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관찰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16 / 2017.02.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관찰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관찰법
2. 조사법
3. 교사 제작 검사법
4. 표준화 검사
5. 포트폴리오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관찰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관찰법
2. 조사법
3. 교사 제작 검사법
4. 표준화 검사
5. 포트폴리오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관찰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교육의 주된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므로,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을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평가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그 결과 평가의 도구와 방법을 선택할 때에 적합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주어진 평가결과와 절차를 영유아나 교육과정에 관하여 적합한 결정을 내리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발달의 평가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영유아 평가는 표준화 검사와 같은 구체적이고 제한된 범위의 영유아행동에 대한 형식적 평가와 교사의 관찰, 영유아의 작업 표본 등에 의한 비형식적 평가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영유아의 발달을 평가할 때는 관찰이나 포트폴리오와 같은 비형식적 평가의 중요성 및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평가는 명확하고 분명한 목적과 목표에 맞추어서 수행되어져야 하는데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관찰을 사용하며 판단의 표준과 규준에 근거하여 수행되어져야 한다. 평가의 방법은 매우 다양하나 다음에서는 영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관찰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로 분류하여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관찰법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분석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영유아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법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측정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큰 평가방법이다.
특히, 관찰법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서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관찰법은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함에 있어서 조사나 실험보다 더욱 유용한 방법이다. 특히 조사 장면에서 피험자의 허구적인 반응이나 실험장면에서 인위적으로 유도하는 반응 대신에 피험자의 있는 그대로를 관찰할 수 있다.
둘째, 어떤 문제의 사태나 관찰 대상의 행동이 발생함과 동시에 기록되어질 수 있어, 비교적 자세하고 풍부하며 생생한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므로, 보다 체계적인 실험 연구를 위한 연구가설 설정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2. 조사법
3. 교사 제작 검사법
4. 표준화 검사
5. 포트폴리오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원 외(2000).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황해익(2000). 유아교육평가.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읽기 좋고 잘 정리된 글입니다.
  • 25109***
    (2019.06.02 20:30:46)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과정의 구성
  • 발달과정에 따른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 ∙ 학습활동을 조직논리적 조직 : 학습내용이나 활동 자체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하여 조직바. 내용중심 조직과 과정중심 조직→내용중심 조직 : 학습내용에 강조를 두는 것으로서 결과로서의 지식 습득에 주안점을 두는 교사중심의 교수방법을 취하는 입장과정중심 조직 : 학습활동에 강조를 두는 것으로서 관찰, 실험, 탐구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의 배양에 주안점을 두는 이동중심의 학습방법을

  • 영유아 관찰 법조 사법 포트폴리오
  • 관찰법의 종류표본기록법표본기록법(지속적 관찰기록법)은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방법으로 , 관찰대상, 유아, 관찰 장소, 관찰시간 등을 미리 선정한 후 그 상황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행동과 주변 상황을 상세하게 서술하는 방식이다.관찰목적: 어떤 행동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를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며 관찰대상 유아들의 행동이나 언어를 자세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함으로써 관찰대상 유아의 발달을 여러 측면에

  • [유아평가방법] 유아평가의 방법 중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관찰법과 조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법은 매우 다양하나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관찰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 등이 많이 활용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평가의 방법 중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관찰법과 조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관찰법관찰법은 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분석함으로써 유아의 발달

  • [유아 교수학습 평가]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평가내용, 평가방법
  • 유아 교수학습 평가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평가내용, 평가방법목차* 교수학습 평가Ⅰ.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1. 평가의 개념2. 평가의 필요성3. 평가의 목적Ⅱ. 평가내용1. 유아를 위한 평가2. 교사를 위한 평가3. 교육과정을 위한 평가Ⅲ. 평가방법1. 관찰법2. 검사법1) 표준화 검사2) 교사 제작 검사의 장점3. 면담법4. 유아 작품 분석5. 포트폴리오* 참고문헌* 교수학습 평가I.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대부분 어떠한 활동이 끝이 나면 그 활

  • [유아교육] 언어교육
  • 발달은 전적으로 부모가 아이의 언어표현에 대해 어떤 반응을 하느냐에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영, 유아를 환경에 의해 전적으로 영향을 받는 매우 수동적인 존재로 보기 때문에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읽기 와 관련된 교수방법을 관학적으로 조직함으로써 읽기에 필요한 사전 기술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영, 유아가 읽을 수 있으려면 그 이전에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준비는 영, 유아가 신체적으로 충분히 성숙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