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실패 사례분석 보고서(모바일메신져 틱톡 마케팅실패 사례분석과 틱톡 새로운전략 제안과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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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실패 사례분석 보고서 (모바일메신져 틱톡 마케팅실패 사례분석과 틱톡 새로운전략 제안과 나의의견) 입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가. 틱톡 현황분석
1) 시장분석
2) 문제 분석
?부실한 프로그램
?플랫폼으로서의 입지 부족
?Carnivalization
3) 틱톡 실패근거
나. 틱톡 SWOT 분석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hreat
3. 결론 및 새로운 전략 제안
가. 틱톡 STP 전략제안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나. STP분석 및 보완전략
다. 나의의견
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틱톡이 실패한 사업이라는 증거는 틱톡의 초기 실적부터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틱톡이 출시된 2011년 7월 이후 불과 2개월 만에 틱톡 이용자 수가 300만 명을 돌파하였다. 카카오톡은 출시 후 8개월이 되어서야 300만 명의 이용자 수를 확보하였다는 점과 비교하면 상당히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틱톡의 개발사인 ‘매드스마트’는 매출 6억, 순손실 27억이라는 초라한 성적을 받게 되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틱톡은 플랫폼을 제대로 구축하지 못해 적절한 수익모델을 찾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그런 와중에 SK플래닛이 매드스마트를 인수하였다. SK플래닛이 볼 때 틱톡은 여전히 성공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을 하였던 것 같다. 그러나 인수된 후에도 틱톡은 고전을 면하지 못하였다. 인수가 이뤄진 직후인 2012년 4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가 30여 계단이나 추락하여 55위에 머물렀고, 실제 이용자수도 400만에 육박하던 4월과 달리 100만 명 가까이 줄어들었다. 신규 설치자 수 역시 20만 명 정도 줄어든 50만 명에 머물렀다. 그리고 오는 2013년 7월에는 틱톡 플러스 서비스가 종료된다.
- 참고문헌
-
<단행본>
-이문규·홍성태, 2001, 『소비자 행동의 이해』, 법문사
-알 리스·잭 트라우트, 2007, 『마케팅 불변의 법칙』, 비즈니스 맵
<웹>
-인용한 부분을 각각 주석으로 달아놓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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