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문화상대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 상대주의
1. 문화상대주의의 성립배경 및 정의
1)성립배경
2)문화상대주의의 정의
2. 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학자의 견해
1)옹호론
2)비판론
3. 문화 상대주의의 사례
1) 이스라엘의 키부츠와 모샤브
2) 에스키모 사람들의 노래시합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3) 이슬람 문화의 일부다처제
4) 중국 가정의 제단
5)이슬람 문화권의 히잡
6)음식문화
7)장례문화
Ⅲ. 극단적 문화상대주의
1.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의 개념
2.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의 한계점
3. 문화 상대주의를 적용할 수 없는 사례
1) 아프리카의 할례
2) 박정희정권의 유신 정치다.
3) 인도의‘사티(suttee)’풍습
4) 명예살인(honor killing)
5) 중세의 마녀사냥(witch-hunt)
 6) 나치당의 게르만 우월주의
7) 중국의 식인문화
8) 알카에다의 9.11테러
Ⅳ.문화 상대주의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문화상대주의의 문제점
2)문화상대주의 개선방안
Ⅴ.관광에 있어서 문화상대주의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세계라는 틀에서 다시 각각의 국가라는 틀 속에서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세계의 국가들을 살펴보면 서로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말을 하는 곳은 하나도 없다. 그것은 생활양식이고 삶의 틀인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문화라는 것은 각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의 가치관이고 생각이다. 이것이 하나의 틀로 자리 잡으면서 한 나라의 사람들은 같은 가치관으로 같은 생활방식을 해나간다.
문화라는 것은 상호교섭이라는 연결고리를 가지고 이루어진다. 우리의 입장만으로는 관점이 다른 문화권에 대해 접근하는 데에 한계가 있으며 따라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이러한 이해관계를 증진시켜 나가는 것이 모든 인류가 조화를 이루고 살아가는 방법일 것이다. 그리하여 등장한 것이 문화 상대주의이다.
문화 상대주의는 상대방의 전통과 경험에 입각하여 상대방의 행동과 신념을 판단하고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문화에 대한 절대적 평가기준이 없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서구문화는 우수하고 동양문화, 아프리카문화는 낮은 것으로 평가하는 등 단순사회와 산업사회의 문화 사이에 우열의 차이를 둘 수 없다는 것이며, 단지 문화가 다를 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상대주의 원리는 모든 문화는 각각 자신의 입장에서 평가되어야 하는데 인류학연구에 있어서 문화상대주의가 필요한 이유는 문화란 각 민족들이 처해있는 특수한 역사적 산물이며 고유한 가치기준을 토대로 형성되고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가치기준에 입각해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로의 문화를 상대적인 기준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는 어떤 사회의 문화나 다 옳고 바람직하다는 식의 극단적 상대주의가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극단적 상대주의는 ‘무엇이든 된다’ 라는 허무주의적 태도를 양산하고 이는 자가당착적 주장이 될 수밖에 없다. 극단적 상대주의의 허무주의적인 태도 때문에 상대주의에 대한 한계점이 드러나게 되었고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상대주의를 거부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비판의 표적이 되기도 하였다.
이 보고서의 중심적 과제는 ‘긍정적 유형의 상대주의’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는 이유를 상대주의 이론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상대주가 극단으로 치우치게 될 가능성 때문이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극단으로만 치우치지 않는다면 문화 상대주의는 유용하고 바람직한, 나아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불가피한 견해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주의자체를 거부하기 보다는 상대주의의 본성을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써 우리가가 받아들이고 공존할 수 있는 상대주의의 본성과 폭을 탐색하려고 시도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문화 상대주의의 발전배경과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상대주의에 의하여 다르게 해석되어질 수 있는 사례에 대하여 다루었다. 그런 다음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의 개념과 한계점을 짚어 보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문화 상대주의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여 보았다.






