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 우리나라의 어린이영어교육과 영어캠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어린이 영어교육
1) 영어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2) 영어교육의 보완책
2. 영어캠프의 이해
1) 영어캠프의 등장 및 이론적 배경
2) 영어캠프의 목표
3) 영어캠프의 효과
4)영어캠프의 현황 및 실태
3. 영어캠프 우수 사례소개
1) 서울 대모초등학교 - 대모 영어체험 캠프
2) 포항시 지곡동 포스코 교육재단 산하 포항제철 동, 서, 지곡 초등학교
3) 광주학생교육원 English Immersion Camp
4) ‘영어마을' 안산(경기도)캠프
5)경기도 고양 H대학교 주최 어린이 영어캠프
4. 영어캠프의 보완점 및 발전방향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자질중의 하나는 세계인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학생들이 21세기 국제화 사회에서의 유능한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국제적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인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여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일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세계화’ 정책에 부응하여 1997년에 영어를 초등학교 정규교과목으로 도입하여 3학년부터 정식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하였다.
1997년부터 시작된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기존의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의 관행이나 틀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종전의 문자 교육 위주의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구두 언어 교육을 위한 이론적 연구, 교수 방법과 기술의 연구, 교수 학습 자료 개발, 교사 연수 모형 개발 등 많은 분야에서 변화와 개혁을 가져왔다. 더욱이 2001년부터 제7차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3, 4학년에 적용됨에 따라,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과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다. 또한 문화를 영어 과목 언어재료의 한 영역으로 분리하여 명시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외국문화 습득과 함께 언어학습에 이해를 도울 수 있게 하였다.
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에서의 영어교육뿐만 아니라 여러 유형의 교육방법이 나타났다. 그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영어캠프는 기존의 문자 교육 위주의 영어교육에서 벗어나 문화와 영어교육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교육방법이다. 영어캠프는 정해진 기간 동안 합숙을 하면서 수업, 대화, 놀이에 영어만 사용하여 영어를 배우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아직 시작단계이지만 영어에 대한 교육적 효과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어 현재 대학이나, 사설기관, 시․도에서 점차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 조는 어린이 영어교육에 관심을 두고 현재 우리나라 어린이 영어 교육의 실태를 조사한 뒤, 그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보완책의 하나로 영어캠프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발전방향을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두고 이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어린이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그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면접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국제영어박람회에 방문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영어교육 열풍을 직접 경험한 바를 바탕으로 영어캠프자료와 정보를 얻어 이번 조사에 활용하였다. 끝으로 조원 각자의 영어교육과 영어캠프에 관한 의견을 통합하여 결론을 도출해 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2004. 『영어캠프우수사례소개』.교육마당21 8월호, p88~95. 교육인적자원부.
-김남인. 2004. 『'영어마을' 경기도 안산캠프 "Wel Come!"』. 주간조선 통권1820호 pp.84-86
-김인석, 조은옥. 2002. 『멀티미디어 초등영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북코리아.
-김해겸. 1998. 『초등영어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Teaching, 4, p131~178.
-박효열. 2003『활동중심 학습에 따른 어린이 영어캠프의 효율성 = (The) efficiency of a children's english camp focused on activity-based leaning』.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양근만. 2004. 『어학연수,외국엘 왜 가? : 외국인과 합숙하는 국내 영어캠프들, 외국연수보다 싼 가격에 톡톡한 효과로 인기 몰이』. 주간조선 1658. pp.62-63
-정동빈. 2000. 『영어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학문사.

-경기도 영어문화원 http://www.english-village.or.kr/index.php
-네이버 www.naver.com
-다음 www.daum.net
-야후 http://kr.yahoo.com
-엠파스 www.empas.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정리가 잘되어 있습니다.
  • serving9***
    (2008.10.23 11:27:48)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뽀로로 영어마을 새로운 상품구상 및 분석 조사
  • 우리나라 축구계의 박지성을 압도한다.Weakness1. 연령층의 제한: 뽀로로라는 캐릭터를 주제로 한 영어캠프는 뽀로로를 좋아하는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데 보통 2~5세의 유아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이므로 연령층의 제한이 있음.2. 부모의 동행: 2~5세의 어린이들은 부모의 동행 없이 아이 혼자 어디를 보낸다는 것이 어렵다. 그러므로 부모의 동행이 필요한데 맞벌이 부부가 많은 현대사회로서는 그것이 어렵다.Opportunity1. 교육열: 시간이 지날수록 영

  • 한국의 대안학교 인식 사람들의 인식 대안학교 개념 대안학교 등장배경 대안학교
  • 대안 학교,그 본연의 씨앗을 찾아서◈들어가며.우리나라에서 교육은 대부분 입시교육이 차지하고 있다. 모든 학생들이 대학 입시를 위해 공부한다. 심지어 미취학 아동기부터 아이들은 수학 학원, 영어 학원, 조기 유학 등 오로지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스펙’을 쌓기 시작한다. 그렇게 20살 성인이 된 학생들은 자신이 누구인지도, 꿈을 꿀 방법도 모르고 뒤늦은 방황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 조원들 또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오로지 좋

  • 조기영어교육 조사
  • 조기 영어교육의 효율성조기 영어교육의 원인용어의 정의Ⅱ. 본 론조기유학의 실태조기 영어교육의 현황과 사례초등 영어교육의 현재조기 영어교육의 필요성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입장다른 국가에서의 조기 영어교육Ⅲ. 결 론현 영어교육의 일반적인 문제점개선방안결 언들어가기 전.얼마 전 기러기 아빠의 외로운 죽음이라는 신문기사를 접하였다. 그 기사는 우리에게 불쌍함이나 슬픔 이전에 씁쓸함으로 다가왔다. 우리나라의 유별난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대표적인 선진국인 미국의 경우도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이슈가 연일 보도되어지고 있다. 특히,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증세 및 정부 지출 증액으로 이뤄진 4조 달러(4400조원) 규모의 2016년도 예산안을 야당인 공화당이 상하원을 장악한 의회에 제출한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국정연설에서 부자 증세로 세금을 더 거둬 무상 전문대 교육과 어린이 보육 확대에 쓰

  • [사회계층론] 영어교육과 문화생활에 있어서 부모의 계급(문화자본)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영어로 회화가 가능해야 하고 부모들의 요구를 충족시키 어렵다. 부모들의 수준은? 대부분의 부모들은 서울대 연대 고대 출신이 많고 외국 유학경험도 풍부하다. 맞벌이 부부가 많으며 전업 주부인 경우 아이들에 교육에 대해 과한 관심을 보이며 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여가 심하다. 아이들의 조기교육은 필수라고 생각하며 입시정보를 나누기도 한다. 1주일에 2번이상은 학부모 참관수업이 있으며 자식의 스케줄에 상관없이 많은 부모들이 참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