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들어가기 전
Ⅰ. 서 론
조기 영어교육의 정의
조기 영어교육의 의미
조기 영어교육의 이해
조기 영어교육의 효율성
조기 영어교육의 원인
용어의 정의
Ⅱ. 본 론
조기유학의 실태
조기 영어교육의 현황과 사례
초등 영어교육의 현재
조기 영어교육의 필요성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입장
다른 국가에서의 조기 영어교육
Ⅲ. 결 론
현 영어교육의 일반적인 문제점
개선방안
결 언
들어가기 전...
얼마 전 기러기 아빠의 외로운 죽음이라는 신문기사를 접하였다. 그 기사는 우리에게 불쌍함이나 슬픔 이전에 씁쓸함으로 다가왔다. 우리나라의 유별난 교육열, 그 중에서도 유별난 영어에 대한 교육열은 대체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일까?
영어가 세계어화 하는데 핵심적 구실을 한 것은 바로 미국이다. 미국이 세계 정치 주도권으로 부상하면서 영어는 가장 지배적 언어로 등장했으며, 그 지위는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 세계경제는 달러를 기축통화로 삼았고 달러의 언어가 영어인 까닭에 영어는 국제 경제활동의 공통어로 역할을 하고 있다. 영어는 영어권의 언어가 아니라 세계어로서 날로 그 위상이 커지고 있다.
이제는 영어에 대한 교육열이 가나다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유아들에게까지 옮겨지고 있다. 우리는 영어에 대한 교육열 그 중에서도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원인과 실태 그리고 대안에 대해서 좀더 생각하고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조기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이론과 반대하는 이론은 양극화되어 아직까지 하나로 의견 통일을 이루지 못한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적인 필요에 의해 1997학년도부터 초등학교 정규 교과로 학교에서 배우게 됨으로 인해 교사나 학부모 모두에게 어려움을 주고 있다. 조기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주장과 반대하는 주장을 이해하면 이런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Ⅰ. 서 론
1. 조기 영어교육의 정의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논의에 앞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조기 영어교육이라는 용어에서 ‘조기’라는 단어 자체부터 매우 혼란스럽다. 교육학적으로 ‘조기’(early childhood)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유아기나 초등학교 입학 전을 말한다. 그러나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할 때에는 유아기에서 초등학교까지를 포함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반세기 동안 영어교육을 중학교에서 시작했으므로 중학교 이전의 초등학교 영어교육을 포함하여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 Rivers(1981)에 따르면 조기 언어교육이란 모국어 이외의 언어를 배우는 경우를 지칭하며 12세 이전의 아동들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경우를 의미한다.
2. 조기영어교육의 의미
조기 영어교육에 대해서 일반인들은 대개의 경우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0세에서 6세까지 기간에 영어교육을 시키는 것을 조기 영어교육으로 이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 어린이들이 뛰어난 언어학습 능력이 있다고 믿으며, 이 시기에 교육을 시켜야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영어교육에 노출되는 것을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 공교육이 시작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이전에 시작하는 모든 형태의 영어교육을 조기교육이라고 보는 견해도 많다. 이러한 조기영어교육은 전일제 영어 유치원이나 학원, 주 1-2회 원어민 가정방문을 통한 영어교육, 주 1-2회 가정방문 학습지를 통한 영어교육, 기타 영어 이야기 책, 오디오, 인터넷, 비디오, CD-ROM 등 다양한 매체와 방식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조기교육
  • 조사에서 “남들 다 하는데 우리 애만 안 시킬 수 없다”, “어차피 배워야 할 거 빨리 배우면 좋지 않으냐”는 부모들의 대답은 조기교육의 문제점을 잘 드러내고 있다. 전반적으로 조기교육에 대한 많은 정보가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이 적고, 부모들의 경쟁의식과 과잉 자식 사랑으로 조기교육은 계속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영어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문제로 찬반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영어조기교

  • 조기교육 레포트
  • 조사에서 “남들 다 하는데 우리 애만 안 시킬 수 없다”, “어차피 배워야 할 거 빨리 배우면 좋지 않으냐”는 부모들의 대답은 조기교육의 문제점을 잘 드러내고 있다. 전반적으로 조기교육에 대한 많은 정보가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이 적고, 부모들의 경쟁의식과 과잉 자식 사랑으로 조기교육은 계속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영어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문제로 찬반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영어조기교

  • 미취학 아동 조기영어교육에 따른 언어발달의 차이 연구
  • 미취학 아동 조기영어교육에 따른 언어발달의 차이 연구《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2. 조사 가설3. 문제의 중요성 및 조사목적Ⅱ. 문헌고찰 / 이론적 배경1. 개념정리2. 이론적 고찰3. 기존문헌 장단점 비평4. 조사 목적의 재서술Ⅲ. 조사연구 방법1. 조사유형2. 조사설계3. 대상자의 특성 및 표집방법4. 변수 측정 및 조작화5. 자료수집절차6. 조사도구 / 측정도구7. 자료분석절차Ⅳ. 논의 및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제기지난 1920

  • [국제경영] 뽀로로 영어마을 새로운 상품구상 및 분석 조사
  • 영어캠프는 뽀로로를 좋아하는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데 보통 2~5세의 유아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이므로 연령층의 제한이 있음.2. 부모의 동행: 2~5세의 어린이들은 부모의 동행 없이 아이 혼자 어디를 보낸다는 것이 어렵다. 그러므로 부모의 동행이 필요한데 맞벌이 부부가 많은 현대사회로서는 그것이 어렵다.Opportunity1. 교육열: 시간이 지날수록 영어는 필수항목이고 배우는 연령층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그리고 그 부모들은 엄청난 교육열을

  • 조기유학의 이해
  • 영어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서울 266곳, 경기224곳, 부산138곳 등이다.수업시간은 일주일 평균 30분에서 3시간정도이다.하지만 조기영어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수요를 학교에서 만족시키기란 역부족이다. 사실상 영어 때문에 해외로 나가는 학생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는 게 그 방증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1997년 241명이던 초등학생 유학생은 2004년에는 6276명으로 26배나 늘었다. 한국교육개발 연구원 조사도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자녀 조기유학을 시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