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기업환경론] 교육체험형 테마파크 `키자니아(Kidzania)` 환경대응전략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입
Ⅱ 환경 변화 및 추세
1. 출산율 감소에 따른 자녀투자 증가
2. 에듀테인먼트 산업
3. 미래고객 마케팅
Ⅲ 키자니아 도쿄 사례 분석
1. 개요
2. 운영
3. 시설
4. 마케팅 성과
가. 환경대응전략
나. 그 밖의 성공전략
5. 성과
6. 시사점
Ⅳ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970년부터 2006년 까지의 출산율과 교육비를 비교했을 때 출산율은 4.53명에서 1.13명으로 줄어드는 동안 월 교육비는 3만1685원에서 25만1965원으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3>. 자녀수는 계속 줄어들고 있지만 교육비 지출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2.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자녀에 대한 부모들의 투자와 관심은 늘어나고 있지만 학교, 학원의 교육은 아직도 일반적인 교육과 학습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대학 입시만을 위한 국·영·수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점점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과 투자가 높아지면서 일반적인 암기, 학습위주의 교육에서 체험, 견학을 위한 교육으로 관심이 옮겨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이 쓸모없는 것이 아니라 학교 수업의 연장으로 여기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의해 생겨난 것이 에듀테인먼트 산업이다.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란 글자 그대로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nment)' 요소를 적절하게 배합한 콘텐츠를 말한다. 이 산업은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성장하기 시작해 효과적인 학습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에 자리 잡은 캐릭터 테마파크 ’딸기가 좋아‘가 에듀테인먼트를 접목한 테마파크로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이색 도서관이나 체험관들도 많이 존재하고 있다.
전통적인 에듀테인먼트 산업의 예로는 다양한 방학 캠프가 있는데, 요즘은 기존의 영어나 과학 등 학습 캠프에서 확대하여 리더십 캠프, 병영 캠프, 예절 캠프 등도 생겨나고 있고 지난 2000년 초반부터 급속도로 성장해 2008년 말 현재 5,000여개의 전문 업체들이 성업 중이다.
3. 미래고객 마케팅
앞에서 제시한 환경 변화들에 의해 교육, 의료, 장난감 등 어린이 관련 사업은 경제 불황에도 끄떡없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어린이 관련 사업의 성장세에는 미래고객 마케팅의 유행 또한 기여하고 있다. 미래고객 마케팅은 미래에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대상을 상대로 현재에 마케팅을 실시하여 미래에 수익을 얻겠다는 마케팅 방법이다. 어릴 적에 형성된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은 생에 전반에 걸쳐서 유지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제품 구매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책
관광기업환경론, 15~16, 34p
· 홈페이지
키자니아 홈페이지, www.kidzania.co.kr
· 뉴스기사
조선닷컴, 2007.07.05, 자녀수 줄수록 교육비 증가 ; 1명 감소할 때 1인당 비용지출 최고 78% 늘어
한국아이닷컴, 2007.09.19, 체험통해 아이들에 경제원리 가르쳐요 ; 세계적 교육 테마파크 '키자니아' 국내 진출, 기업 체험관서 가상화폐 사용하며 경제활동
IGM경영리포트, 2007.11.20, 아이를 부자로 키우는 경제놀이학교 키자니아(Kidzania) ‘돌풍’
조선닷컴, 2007.12.13, 출산율에따라 교육비는 어떻게 변할까요?
시티신문, 2008.11.11, 불황일수록 미래고객 키우자 ; 새싹마케팅 붐
한국아이닷컴, 2009.01.07, 가자! 공부와 놀이가 함께 있는 곳으로 ; 방학 맞아 붐비는 에듀테인먼트 시설들
머니투데이, 2009.03.28, 성장가도를 달리는 미래고객 마케팅 ; 키즈마켓을 노려라
중앙일보, 2009.03.31, “아이 직업관이 뚜렷해졌어요” ; 부모들도 참여 기업도 좋아해
·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2009.03.28, 키자니아 도쿄의 키즈마케팅 http://blog.naver.com/sjysjysj?Redirect=Log&logNo=14006553644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