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 - 1 프로젝트의 유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로젝트 접근법
<유아교육개론 >
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와 킬페드릭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60~70년대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널리 실시되었던 ‘열린 교육’에서
맥을 찾아 볼 수 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캐츠와 차드에 의해 재정립 되었으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설명하면서 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
이라고 정의 하였다.
1.프로젝트의 유래
프로젝트법에 의한 학습 중심 활동의 대표적 인물로는 듀이를 들 수 있다.
1.프로젝트 수업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학교 교실현장에 적용된 것은 1886년
듀이에 의하여 설립된 실험학교에서 비롯됨.
2.프로젝트 학습활동에 대한 구체적 체계화는 1919년 길패트릭(Kilpatrick)이 듀이
의 이론에 기초하여 저술한 프로젝트법에 의해서이다. 프로젝트법 발표 후에
실제에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짐.
3.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쇠퇴와 함께 프로젝트 법 또한 쇠퇴하기 시작.
4.1970년대에 들어와 프로젝트 학습 활동에 대한 관심이 다시 대두 됨.
5.프로젝트법은 일반교육보다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그 아이디어를 교육에 적용
시키려는 노력이 꾸준히 진행되어 짐.
6.프로젝트 법은 1980년대 말부터 Katz와 Chard에 의해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
으로 세계각국에 널리 소개되었고 Project approach 라는 용어로 오늘날
유아 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 조직화 됨.
7.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초부터 관심을 끌어 오다가 1995년 Chard교수가 초청되어 워크샵을 실시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급격히 확산됨.
2.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의 정신 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지식,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1.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 시킨다.
2.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보완하고 강화한다.
3.학교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삶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킨다.
4.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돕는다.
5.지식의 획득, 기능의 습득, 성향의 계발, 느낌의 발달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3.프로젝트의 목적
카츠와 차드의 논의 및 글을 통해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을 정리하자면...
1.학습내용 선정 방법과 교사, 학습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교육방법론적 이론
2.지식, 기능, 성향, 느낌의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인격적 통합
을 강조.
3.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 내용 선정 및 활동이 학생중심이며, 직접체험으로
개념에대한 이해가 용이.
4.프로젝트 접근법은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되며, 이와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 변화.
5.프로젝트 접근법은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해 부모나 주변 사람들, 지역 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
6.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 작용, 학습의 협조적 관계를 강조.
4.프로젝트의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D)기록작업이론적근거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서 활용논하시오00
  • 접근법은 재 개념화된 학교교육의 전 과정을 엄격한 기록 잡업을 통해 가시화시켜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자들의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이 가시화 작업이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라는 이름으로 1981년 스웨덴의 스톡홀롬에서 전시되면서 여러 나라에 알려지기 시작했고 1991년에는 뉴스위크지가 세계 10대 교육으로 선정하면서 더욱 주목받게 되었다. 3) 역사적 배경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 이탈리아에서는 2차 대전 종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접근법에서는 프로젝트를 매개로 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 ①주제 정하기 → ②자극적인 사건이나 활동→ ③탐색 촉진을 위한 학습→ ④요약 경험 3)하루의 일과레지오의 하루 일과는 보통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전7시 혹은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오전 중에는 학급 전체 모임, 자유선택 활동, 프로젝트 등을 하며 12시경에 점심을 먹는다. 오후에는 낮잠을 잔 후 귀가준비를 한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이 레지오 에밀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목차♣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3.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4. 프로젝트의 실행5.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Ⅲ.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논의점1. 주제선정 방법의 교육적 의의: 효율적 학습2. 교육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위치: 보완적 기능※ 참고문헌프로젝트 접근법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초반 캐츠와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사상과 미술교육0k
  • 2. 레지오 접근법의 배경 - 레지오 에밀리아는 이탈리아 북부의 풍요롭고 작은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 지방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진보주의, 사회주의적 성향과 협동적인 관념론의 문화적 전통이 오래된 지역이다- 인구 약 13만의 레지오 에밀리아는 2차 세계대전 종결 후 부모공동조합 형태로 출발하였다 - 로리스 말라구찌는 레지오 에밀리아 유치원 교육을 위해 일생을 헌신적으로 바친 위대한 교육자 이다.- 유아를 또래나 성인, 사회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은 이탈리아 지방도시인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유래한 통합적이고 전인적이며 개방적인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으로 영유아 교육시설과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은 2차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