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 모색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의 필요성

2.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
1) 음악 듣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 다루기
4) 동작으로 표현하기

3.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자질
2) 음악교육 및 학습 환경
3) 음악교재의 선정
4) 음악교육시기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루소는 음악에서 단순성과 순진성, 그리고 자연스러움을 요구하였다. 이는 인위적 습관이 물들기 이전의 순수한 자연적 습관의 상태, 즉 본래적 본성으로 돌아가기 위한 그의 자연주의 사상에 의한 것이다. 그는 인위적인 사회의 영향으로 사람의 선한 본성이 깨어졌다고 보고 사람의 원래 성품을 회복하기 위해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외쳤다. 이러한 그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구호는 음악에서 노래와 선율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왜냐하면 그는 ‘자연’을 인조적인 이성에 반대되는 것으로 ‘감정’또는 ‘직접적 작용력’에 가깝게 이해하였는데, 불리지 않는 음악은 표정이 없고 화성은 성악을 반주하는 것에 지나지 않아 ‘감정’과 ‘직접적 작용력’이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 모색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혜경(2001). 유아음악교육. 창지사.
김종환(2004). 음악교육론. 교육과학사.
권덕원 외(2008). 음악교육의 기초.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한다. 효과(목표달성)와 실행 가능성을 참작하여 각 아이디어를 평가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이것을 활용할 계획을 한다. 각자의 아이디어 중에서 좋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여 활용해도 좋다. ( 출처 :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 10. 제안된 아이디어의 처리방법회의가 다 끝났으면 인제 그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 해결방안을 찾는 일이 남았다. 이제부터 중요한 것은 판단이다. 정확한 판단을 해야 좋은 해결방안이 선정될

  • [교육학]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해 보시오.
  •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한다. 효과(목표달성)와 실행 가능성을 참작하여 각 아이디어를 평가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이것을 활용할 계획을 한다. 각자의 아이디어 중에서 좋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여 활용해도 좋다. ( 출처 :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 10. 제안된 아이디어의 처리방법회의가 다 끝났으면 인제 그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 해결방안을 찾는 일이 남았다. 이제부터 중요한 것은 판단이다. 정확한 판단을 해야 좋은 해결방안이 선정될

  • 미술교육의 문제
  • 위한 수단으로써 미술교육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문제들이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에 한계를 규정한다면 주목할만한 방법론은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예술교육론이다. 슈타이너는 교육은 곧 예술이며 교사는 학문을 전달하는 노동자가 아닌 예술가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물질주의에 치우친 교육에 반대했다. 그의 교육철학은 인간의 자율적 의지, 즉 자아를 육성하는 ‘인간적인 교육’이다. 자유로운 자아의 형성이야말로 교육의 목적이 되

  • [초등국어교육론] 초등학교 4-1 말하기, 듣기 교과서 분석
  • 교육 과정 목표를 구현하는 방법의 경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교과서의 한계점을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가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 보았다.2. 분석 기준 및 방법초등학교 제 7차 국어 교과서의 고학년 말하기 ․ 듣기 ․ 쓰기교과서의 분석에 앞서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서와 함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다.그 후 6가지 검토 기준을 바탕으로 교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
  •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의 원칙 문제를 확장시키고, 문제를 하위 문제들로 세분하게 하며, 질문을 많이 하도록 하였다.③ 창의력 계발시키는데 있어 아동들에게 풍부한 경험의 폭을 넓혀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책읽기, 여러 가지 놀이, 게임, 취미활동 등도 창의성 훈련의 좋은 방법이 된다.(5) 창의성 계발을 위한 사고 촉진 수업 방안※ 창의력을 기르는 학습지도 방법- 훌륭한 발문법은 개방적 발문, 확산적 발문을 사용한다. 따라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