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론] 영어교육과 문화생활에 있어서 부모의 계급(문화자본)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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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배경

2. 본 연구
2-1. 이론적 배경: 문화자본이란?
2-2. 숭의 초등학교 면접조사
2-3. 숭의 초등학교 면접조사 분석
2-4. 남산초등학교 면접조사
2-5. 남산 초등학교 면접조사 분석

3. 결론 및 조사 분석

4. 맺으며
본문내용
1. 5학년 A양
①영어를 처음 접한 시기: 초등학교 1학년 학습지를 통해서 접함,
②배우게 된 동기 : 부모님의 권유로 인해서
③원어민 수업 경험: 학원에서 원어민 수업을 듣고 있음.
④국내 영어캠프 참가여부: 교회에서 주최한 영어 성경캠프에 참가한 적이 있음.
⑤부모님 직업: 부모님 두 분 다 슈퍼마켓 운영
⑥장래희망: 항공사 승무원
⑦자신이 명품이라고 생각하는 것: 나이키 운동화. 아디다스 티셔츠..
⑧문화생활 수준: 교회를 통해서 여기저기 청소년을 위한 연극을 보러 다녔음. 미술대회에서 상을 탄 이후로 미술을 전공시키기 위해서 미술전을 많이 보내줌.

2.5학년 B양
①영어를 처음 접한 시기: 윤선생영어교실을 통해 영어를 배움.
②배우게 된 동기: 학교 영어를 따라가지 못해서 시작.
③원어민 수업 경험: 한번도 해보지 못함.
④국내 영어 캠프 참가여부: 윤선생영어교실에서 주최한 영어 캠프에 참가한적 있음(2번)
⑤어렸을 적에 싱가포르에서 2년 동안 거주한 경험이 있음.
⑥부모님 직업: 어머니- 보험 판매사, 아버지-회사원
⑦장래희망: 선생님
⑧자신이 명품이라고 생각 하는 것: 라네즈 화장품, 로엠 걸즈 옷.
⑨문화생활 수준 : 박물관을 많이 가봤고, 아버지가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다큐프로그램등을 많이 보게 했다. 경주나 공주 등 주로 사적지를 많이 가보았음.

3. 5학년 C군.
①영어를 처음 접한 시기: 학교에서의 영어 수업.
②배우게 된 동기:딱히 동기는 없음, 학교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었기 때문에 따른 것임.
③원어민 수업경험: 외국인 수업을 들어본적도 없고 듣기를 원하지 않음.
④국내 영어 캠프 참가여부: 친구와 함께 영어 성경캠프를 갔으나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함
⑤부모님 직업: 어머니-학교앞에서 분식집 운영 아버지-포크레인 기사
⑥장래희망: 아직 딱히 정해진 것이 없음, 단지 돈을 많이 벌어서 사고싶을 사는 것.
⑦문화생활 수준: 미술전이나 연극을 본 적이 없고 가족끼리 유원지에 놀러가거나 노래방에 가본 것이 전부.
⑧자신이 명품이라고 생각하는 것: 노스페이스 바람막이. 나이키 축구화.

4.5학년 D양
①영어를 처음 접한 시기: 초등학교 1학년 때 학습지를 시작함.
②배우게 된 동기: 동네 아이들과 같이 배우기로 해서
③원어민 수업경험: 없음.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큼
④국내 영어 캠프 참가여부: 없음
⑤부모님 직업: 어머니- 작은 옷가게 운영, 아버지-냉동창고 관리직.
⑥장래희망: 탤런트 , 가수
⑦문화생활 수준: 청소년의 나이에 볼 수 있는 최신 영화는 다 보았음(가족들과 함께), 시청이나 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어린이 연극에서 직접 공연을 한 적도 있음.
⑧자신이 명품이라고 생각하는 것: 텔레비전에 아역배우들이 입고 나오는 옷이나 신발 가방.(내조의 여왕에 나온 아역배우의 옷 브랜드를 모두 알고 있음)

5.5학년 E군.
①영어를 처음 접한 시기: 학교 수업 (가장 기본적인 단어만 겨우 읽는 수준, 알파벳 별로 어떻게 발음해야하는지 잘 모름.)
②배우게 된 동기: 학교 교육과정이라서 그냥 수용한 것임.
③원어민 수업경험: 없음, 외국인만 보면 거부반응 일으킴.
④국내 영어 캠프 참가여부:한번도 없음
⑤부모님 직업: 어머니-식품공장 비정규직 노동자 , 아버지-덤프트럭 운전기사
⑥장래희망: 딱히 생각한 것 없음. 중학교 진학하는 것도 귀찮아함.
- 현재 학교에서 노는 무리에 속해있음, 술을 먹어본 적도 허다하고 이미 흡연자.......
⑦문화생활 수준: 친구들이랑 노래방에 들락날락 거린 것이 전부임
⑧자신이 명품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학교 형들이 갖고 다니는 지포 라이터, 나이키 트레이닝복, 빈폴 모자. 나이키 조던 운동화
(자신은 컨버스 운동화가 제일 많은데 그것에 대해 다른 아이들에 대해서 열등감을 느낌)

2-5. 남산 초등학교 면접조사 분석
이들은 보통 일반적이라고 불리는 대다수 공립 초등학교의 한 예이다. 이들의 경우에 있어서도 영어교육은 필수적이며 당위적으로 작용하는 측면이 강하다. 하지만 그것은 부모의 영향과 지대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부모의 직업과 문화자본을 취하는 수준에 따라 자녀들의 영어에 대한 접근이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이다. 상위의 5개의 사례 중에서 자영업자와 정규직 회사원의 부모를 두고 있는 아이들은 학습지나 영어캠프를 통해서 어떻게든 영어에 대한 접근이 있었던 것과는 상이하게 일용직 근로자와 비 정규직 노동자를 부모로 두고 있는 자녀들은 영어에 대해서 접해볼 기회조차 박탈당하고 있는 현실이 영어가 교육이나 학문으로 접근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자본의 전유물로 탈바꿈 되어있는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부분은 숭의초등학교의 사례와 전혀 다를 바가 없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영어 그리고 교육은 한국 사회에서 단순하게 계급 재생산을 위한 하나의 틀로 전유되어있다는 것을 양쪽의 사례비교를 통해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초기에 물음이었던 문화자본의 차이는 존재하나 그것이 부르디외가 말한 것처럼 유의미하게 보이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영어교육과 문화생활에 따른 문화자본의 차이는 그 원인이 단순하게 부모의 자본에 따른 영향력으로 밖에 비추어 지지 않고 있는 것이 한국사회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즉 전통이나 문화적 계승이 없는 남한 사회의 척박한 풍토에서는 고급문화도 대중문화도 그것을 향유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부모가 가지고 있는 자본력의 차이에 지나지 않을 뿐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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