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기업환경론] 교육체험형 테마파크 `키자니아(Kidzania)` 환경대응전략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입

Ⅱ 환경 변화 및 추세

1. 출산율 감소에 따른 자녀투자 증가
2. 에듀테인먼트 산업
3. 미래고객 마케팅

Ⅲ 키자니아 도쿄 사례 분석

1. 개요
2. 운영
3. 시설
4. 마케팅 성과
가. 환경대응전략
나. 그 밖의 성공전략
5. 성과
6. 시사점

Ⅳ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970년부터 2006년 까지의 출산율과 교육비를 비교했을 때 출산율은 4.53명에서 1.13명으로 줄어드는 동안 월 교육비는 3만1685원에서 25만1965원으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3>. 자녀수는 계속 줄어들고 있지만 교육비 지출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2.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자녀에 대한 부모들의 투자와 관심은 늘어나고 있지만 학교, 학원의 교육은 아직도 일반적인 교육과 학습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대학 입시만을 위한 국·영·수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점점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과 투자가 높아지면서 일반적인 암기, 학습위주의 교육에서 체험, 견학을 위한 교육으로 관심이 옮겨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이 쓸모없는 것이 아니라 학교 수업의 연장으로 여기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의해 생겨난 것이 에듀테인먼트 산업이다.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란 글자 그대로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nment)' 요소를 적절하게 배합한 콘텐츠를 말한다. 이 산업은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성장하기 시작해 효과적인 학습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에 자리 잡은 캐릭터 테마파크 ’딸기가 좋아‘가 에듀테인먼트를 접목한 테마파크로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이색 도서관이나 체험관들도 많이 존재하고 있다.
전통적인 에듀테인먼트 산업의 예로는 다양한 방학 캠프가 있는데, 요즘은 기존의 영어나 과학 등 학습 캠프에서 확대하여 리더십 캠프, 병영 캠프, 예절 캠프 등도 생겨나고 있고 지난 2000년 초반부터 급속도로 성장해 2008년 말 현재 5,000여개의 전문 업체들이 성업 중이다.

3. 미래고객 마케팅
앞에서 제시한 환경 변화들에 의해 교육, 의료, 장난감 등 어린이 관련 사업은 경제 불황에도 끄떡없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어린이 관련 사업의 성장세에는 미래고객 마케팅의 유행 또한 기여하고 있다. 미래고객 마케팅은 미래에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대상을 상대로 현재에 마케팅을 실시하여 미래에 수익을 얻겠다는 마케팅 방법이다. 어릴 적에 형성된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은 생에 전반에 걸쳐서 유지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제품 구매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책
관광기업환경론, 15~16, 34p

· 홈페이지
키자니아 홈페이지, www.kidzania.co.kr

· 뉴스기사
조선닷컴, 2007.07.05, 자녀수 줄수록 교육비 증가 ; 1명 감소할 때 1인당 비용지출 최고 78% 늘어
한국아이닷컴, 2007.09.19, 체험통해 아이들에 경제원리 가르쳐요 ; 세계적 교육 테마파크 '키자니아' 국내 진출, 기업 체험관서 가상화폐 사용하며 경제활동
IGM경영리포트, 2007.11.20, 아이를 부자로 키우는 경제놀이학교 키자니아(Kidzania) ‘돌풍’
조선닷컴, 2007.12.13, 출산율에따라 교육비는 어떻게 변할까요?
시티신문, 2008.11.11, 불황일수록 미래고객 키우자 ; 새싹마케팅 붐
한국아이닷컴, 2009.01.07, 가자! 공부와 놀이가 함께 있는 곳으로 ; 방학 맞아 붐비는 에듀테인먼트 시설들
머니투데이, 2009.03.28, 성장가도를 달리는 미래고객 마케팅 ; 키즈마켓을 노려라
중앙일보, 2009.03.31, “아이 직업관이 뚜렷해졌어요” ; 부모들도 참여 기업도 좋아해

·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2009.03.28, 키자니아 도쿄의 키즈마케팅 http://blog.naver.com/sjysjysj?Redirect=Log&logNo=1400655364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테마파크 분석
  • 테마파크목차Ⅰ.서론테마파크의 개념Ⅱ.본론1.테마파크 실태2.한국형/외국형테마파크의 특성 비교,분석3.테마파크 사례4.문제점5.개선 및 발전 방향Ⅲ.결론전망 및 결론*테마파크의 개념*민속,자연,과학기술, 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객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소재를 발굴하여 위락과 레크레이션, 교육, 체험등의 기능에 맞도록 시설화하고 놀이 프로그램, 캐릭터 등을 일체성 있게 계획하여 조성한 창의적인 레저공간으로서,

  • 롯데월드 기업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분석및 롯데월드 새로운전략제안 레포트
  • 기업내부환경 분석3-1 VRIO 분석3-2 롯데월드 SWOT 분석4. 롯데월드 기업외부환경 분석4-1 테마파크의 제품주기에 의한 분석4-2 마이클 포터의 5 Force model 분석4-3 경쟁사 분석 (에버랜드)- 에버랜드 소개- 에버랜드 마케팅전략5. 롯데월드 마케팅전략 사례5-1 가족 고객 전략5-2 매직패스5-3 날씨경영5-4 스마트 파킹5-5 다양한 컨텐츠의 제공 5-6 브랜드 이미지 제고전략6. 롯데월드 새로운전략 제안1. 들어가며관광산업으로 생각할 때에 한

  • [경영학] 주 5일제 근무제 실시에 따른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연구
  • 사례2.5.1 Mall of America (미국, 미네소타 주)2.5.2 Canal City Hakata (일본, 후쿠오카)2.6 대응 전략2.6.1 유통업계의 대응2.6.2 외식업계의 대응2.6.3 관광업계와 정책의 대응2.6.4 레저업계의 대응2.6.5 기업의 내부적 대응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론1.1 연구의 목적주 5일 근무제가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 정착되고 있다. 주 5일 근무제가 사회, 경제, 문화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내적인 변화를 제쳐

  • 삼성에버랜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기업 경영전략 사례연구
  • 삼성에버랜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기업 경영전략 사례연구 보고서삼성 에버랜드☾목차☽ 1. 기업선정 배경 및 과정 2. 회사현황 1)회사개요2)회사연혁3)회사소개 (1)에버랜드 소개(2)회사소개4)경영이념 및 창업자 소개(1)경영이념(2)창업자소개5)지배구조(주식소유관계)6)조직구조7)주요 상품 및 회사 3개년 매출액과 순이익, 증가율(1)주요상품 주요상품의 현황 주요상품의

  • 에버랜드 서비스 운영관리
  • 관광 진흥촉진대회 동탑산업훈장 수상에버랜드 고객만족 경영혁신대회 대상(한국능률협회 컨설팅 주최)에버랜드 세계 최초 실내외 워터파크 캐러비안 베이 개장에버랜드 탄생 (페스티발월드+캐러비안 베이+스피드웨이)1996년에버랜드 세계테마파크협회(IAAPA)안전대상/서비스교육부문 특별상 수상에버랜드 세계 테마파크 7위 선정(美 Amusement Business誌)에버랜드 세계 테마파크 최초 ISO 9002, 14001인증 동시획득에버랜드 KCSI 3년 연속 1위 기업 선정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