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유아발달의 연구방법에서 실험법에 대해 이해한 것을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유아발달의 연구방법에서 실험법에 대해 이해한 것을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발달의 연구방법에서 실험법

2. 실험법을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1) 차별강화
2) 아동의 가상놀이를 통한 놀이수준과 언어수준 평가척도
3) 그림책을 읽고 극놀이 활동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발달 연구방법에서의 실험법은 연구목적에 따라 발달에 영향을 미치리라 가정해서 관련변인을 선정해 체계적으로 조작하고, 그 조작의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방법이다. 실험법은 두 변인과의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완벽한 변인 통제가 불가능하고 윤리적인 문제가 뒤따른다는 점을 충분히 숙지하고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발달의 연구방법에서 실험법에 대해 이해한 것을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한 가지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2). 5세 누리과정. 교육과학기술부.
윤혜진 외(1997). 유아의 극화놀이와 창의성 발달. 한국영유아보육학.
김광웅(1999). 아동놀이의 속성과 치료적 요소에 관한 고찰. 한국놀이치료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법의 개념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즉,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프로젝트에서의 공동연구는 각 유아들

  •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
  • 발달단계에 맞도록 만들어 사용하였다. 또한 교실은 미적으로 꾸며졌으며, 교구는 유아에게 관심과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아의 인지능력과 감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프로젝트 접근법일반적으로 프로젝트는 연구소의 연구 과제를 비롯한 집중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반하는 과제를 말하는 것으로 통용된다. 그러나 프로젝트는 하나의 교육이론으로 정립되어 있으며 그 역사가 길다. 차드는 최근 교육현장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는 프

  • 영유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연구와 실험 그리고 듀이, 비고츠키, 브루너, 가드너 등의 이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말라 구찌와 그와 함께 한 교사들은 이러한 경험이나 이론을 절대적으로 따르지 않고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그들만의 이론과 철학을 계속해서 발전시켰다. 본 과제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 프로젝트 접근법 실제 정의 도입 배경 목적 철학 단계
  • 것으로 보았다. 킬 패트릭이 프로젝트법을 발표한 후, 이를 실제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며, 킬 패트릭의 프로젝트법은 당시에 단순한 교수방법으로서의 의미를 넘어서 교육과정 구성 이론으로서의 의미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우리 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프로젝트를 프로그램에 통합해 보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 과정 분야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Katz

  • 유아 쓰기 연구 논문1997-2007의 경향 분석
  • 수 있었다. 둘째, 연구들의 연도별 경향에서 살펴보면 초등과 연계된 체계적 쓰기 지도를 필요로 하고 있었다. 셋째, 연구의 내용별 경향에서는 쓰기 지도는 읽기가 병행되어 지도가 이루어 져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연구들의 연구 방법별 경향에서 살펴보면 쓰기 발달 과정의 이해와 쓰기의 인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이에 따른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점은 첫째, 유아의 쓰기 발달을 위한 구체적인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