서 규정된 가치체계에 따라 판단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다른 하나는 인식상대주의로서, 인간의 세계관과 사물관, 즉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제 현실을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방식은 문화에 의해 조건 지워지며, 따라서 인간의 사고방식은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파악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들 두 가지 관점이 공통적으로 함축학도 있는 것은 문화나 인종, 민족 간이 지적 능력이나 도덕적 가치의 본질적 차이가 없다는 관용적, 평등주의적 시각과 이와 아울러 특정 문화와 인간의 인식과 가치는 보편적, 절대적 기준에 의하여 판단될 수 없다는 다원주의적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유명기. (1993). 『문화상대주의와 반문화상대주의』. 서울대비교문화연구소, 33-37.
원승룡. (2007). 『문화이론과 문화철학』. 서광사.
임종식. (2002). 『개고기를 먹든 말든』. 로뎀나무, 214-215, 77-84, 139-140.
한경구외. (2000).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일조각.
마틴 J 개논. (2002). 『세계 문화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한면희․이종훈. (1999).『현대사회와 윤리』. 철학과 현실사, 180-181.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2005). 『세계의 혼인문화』. 한국 외국어 대학교 출판부.
노양진. (2007). 『상대주의의 두 얼굴』. 서광사, 20-24, 278-287.
인터넷홈페이지
http://blog.naver.com/sideclover/20051853784
http://blog.naver.com/samisiee/90035192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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