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행정과 행정학 그리고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한국행정학의 전개 과정



3. 한국행정학의 당면 과제



4. 한국행정학이 나아가야할 방향



6. 결 론

본문내용
Ⅲ. 한국 행정학의 당면과제

1. 한국행정학의 한국화
한때 <행정학의 토착화>가 유행이었으나, 언제부터인가 한국행정학의 <한국화>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토착화는 대체로 외국이론의 수입, 모방, 여과 등과 연관하여 논의되는데 비해, 한국화는 좀더 유연하게 정의해야 될 듯하다. 즉 외국으로부터 도입한 것을 우리의 것으로 소화해서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키는 것도 한국화요, 외국이론이나 제도와 무관하게 한국사회와 문화의 특성을 반영하여 한국 고유의 이론 및 분석체계, 방법론 등을 개발하는 것도 한국화로 보아야 될 듯 하다.
이렇게 볼 때, 한국화의 방향이나 과제는 시대에 따라 다를 것으로 보여 진다. 즉 초기에는 외국의 생소한 이론이나 제도를 도입하여 한국에 적용하고 이식하는데 바쁠 것이다. 이때는 어차피 외국 것의 모방. 적용하는데 역점이 주어질 것이다. 그러나 얼마간 시간이 지나면, 새롭게 도입한 이론이나 제도가 한국적 토양에 부합되도록 이른바 토착화 노력에 정성을 기울이는 것이 한국화의 주된 과제가 될 것이다. 즉 부분 수정하고 다듬는 등 얼마간의 변용이 가미되는 것이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발전하면, 수입이나 모방, 수정의 단계를 넘어 스스로 한국적 특수성에 걸 맞는 이론이나 모델을 구성하여 이를 널리 알리고, 세계학계라는 보다 큰 무대에서 그 이론적 고유성이나 그 이상의 보편화의 가능성을 확인. 검증받는 것이다. 이 단계에 이르면, 세계무대에서도 통할 수 있는 보다 보편적 이론을 창조하는 노력도 함께 병행되므로, 이미 <한국화>와 더불어 <세계화>도 함께 진행되는 단계이다.
우리가 서구의 이론을 한국에 적용하는 경우에 우선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그 이론의 핵심과 내면적 논리를 제대로 이해하여야 한다. 이러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적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틀을 개발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진지한 노력이 결여되는 경우가 많다. 외국이론의 적용에 있어서 기계론적 해석과 단편적, 외피적 논리를 가지고 적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크다. 외국의 새로운 행정기법이나 개혁논리의 도입에서도 그러한 경향을 자주 접한다.
한국행정학의 한국화와 연관하여 우리가 중시해야 할 것은 문화라는 변수라고 본다. 외국이론이나 제도가 그것 자체로는 그럴 듯한데, 참된 제도화에 실패하는 중요한 이유는 대체로 문화라는 매개변수의 중요성을 간과하는데서 비롯된다고 본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우리의 행정문화나 제도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지나치게 유교론적인 시각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해방 후, 현대국가형성과정에서 우리가 경험했던 새로운 인과요인들에 대한 포괄적 논의도 필요하다고 본다. 이와 연관하여 정용덕 교수는 한국 행정을 서술하고 이해하는 데, 한국 정치행정체계의 특성, 혹은 ‘국가성’을 중시하고 있다.

2. 정체성 위기
최근 정부 등에서 효율성과 경제성, 그리고 업무혁신적 아이디어를 추구하는 곳에서는 경제, 경영, 정보사회학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고,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는 법학자나 정치학자를 찾는 경향이 있다. 이런 상황을 직면하게 되면 행정학자들은 무척 곤혹스럽다. 과연 행정학의 전문성은 무엇인가. 미시적 관리론를 넘어 거시적 담론을 하기에는 부족한 학문분야일까? 그렇다면 다른 사회과학자들보다 더 경쟁력있는 이론부분은 무엇인가?
한국행정학은 정체성 위기와 연관하여 적어도 다음 몇 가지 물음에 대답을 해야 한다. 그 하나는 학문의 본질적 차원에서, 1) 한국에서의 행정학 연구가 한국의 독특한 행정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이고, 다른 하나는 응용학문적 특성에서, 2) 한국의 행정학연구가 정부의 행정관리와 정책개발에 실제로 도움을 주고 있는가의 물음이다. 여기에 한 가지 덫붙인다면, 교육적 관점에서 3) 한국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 성격의 변화와 행정이론의 변화 독후감
  • 방향을 제시해야 할, 학문으로서의 선도적 역할과 실제적 영향력도 포함되어있다고 하겠다.이와 같이 실천적․이론적인 측면에서 당대 사회가 요구하는 정부의 기능을 수렴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돕고,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찾아내 이를 비판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시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행정학의 나아갈 길이라고 본다면, 한국 행정이론의 토착화 논의가 추구하는 바도 명백해진다. 즉 행정학, 행정이론의 적실성 문

  • [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의 셩립배경과 성격
  • 한국은 IMF를 극복하면서 이룬 경제발전을 토대로 참여*배분의 단계로 진입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또한 시대적 상황도 참여와 배분의 방향으로 나아갈 것을 요구하는 수준에 도달하였다. 이러한 변화과정 속에서 우리 국민이 요구하는 방향은 참여로서의 민주주의 실현(지방자치), 배분적 정의로서의 복지국가 건설(사회보장제도)이므로, 정부는 전국민의 힘을 결집하는 지혜를 발휘하고, 정치*행정 수단을 총동원하여 민주주의의 실현과 국민

  • 행정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사귀고 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사람들이 보통 임종 때 후회하는 것이 끝내지 못한 일에 대한 아쉬움보다는 인간관계를 게을리했다는 점이다.” 저는 제가 앞으로 살아가는 인생의 지표로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겠습니다. 인간은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라 조직의 발전을 위해 인간관계야 말로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 생각합니다. 일의 성취를 통해 제가 꿈꾸는 자아실현하는 날까지 모든 일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교직사회의 갈등구조
  •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때 조직간의 갈등은 교육계에 치명적인 해를 끼치게 될 것이다.나. 교직사회 갈등의 유형 교직사회 갈등을 논할 때 먼저 명확히 해야 할 것은 ‘교직사회’의 범위이다. 교직사회 갈등과 관련한 기존의 논문을 분석해보면 교육계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서정화, 2003), 학교구성원(허종렬, 2002), 교육조직(남정걸, 1991; 유영국, 1992 등등) 등의 행정학적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그리고 교육공동체 혹은 학교공동체라는 용어

  • [비교행정론] 한국과 영국의 관료제
  • 행정을 이해하고 개선된 방향을 잡아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여기에서는 우선 비교행정론의 기본적 설명을 한 후 한국과 영국의 관료제를 알아보고 양 나라의 관료제 발달 역사, 구조와 체계 등을 설명한 후 정치적 측면과 행정적 측면 그리고 중안정부와 지방 정부의 관계를 중심으로 비교 하려고 한다.2.비교행정의 이론적 배경 비교행정론 (김광웅), 2004 박영사1) 비교행정의 개념과 등장배경비교행정이란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