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과정]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정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2017년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2017학년도 1학기 유아교육과정 3공통 과제물 레포트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
- (유아교육과정 공통)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변천,구성절차,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개정중점,편성운영,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
- 목차
-
제 4 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제1절 교육목표의 설정
1. 유아교육과정 유형별 교육목표의 설정
2. NAEYC가 제시한 유아교육목표
제2절 교육내용의 선정
1. 유아교육과정 유형별 교육내용
2. NAEYC가 제시한 유아교육내용 선정의 지침
제3절 교육내용의 조직
1. 교육내용 및 활동조직의 일반적 원리
2. 유아교육과정 유형별 교육내용 및 활동조직
제4절 주제의 선정과 구성
1. 주제의 선정
2. 주제의 구성
제5절 일과의 계획과 운영
1. 일과계획의 기본원리
2. 하루일과의 운영
제6절 환경구성
1. 환경구성의 원리
2. 실내환경
3. 실외 환경
제7절 교수 ․ 학습활동
1. 교사의 역할
2. 교수 ․ 학습원리
제8절 평가
1. 유아에 대한 평가
2.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제1절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목표란? 교육에 대한 의도를 초점화한 것으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동시에 교육 활동의 지도지침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교육의 목표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결정해 주며, 후속되는 교육과정 구성의 모든 작업, 즉 교육내용 선정, 교육방법 모색, 평가활동 등의 기본근거가 된다.
교육의 목적 : 보다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 것으로 영어의 aim과 purpose가 해당된다.
교육의 목표 : 보다 구체적이고 특수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영어의 goal과 objective에 해당된다.
1. 유아교육과정 유형별 교육목표의 설정
1)교육목표의 설정전략
교육목표는 교육이념에 따라 그것을 보는 관점이 다르며, 그러한 교육이념의 차이로 인해 교육목표의 설정 전략도 달라진다. 교육이념, 즉 교육적 이데올로기는 낭만주의, 문화전승주의 및 진보주의로 나누어지며, 이 세 가지 조류는 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 환경론적 유아교육과정 및 상호작용론적 유아교육과정과 각각 관련되어 있다. 콜버그와 메이어는 이들 세 가지 교육적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교육목표의 설정 전략을 구분하고 있는데, 그것을 요약하면 다음 표와 같다.
위의 세 가지 교육목표 설정 전략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바람직한 특성전략, 혹은 덕목전략이라고 표현되는 이 교육목표 설정전략은 낭만주의 교육이념에 근거를 두고 있는 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의 교육목표를 설정하는데 활용된다. 이 유아교육과정에서는 “교육목표를 일련의 덕목, 즉 건전하고 바람직한 인간의 인성 특성들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의 정의는 자발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신감 있는 인성에 대한 정신병리적 이론에서 근거를 찾고 있다.” 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의 바탕이 되고 있는 낭만주의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서 교육목표를 ‘바람직한 인간상’이 갖추어야 할 인간 본유의 내재적 특성을 계발하는데 두고 있다. 여기서는 교육목표를 학교나 사회의 요구나 필요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적 특성에서 찾으려고 함으로써 아동의 자유와 독특성을 강조한다.
둘째, 성공의 예언 전략 혹은 산업심리학적 전략이라고 불리는 이 교육목표 설정 전략은 문화전승주의 교육이념에 바탕을 두고 있는 환경론적 유아교육과정의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데 활용된다. 이 입장의 유아교육과정에서는 후기 학교나 사회에서의 성공이나 적응에 필요불가결한 기능이나 태도를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는 단
- 참고문헌
-
이대사범대부속이화유치원 엮음(2002)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교문사
임재택(1992) 「현대유아교육과정」 양서원
박은혜 (2005) 「유아교사론」 창지사
이영자 ․ 이기숙 ․ 이정욱(2004) 「유아 교수 ․ 학습 방법」 창지사
윤희정외 (2004) 「현장중심 유아 교수-학습 방법」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
- [유아교육과정2번항목]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설명(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방통대]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3가지 이상 쓰고, 바람직한 보육과정운영방안에 대해 적으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