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쓰기 연구 논문1997-2007의 경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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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아 쓰기 연구 논문(1997-2007)의 경향 분석 :
쓰기 지도를 중심으로
≪요 약≫
본 연구는 쓰기 지도의 연구 경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1997년부터 2007년 까지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논문들을 분석해 본 결과 연구 대상에서는 혼합연령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연도별 경향에서는 지속적으로 편중됨 없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연구 내용별 경향에서는 쓰기 지도의 필요성 및 재개념, 쓰기 지도의 실태, 쓰기 지도의 전략, 쓰기 지도의 변인연구의 연도별 추이를 살펴볼 수 있었다. 연구 방법별에서는 실험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 문헌연구의 순서로 이루어 졌다. 이에 논의점으로 첫째, 연구대상별 경향에서 살펴보면 형식적ㆍ비형식적 교육의 접목 그리고 총체적ㆍ부호적 접근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연구들의 연도별 경향에서 살펴보면 초등과 연계된 체계적 쓰기 지도를 필요로 하고 있었다. 셋째, 연구의 내용별 경향에서는 쓰기 지도는 읽기가 병행되어 지도가 이루어 져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연구들의 연구 방법별 경향에서 살펴보면 쓰기 발달 과정의 이해와 쓰기의 인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이에 따른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점은 첫째, 유아의 쓰기 발달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들을 제언한다. 둘째, 연구 대상의 확대를 제언한다. 셋째, 연구 방법에서의 질적 연구가 요구된다. 넷째, 교사의 심층 면접을 통한 양적 연구 방법이 병행되길 제언한다.
주제어 : 유아언어교육(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쓰기(writing)
연구경향(research trends)
서 론
유아의 쓰기 발달은 부모와 교사에게 중요한 관심사로 오랫동안 대두되었다. 쓰기란 쓰는 이의 사상과 감정 및 경험을 일정한 형태의 의미 단위들로 표상하고 조직하는 문자언어이다(이차숙, 1998: 조희숙ㆍ김선옥ㆍ정정희, 2006에서 재인용). 이러한 쓰기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지식의 축적과 전수를 가능하게 하므로 전생에 걸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유아언어교육 연구의 경향은 음운이나 음절에 따른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대한 연구들은 이루어지고 있으나(김수경, 2000; 김현자, 2000; 이차숙, 1999; 홍성인, 2000), 주로 읽기에 국한되어 있다. 또한 낱자들이 연속적으로 나열된 하나의 단어를 소리에 따라 묶어 읽는 음운 문자인 영어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 한 글자씩 음절을 이루는 한국어에는 적용하기 힘든 점이 지적되고 있다(장신자, 1997; 윤혜경, 1997; 이차숙, 1999). 음운에 기초한 연구라 할지라도 우리나라에서의 연구는 유아가 쓴 것의 모양, 형태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대부분이다(안은영, 2001). 그 뿐 아니라 이들 연구들이 한글과 모양, 구조 등이 다른 영어나 한자를 배우고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외국어 능력 측정을 위해 이루어져 한국어에서의 연구가 시급하다(박문석, 1987)고 제시하였다(조선하ㆍ우남희, 2004에서 재인용).
특히 한국의 유아 교육 현장에서는 놀이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비형식적인 언어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비형식적 언어교육은 문자 학습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들을 소홀히 하는 경향을 나타내었고, 이러한 현상은 기초학력 저하와 같은 문제점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대두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 언어교육에서의 쓰기 지도 중요성을 토대로 유아 쓰기지도가 어떻게 연구되고 있는지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국내 학술지에 수록된 유아 쓰기에 대한 연구 대상별 경향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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