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문화마케팅과 소비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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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기업의 입장에서 바라본 문화와 나이키
1. 문화마케팅의 개념
2.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
(1) 문화 지원
(2) 문화 판촉
(3) 문화 기업
3. 문화마케팅의 효과
(1) 외부적 효과
(2) 내부적 효과
4.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
Ⅱ. 나이키를 통해 바라본 브랜드 소비문화 연구
1. 소비와 문화화
2. 짐멜의 유행론
3. 마페졸리의 신 부족사회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 발생하고, 발전하면서 문화는 그와 결합되어 함께 발전해 나가고 있다. 주목할 만한 측면은 그것이 기업의 입장과 소비의 측면 모두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우선 기업의 입장에서는 문화를 마케팅과 접목시키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났으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해당 기업의 소비를 문화로 형성해나가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첫 번째로, 현대 사회는 기업에게 이윤 추구와 함께 사회적 책임까지도 요구하고 있다. 기업들이 ‘기업이 속한 사회’와 ‘기업에 속한 구성원’ 모두에 대해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또한 “21세기 최후의 승부처는 문화 산업”이라는 드라커의 말처럼, 현대 사회에서 문화와 문화 산업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기업의 ‘문화마케팅’의 등장은 두 요건을 충족하는 매우 훌륭한 방법이었다. 문화마케팅을 통해 사회와 구성원에 대한 공적 책임의 이수와 이윤추구를 동시에 해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기업과 문화가 합체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기업자체를 문화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따라 하고자하는 움직임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서 ‘유행’이라는 이름으로 성행하고 있는데, 이를 사회학적 이론으로 설명해보고자 한다.

본론
Ⅰ. 기업의 입장에서 바라본 문화와 나이키
1. 문화마케팅의 개념
기존의 마케팅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기업의 제품을 판매하는데 그치는 소극적 개념이었다면, 최근의 마케팅 활동은 판매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활동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전통적 마케팅은 제품의 편익과 기능을 강조했으나 문화마케팅은 그 이미지와 느낌, 흔히 말하는 ‘감성마케팅’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마케팅의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때,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으로 나뉘어 진다. 전자인 ‘마케팅을 위한 문화’의 경우, 마케팅을 위해 기업이 문화를 활용하는 것을 말
하고, 후자인 ‘문화를 위한 마케팅’은 문화 그 자체를 좀 더 쉽게 접근하게 하기 위해 정부나 문화 활동 단체가 중심이 되어 홍보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중 기업들이 사용하는 것
은 전자인 ‘마케팅을 위한 문화’로서 문화를 활용해 기업의 서비스나 이미지를 제고하는 활동을 말한다.
기업이 문화 마케팅을 하는 목적은 제품 차별화를 꾀하거나 제품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이다. 천편일률적인 광고에 의존하는 전통적 마케팅과 달리, 문화 마케팅은 소비자로 하여금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품 차별화 전략으로 유
용하다. 문화 마케팅은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문화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하나의 이미지
를 만드는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예은,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조직성과, 석사논문, 2011
김연숙, 기업의 문화예술 사회공헌이 종사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석사논문, 2012
주성원,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대상에 따른 효과 연구: SK에너지를 사례로, 석사논문, 2007
한승민, 나이키의 의미변화로 본 브랜드 소비문화 연구 : NICE에서 NIKISM까지, 석사논문, 2004
이미아·이은영·김난도, 패션상품의 문화적 의미와 소비의례 연구 : 나이키 마니아 소비자의 면접을 통한 분석, 소비문화연구 제11권 제2호 (2008년 6월) pp.149-172, 2008

김민주, 컬덕시대의 문화마케팅, 미래의창, 2005
Carbasho·Tracy, 나이키이야기, 라이온북스, 2011
남정숙, 김민주 외 2명 저, 문화기업의 비밀, 한국메세나협의회, 2008
장영렬, 이벤트 천재를 만드는 33가지 비밀, 다산북스, 2007
남정숙, 문화기업의 비밀: 컬쳐노믹스 시대의 문화마케팅, 한국메세나협의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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