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브레인스토밍의 개념
1. 브레인스토밍의 의미
2. 브레인스토밍의 목적
3. 브레인스토밍의 적용

Ⅱ. 본론
1. 브레인스토밍의 배경
2. 브레인스토밍의 기본원리
3. 브레인스토밍의 종류
4. 브레인스토밍의 장․단점
5. 브레인스토밍의 활용시기
6.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7. 브레인스토밍의 계획 수립 방법
8. 브레인스토밍의 준비와 진행
9. 브레인스토밍의 지도 방법
10. 제안된 아이디어의 처리방법

Ⅲ. 결론
- 평가 및 결론
본문내용
1941년 미국의 한 광고대리회사에서 일하고 있었던 오스본이 광고 아이디어를 내는 기법으로 개발하여 대단한 성공을 거두어 널리 퍼지게 된 이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이제는 기업뿐 아니라, 학교와 평생교육에서도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이 아이디어를 모색해 내는 집단 창의력의 한 방법이다. 머리(brain)에 폭풍을 일으킨다는 의미에서 명명된 이 방법은 영감(靈感), 인스피레이션(inspiration), 엉뚱한 생각을 존중한다. ( 출처 : 평생교육개론 ) 브레인스토밍은 돌연한 정신착란, 돌연한 묘안이라는 의미이다. 브레인스토밍은 미국의 광고회사 부사장인 A.F.Osborn이 제창한 것으로, 토의 기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아이디어를 수집하기 위한 회의이다. 일정한 주제에 대하여 구성원의 자유 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며, 그러한 아이디어가 겹치고 쌓이는 가운데 새로운 발상을 찾아내는 기법이다. 많은 아이디어 중에는 독창적이고 유효한 아이디어가 들어있기 때문에 창조성 개발 회의라고도 불리어진다. 5~10명 정도의 사람들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어떤 과제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하여 아이디어를 내고, 서로 자극하여 경쟁심을 유발시킴으로써 연상과 상상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 출처 :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 브레인스토밍은 토론학습형으로써 사람들의 새로운 통찰력, 지각, 아이디어를 격려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따라서 브레인스토밍이란 어떠한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집단 구성원들의 자유 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며 그러한 아이디어가 축적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방법으로 집단 상황에서 널리 사용되는 학습기법이다. ( 출처 : 평생교육학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형태(유형)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형태(유형)목차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형태(유형)1) 교수자 강의중심 평생교육방법2)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3) 학습자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4) 사회참여를 통한 평생교육방법* 참고문헌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형태(유형)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지도방법을 선택할 때 평생교육자는 어떠한 형태의 학습과정이 가장 적절할 것인가를 모색해야 한다. 평생교육에서 피교육자인 학습자의 학습활

  • 성인학습자 프로그램 아이들을 직접 지도할 수 있는 부모의 학습능력 길러주기
  • 교육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얻고 이를 부단히 갱신하지 않고는 더 이상 부모로서의 역할을 계속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부모로서의 역할하기는 핵가족화 등 가족 형태의 변화로 인하여 생활 속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가 더욱 어려워짐에 따라 부모역할 하기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신군자 외, 2004).본 조에서는 이런 점에 착안하여 우선 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중 부모교육과 관

  • [교육심리학] 문제상황 설정 및 사회과 학습전략
  • 방법은 토론식 수업방식을 통해 창의성교육을 실현하는 것이다.①영역 특수적인 지식 습득 ②사고 기술 획득 ③동기 증진 ④인성 함양 ⑤환경 조성의 다섯 가지 항목으로 나눌 수 있는 창의성 교육 중에서 인성 함양 부분의 하위 개념인 타인의 관점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개방성 기르기와, 확산적 사고 기르기 그리고 자신의 판단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창의성 교육을 위해 토론식 수업방식

  • 자기주도적학습 중요성,기본조건, 자기주도적학습 ICT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인터넷교육, 자기주도적학습 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 향상전략
  • 평생 학습이 보편화된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비형식 교육(사회 교육)이 발달한 미국, 영국에서 성인 교육을 위하여 학교 밖의 교육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 1960년대 후반부터 연구되어 오고 있다. 이것은 형식적인 교육기관의 형태와 과정을 스스로 공부하는 독학에 연결시켜 주는 학습 방법이다.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주도권을 잡고 학습 목표를 세우며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적성이나 능력에 맞추어 학습하고 평가를 통하여

  • [평생교육]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Ⅰ.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은 집단 내에서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공동체 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평생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