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안학교 인식 사람들의 인식 대안학교 개념 대안학교 등장배경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나라에서 교육은 대부분 입시교육이 차지하고 있다. 모든 학생들이 대학 입시를 위해 공부한다. 심지어 미취학 아동기부터 아이들은 수학 학원, 영어 학원, 조기 유학 등 오로지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스펙’을 쌓기 시작한다. 그렇게 20살 성인이 된 학생들은 자신이 누구인지도, 꿈을 꿀 방법도 모르고 뒤늦은 방황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 조원들 또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오로지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입시를 치렀고 지금 이 자리에 있다. 우리 조는 교직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예비 교사로서 반복되는 이런 입시 지옥에서 조금이나마 희망을 보여주고자 하는 대안 교육과 그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대안 학교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육에 희망이 될 작은 씨앗을 찾아보고자 한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현재 우리나라에 대안학교가 얼마나 알려져 있으며 어떤 인식으로 평가되고 있는 알아보았다.

두 통계자료를 보면, 우선 대안학교가 얼마나 일반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지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안학교라는 개념에 대해 어느 정도 익숙한 편이라는 것은 그만큼 대안학교가 우리나라 사회에서 친숙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안학교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을 때, 다양한 의견이 골고루 편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대안학교가 그 의의에서도 나와 있듯이 학교마다 다양한 교육방식을 갖고 있으며, 이처럼 대안학교가 여러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
1.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서울: 박영률출판사, 2002
2. 여태전, 간디학교의 행복 찾기, 서울: 우리교육, 2004
3. www. dongsung.hs.kr (서울 동성고등학교)
4. www.gandhiportal.org (간디학교)
5. www.jakeun.org (실상사 작은학교)
6. 교육인적자원부, 대안교육백서 1997-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 대안교육 유형2) 대안교육 내용과 방법 4. 초․중 대안교육의 특성Ⅱ.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1. 사회인식 및 지원체제의 문제1) 학력사회 풍토2) 대안교육에 대한 편협한 관념3) 사회적 지원체제의 미비 2. 법률․제도적 문제1)학교유형 및 학교설립 요건의 문제 2) 엄격한 학력 인정제3. 대안교육계 내부의 문제1) 대안교육과정과 교사의 문제2) 열악한 재정 자립도 문제Ⅰ.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1. 대안교육 전개와 등장배경한국 사

  • [교육학] Charter School의 개괄 및 제도 수용에 대한 논의
  • 학교교육의 위기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미국의 차터스쿨제도를 제시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해보고, 이러한 제도를 우리나라에 도입 하고자 할 때,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적 상황에 맞게 재정립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렇게 했을 때만이 우리의 교육개혁을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한다. Ⅱ. Charter School의 개괄적 이해1. 등장배경지난 1983년 ‘위기에 처한 국가(A Natio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사람들의 모든 국어 활동으로 그 범위를 확대시키게 되면 국어교육학의 정체성이 명료하지 않게 될 위험성이 있다. 김대행(1995)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개념을 ‘국어를 교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연구․개발하는 학문’으로 정의하고, 이 정의에 사용된 용어들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이 정의에 의하면, ‘국어’ 는 한국어로 이루어지는 모든 언어 활동이며, ‘교육’은 정확성과 효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국어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 다문화 교육 레포트
  • 개념 발달시키기•문화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경험하도록 돕기•다양한 문화의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경험을 지원하고 강화하기Banks & Banks(2001)•성, 사회적 계층, 민족적, 인종적 또는 문화적 특성과 상관없이 학교에서 동등하게 배울 기회를 제공하기Sleeter & Grant(1999)•사회구조적 평등과 문화적 다원주의 촉진하기(사회적 목표)•학교에서의 평등한 기회, 문화 다원주의, 대안적 생활양식, 다른 사람들에

  • 다문화가정의 교육문제
  • 한국어 교육에 편중되어 있어, 한국사회 적응을 위해 일차적으로 요구되는 한국의 법, 제도에 관한 지식이나 직업교육, 정보화 교육 등 실질적 차원의 교육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형편이다. 라.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교육 문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대부분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고 부모의 문화적 배경이 다름으로 인해 지식은 물론 정서와 태도에서까지 초등학교 생활에 대한 준비도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그리고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