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 실제 정의 도입 배경 목적 철학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1. 프로젝트 접근법 도입 배경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철학
4)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
Ⅲ. 결론
1. 교육 과정에서 프로젝트 활동의 위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장단점
3. 문제점 해결방안
4. 맺는말
Ⅰ. 서론
1. 프로젝트 접근법 도입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의 중심 골자인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이라는 아이디어는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니다. 그 아이디어나 실제 시도는 이미 19 세기 초, 지식의 기계적 전달을 주로 하던 학교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나타난 바 있다.
프로젝트 학습활동에 대한 구체적 체계화는 1919년 킬 패트릭이 듀이의 이론에 바탕 하여 ‘프로젝트법’을 저술하면서 이루어졌다. 여기서 그는 프로젝트를 ’전심을 다하는 유목적적 활동’이라고 정의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정한 활동 목적이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았다.
킬 패트릭이 프로젝트법을 발표한 후, 이를 실제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며, 킬 패트릭의 프로젝트법은 당시에 단순한 교수방법으로서의 의미를 넘어서 교육과정 구성 이론으로서의 의미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우리 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프로젝트를 프로그램에 통합해 보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 과정 분야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과 Malaguzzi중심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모두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교육의 효과를 강조하고 우리 나라에서도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접근법의 중심취지는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이 유아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지식, 기능, 성향, 느낌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이상적인 방법 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증거로는 국내외의 여러 연구물들을 통해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이 유아의 지적, 사회, 정서적 언어발달을 위시하여 바람직한 학습성향이나 창의성발달에 효과적이라는 점에 동의하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강조하고 있는 바와 같이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이 유아들에게 매우 바람직하다면, 다음은 우리 나라 유아교육 상황에서 프로젝트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실제 적용에 관한 모색이 필요하다.
Katz와 Chard가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의 선정취지로 각각의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자신들의 프로그램에 프로젝트를 적절히 통합, 접근하도록 함에 있다고 한바와 같이 우리 나라만의 특수한 여건과 상황, 더 나아가서는 각 기관별로 프로젝트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제 아래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프로젝트 법은 Dewey의 이론적 바탕 위에 Kilpatrick이 체계화한 프로젝트 법을 1980년대 말부터 Katz와 Chard에 의해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세계 각 국의 유아 및 초등교육계에 널리 소개하면서 이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유아들의 흥미, 지식, 경험에 기초한 통합적 교수방법이다. 학습방법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 교육과정의 다른 부분들과의 상호관련성 및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에서의 교

  •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접근법의 의의, 배경, 학습목표, 프로젝트접근법의 내용, 지도방법,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비교
  • 프로젝트 교수-학습법의 성공 가능성을 자극한다. 이러한 점에서 1989년 Katz와 Chard가 중심이 되어 프로젝트법을 유아교육에 적합하게 목적, 진행 단계와 절차를 새롭게 재조직한 것은 매우 의의가 있고, 동시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전 세계에 소개됨으로서 여기에 영향을 받은 유아 교육자들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Ⅱ. 프로젝트접근법의 학습목표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

  • 보육과정 - 프로벨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프로그램 비교
  • 보육과정 - 프로벨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프로그램 비교목 차Ⅰ.프로벨프로그램1. 교육적 배경2 교육적 사상3.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4. 프로그램 실시 방법5. 마무리Ⅱ. 프로젝트 접근법(1) 프로젝트의 목적 (2) 프로젝트 선정의 기준 (3) 프로젝트의 범주, 길이, 집단구성 (4)프로젝트 프로그램시작단계(도입단계) (5)프로젝트 전개단계 (6)프로젝트 마무리Ⅰ.프로벨프로그램독일의 교육가.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를 창설하였

  • [교육학] 프로젝트 접근법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과 특성 1) 생활과 분리되지 않은 통합교육2) 교육과정의 균형을 이루는 교육3)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4) 현실상황에 적극 대처하는 교육4.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성요소 1) 교사2) 아동 3) 부모4) 지역사회5.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1) 준비 단계(1) 예비 주제 개념망 구성하기 (2) 프로젝트 활동망 구성하기(3) 자원 조사

  • [환경영향평가]환경영향평가제도
  • 도입․추진경위 (3) 사전환경성검토 제도의 기능3. 사전환경성검토와 환경영향평가 비교4. 향후과제Ⅲ 전략환경평가1. 전략환경평가의 개념(1) 전략환경평가의 정의 (2) 생성배경 및 동향(3) 도입 필요성(4) 실행방법2. 전략환경평가와 사전환경성검토 비교3. 전략환경평가의 장점4. 전략환경평가의 문제점5. 전략환경평가의 국외동향6. 우리나라에서의 전략환경평가 도입방안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서론우리나라는 산업화 과정을 통해 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