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2 / 2017.07.23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최근 유아교육계에서는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관심은 또한 '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다. 사회문화적 적합성에 대한 관심은 주로 발달적 적합성을 강조해 오던 유아교육계가 방향을 전환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우수한 프로그램일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한 프로그램의 예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개진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즉,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프로젝트에서의 공동연구는 각 유아들이 특정 분야에 지닌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므로써 모두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 유아들은 협동학습을 전개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각 분야의 보다 능력 있는 또래들에게 배울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 교사는 유아들에게 적절하고도 민감한 "비계설정"을 해주어 사고를 육성해 줄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프로젝트 진행은 프로젝트 준비단계를 거쳐 프로젝트 1단계(시작단계), 2단계(전개단계), 3단계(마무리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은 사전에 정해진 특정 내용을 순서대로 이행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혀 비구조적인 상태에서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 또한 아니다. 토의, 현장 활동, 표현, 조사, 전시라는 요소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각 단계의 특성에 맞게 활동들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아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 적용방안을 모색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준비단계
프로젝트 준비단계는 실제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전에 교사가 여러 가지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단계로서 유아는 참여하지 않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교사가 할 일은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기, 주제망 구성하기, 기본 어휘 및 중심 개념 선정하기, 예상되는 내용/활동 조직표 작성하기, 자원 목록을 만들고 이에 따라 필요한 자원을 준비하기, 부모들에게 알리기 등 이다.이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주제선정
주제선정은 중요하다. 동일한 주제라도 유아 연령, 발달정도, 교사, 부모, 그 지역의 특징 등이 프로젝트 전개 방향 및 활동 내용에 영향을 미쳐 교육적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어떤 특정 집단 유아를 위해 적합한 주제를 선정할 때 신중한 고려를 해야 한다...<중략>..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용숙(2008), 보육과정, 서현사
전남련 외(2008), 프로젝트 접근법, 양서원
윤은주 외 역(2013),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 아카데미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