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 - 1 프로젝트의 유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프로젝트 접근법
<유아교육개론 >
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와 킬페드릭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60~70년대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널리 실시되었던 ‘열린 교육’에서
맥을 찾아 볼 수 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캐츠와 차드에 의해 재정립 되었으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설명하면서 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
이라고 정의 하였다.
1.프로젝트의 유래
프로젝트법에 의한 학습 중심 활동의 대표적 인물로는 듀이를 들 수 있다.
1.프로젝트 수업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학교 교실현장에 적용된 것은 1886년
듀이에 의하여 설립된 실험학교에서 비롯됨.
2.프로젝트 학습활동에 대한 구체적 체계화는 1919년 길패트릭(Kilpatrick)이 듀이
의 이론에 기초하여 저술한 프로젝트법에 의해서이다. 프로젝트법 발표 후에
실제에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짐.
3.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쇠퇴와 함께 프로젝트 법 또한 쇠퇴하기 시작.
4.1970년대에 들어와 프로젝트 학습 활동에 대한 관심이 다시 대두 됨.
5.프로젝트법은 일반교육보다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그 아이디어를 교육에 적용
시키려는 노력이 꾸준히 진행되어 짐.
6.프로젝트 법은 1980년대 말부터 Katz와 Chard에 의해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
으로 세계각국에 널리 소개되었고 Project approach 라는 용어로 오늘날
유아 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 조직화 됨.
7.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초부터 관심을 끌어 오다가 1995년 Chard교수가 초청되어 워크샵을 실시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급격히 확산됨.
2.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의 정신 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지식,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1.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 시킨다.
2.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보완하고 강화한다.
3.학교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삶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킨다.
4.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돕는다.
5.지식의 획득, 기능의 습득, 성향의 계발, 느낌의 발달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3.프로젝트의 목적
카츠와 차드의 논의 및 글을 통해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을 정리하자면...
1.학습내용 선정 방법과 교사, 학습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교육방법론적 이론
2.지식, 기능, 성향, 느낌의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인격적 통합
을 강조.
3.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 내용 선정 및 활동이 학생중심이며, 직접체험으로
개념에대한 이해가 용이.
4.프로젝트 접근법은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되며, 이와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 변화.
5.프로젝트 접근법은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해 부모나 주변 사람들, 지역 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
6.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 작용, 학습의 협조적 관계를 강조.
4.프로젝트의 특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