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Ⅲ.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Ⅳ.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Ⅴ.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1. 눈 찌르기와 눈 비비기 행동 경향 분석
2. 머리나 상체를 앞․뒤 또는 좌․우로 흔드는 행동 경향 분석
3. 의미 없는 말을 반복하여 하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어 부자연스럽게 웃는 행동 경향 분석

Ⅵ. 놀이치료와 놀이

Ⅶ.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1. 정의
2. 음악치료의 목적
3. 음악치료를 통한 효과
4. 대상아동
1) 주의가 산만한 아동
2) 뇌성마비아동
3) 자폐적 성향 아동
4)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

Ⅷ.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1. 목표
2. 소개
3. 사례연구
4. 중재
5.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는 인간의 유희 본능과 모방 본능에서 발생하였다고들 한다. 인간이 지구상에 존재하기 시작한 이래 수렵.채집에 이르기까지 자연에서 먹이를 구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동하는 우발적 본능은 원시적이며 유치한 여러 가지 놀이를 자연발생적으로 자아냈을 것이다. 놀이는 신체의 갱생에 유용하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정서안정이나 정신위생에 공헌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치료기능을 가지고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긴장이나 불안감 등의 억압에서 해방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도 치료 방법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교육청(1996)에서 제작한 특수학교 놀이지도 자료에 의하면 실내.외에서 감각기능을 통한 활동적인 내용을 선정하여 움직임 교육을 지향할 수 있도록 하여 유.초.중등부의 과정별 또는 신체적 정신적인 성숙의 정도를 고려한 안내 자료를 선정하였다.
윤점용 외 3인(1985)과 김영환 외 3인(1993)은 놀이나 유희훈련은 종합적인 훈련으로서 유아기나 저학년에 있어서 청각적 환경정비에 유의한 감각, 운동, 모방, 구성놀이 등으로 승부짓는 다종 다감한 놀이를 시행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감각기관이나 운동능력을 발달하게 하고, 일정한 규칙을 지킬 수 있는 사회성과 행동의 제한에서 오는 정서적 긴장이나 갈등이 놀이를 하는 중에 해소된다고 하였다.
또한, 국립특수교육원(1997)에서 발행한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치료에서 시각장애학생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것은 그들이 처해 있는 환경 속에서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생활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고, 이를 위해서 신체적 활동을 신체적으로 자극하거나 자신의 몸이나 주위 물건을 만지도록 유도하는 노래 등의 청지각의 활용을 모색하면 공간 개념이나 간단한 보행운동 형태를 습득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아동과 1 대 1로 만나는 거의 모든 비조직적인 치료법에서는 치료자들이 놀이 재료를 제공하고 놀이 기회를 제공한다. 또 치료의 기능은 아동에게 자신만의 권리를 가진 개인으로서 자기 정체감을 획득하게 함으로써 일상 생활환경에서의 부적응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이 놀이와 대화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도록 격려 받고 치료가들은 지원, 해석, 지도와 조언을 제공한다.(이순형, 1992)
아동에게 이처럼 놀이를 시키는 기본 가정은 아동이 완전한 언어적 면접에서 보다는 놀이할 때 더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으리라는 것이다. 행동 치료가들도 아동이 하고자 하지 않고, 할 수 없고, 논의하고 싶어 하지 않는 문제를 이끌어내는 방법으로 놀이를 이용한다. 간혹 놀이 시간에 두려워하는 자극을 주고, 아동이 그 자극에 접하도록 강화함으로써 문제 행동을 개선하고자 노력한다.
놀이라는 것은 자유롭고 흥미로우며 재미가 있어서 하게 되고, 강제적이 아니면서 자발적인 활동이다. 또한 놀이의 성격이나 특성상 놀이가 가지는 효과와 영향력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지적 능력이나 동기가 부족하여 단순한 소근육 운동을 강조하기 보다는 놀이와 같은 자유롭고 편안한 환경에서 활동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서울특별시교육청, 1996)
참고문헌
1. 김지연(2009), 부모와의 관계문제로 불안한 아동의 놀이치료, 아이코리아 치료교육연구원
2. 김윤주(2008), 놀이치료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3. 송영혜(1997), 놀이치료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4. 이숙희, 고인숙(2007), 아동놀이치료, 교육아카데미
5. 유미숙(2003), 놀이치료 핸드북, 양지
6. 유미숙(1997),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상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과정] 아동상담치료의 접수상담, 사례구조화 및 치료계획, 아동상담치료과정
  • 사례구조화 및 치료계획, 아동상담치료과정CONTENT아동상담과정I. 접수상담1. 전화예약 및 내방2. 접수면담3. 심리검사1) 인지영역(1) 웩슬러 지능검사(2) 시각-운동 통합능력검사(VMI)(3) 벤더 게슈탈트 검사(BGT)(4) 카프만 지능검사(K-ABC)(5) 유아아동용 그림 지능검사(PTI)2) 정서영역(1) 문장완성검사(SCT)(2)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3) 집-나무-사람 검사(HTP)(4) 동적 가족화 검사(KFD)(5) 로샤 검사4. 행동관찰평가1) 면담 시 행동관찰 평가2) 놀이 행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행동문제를 일으킨다. 만약 학교적응 장애가 교사에 의해 부정적으로 문제 아동에게 전해지는 경우에는 교우와의 관계에서 좌절을 겪으면서 반사회적 행동, 자기비하 행동 등을 보인다. 치료방법으로는 항우울제 투여 등 약물치료, 놀이치료, 정신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부모상담, 학습치료 등이 있다.2.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ADHD는 유전적 소인이 분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238쌍의 쌍둥이연구에서 일란성 쌍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장애의 출현율을 측정하는 것이나 장애아동을 교육할 전문가를 훈련하는데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애매모호하고 부적절한 정의는 부적절한 법적, 행정적 정책을 낳게 만들고, 비효과적인 중재방법과 기능적이지 못한 교사훈련 프로그램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각 장애 영역의 정의는 최근 연구의 지식과 정보에 따라 수정되어져야 한다. 본 글에서는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개념적 모델과 정의와 사회성기술 교수

  • 미술치료 레포트
  • 치료는 조형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발적인 조형 활동은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우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미술치료는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발견과 자기실현을 꾀하게 한다.Ⅱ.본론1.미술치료와 아동치료-놀이치

  • [고위험 모아간호학](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 (2)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을 설명,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
  • 장애에 노출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분리불안장애에 노출된 아동들의 50%는 만성적 분리불안장애로 아픈 시간을 보내게 되며, 간혹 광장공포증이 함께 동반되기도 한다. 성인이 되어 이 장애는 우울증, 공황장애, 혹은 사회불안장애로 발전하기도 한다.분리불안장애가 심한 경우, 항우울제나 항불안제가 처방되며 노출요법을 포함한 인지행동치료와 가족치료 또한 부모교육이 병행되어진다. 특별히, 놀이치료와 미술치료는 분리불안장애 아동을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