Ⅱ. 문화 상대주의

1. 문화 상대주의의 성립 배경 및 정의
1)성립배경
문화상대주의 기원은 인류학자들이 문화진화론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제국주의 시대로 불리는 19세기 서구 열강은 전 세계를 자기들 마음대로 분할했다.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태평양 일대의 섬들처럼 문명의 힘이 미약한 지역은 물론이고, 동아시아처럼 인구가 많고 수천 년 전부터 빛나는 문명을 발전시켜온 지역도 막강한 물리력 앞에 추풍낙엽처럼 무너졌다. 그 양태는 침략이었으나 세계 분할이 어느 정도 완료되자 서구는 자신들이 경제적, 군사적으로 침탈한 지역에 관해 지적 호기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 결과로 탄생한 새로운 학문이 인류학이고  태어난 개념이 문화 상대주의다.
  문화상대주의는 영국인류학에서의 기능주의에 비교될 수 있는 미국 인류학의 특징이라고 이야기 될 수 있다. 문화상대주의는 인류학자가 연구대상에 대하여 취하는 일반적 태도나 입장으로서 미국 인류학에서 특히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문화상대주의의 입장은 크게 보아 두 개의 서로 연관된 관점을 내포하고 있다(Jarvie 1984:68). 하나는 도덕 상대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것으로서, 어떤 행위나 사상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은 특정 문화적 맥락에서 규정된 가치체계에 따라 판단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다른 하나는 인식상대주의로서, 인간의 세계관과 사물관, 즉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제 현실을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방식은 문화에 의해 조건 지워지며, 따라서 인간의 사고방식은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파악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들 두 가지 관점이 공통적으로 함축학도 있는 것은 문화나 인종, 민족 간이 지적 능력이나 도덕적 가치의 본질적 차이가 없다는 관용적, 평등주의적 시각과 이와 아울러 특정 문화와 인간의 인식과 가치는 보편적, 절대적 기준에 의하여 판단될 수 없다는 다원주의적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명기. (1993). 『문화상대주의와 반문화상대주의』. 서울대비교문화연구소, 33-37.
원승룡. (2007). 『문화이론과 문화철학』. 서광사.
임종식. (2002). 『개고기를 먹든 말든』. 로뎀나무, 214-215, 77-84, 139-140.
한경구외. (2000).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일조각.
마틴 J 개논. (2002). 『세계 문화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한면희․이종훈. (1999).『현대사회와 윤리』. 철학과 현실사, 180-181.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2005). 『세계의 혼인문화』. 한국 외국어 대학교 출판부.
노양진. (2007). 『상대주의의 두 얼굴』. 서광사, 20-24, 278-287.


인터넷홈페이지

http://blog.naver.com/sideclover/20051853784
http://blog.naver.com/samisiee/90035192559
http://blog.naver.com/freework/10546793
http://blog.naver.com/hobero338/7002028464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 참고하겠습니다
  • soooo***
    (2015.11.11 18:40:53)
회원 추천자료
  • [문화관광정책론] 문화재보호 및 관리에 관한 정책- 궁궐사례
  • 문화재에 대한 활용론적 시각의 유행이라는 패러다임의 변화도 한 몫 거들었을 것이다. 과거에 속하는 전통사회의 유산을 문화재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보존까지 해야 한다는 생각이 ‘근대 국민국가 만들기’의 과정에서 생산된 민족주의적 사고를 반영한 것이라면, 현대사회의 문화상대주의를 바탕으로 한 국제교류와 관광의 문화적 효과를 강조하는 생각이 문화재의 활용과 기능 회복을 통하여 역사와 문화의 상호 이해가 가능하다는 믿음을 낳고

  • 문화유산 보존의 의의와 중요성 및 현재 문화재 정책의 평가 및 문제점
  • 문화재에 대한 활용론적 시각의 유행이라는 패러다임의 변화도 한 몫 거들었을 것이다. 과거에 속하는 전통사회의 유산을 문화재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보존까지 해야 한다는 생각이 ‘근대 국민국가 만들기’의 과정에서 생산된 민족주의적 사고를 반영한 것이라면, 현대사회의 문화상대주의를 바탕으로 한 국제교류와 관광의 문화적 효과를 강조하는 생각이 문화재의 활용과 기능 회복을 통하여 역사와 문화의 상호 이해가 가능하다는 믿음을 낳고

  • [문화와 교육] 문화의 보편성과 상대성
  • 문화의 상대성과 보편성: 문화 상대주의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 론우리는 문화란 말을 매우 흔하게 쓴다. 우리 고유의 문화, 문화 강국, 문화적이다 등등 문화란 그 뜻도 다양하고, 매우 커다란 범주로 담을 수 있는 말이다. 문화란 한 사회의 생활양식이나 삶을 살아가는 방법 정도로 우선 이야기해 보기로 하겠다. 이런 문화는 전 세계 어느 부분에서도 존재하며, 그 양태가 조금씩 다 다른 모양을 띄고 있다. 그렇다고, 아예 천양지차를 말하는 것

  • (취미와예술 A형) 현재 우리 텔레비전에서는 여러 방송사에서 많은 여행 관련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습니다.이들 프로그램 중 하나를 골라(2017년 2학기 방통대)!!!!!
  •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의 획일적 수직적 권위적 집단적 문화는 퇴색되고 다원주의적 수평적 개인주의적 문화가 확산되면서, 관광에 대한 니즈도 다양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이러한 변화된 관광 양상을 반영하듯 여러 방송사에서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관광 트렌드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이하 본론에서는 여행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해서 소개하고, 구관광과 신관광의 개념에 의해 이 프로그램의 성격을 분석해 본다. Ⅱ

  • [그리스] 그리스의 문화, 생활상, 자연환경과 역사 및 철학사상 심층 분석
  • 상대주의를 표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우주의 이법(理法)에 관해서 과학이 주장하는 것에 회의를 품었고, 신의 존재에 대해서도 불가지론(不可知論)의 태도를 취하였다. 5. 소크라테스(BC 469~BC 399)그의 시대는 아테네의 몰락기이며 도리아(Doria)적 요소와 이오니아(Ionia)적 요소가 분열과 혼란을 거듭하였다. 즉, 한편으로는 집단적?행위적?귀족적?보수적?봉쇄적인 정신과, 다른 한편으로는 개방적?개인주의적?비판적?진보적 정신이 압축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