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학파,홍대용,박제가의사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서론

실학파는 주자학파와 더불어 근세 한국사상사의 2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제 2기의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에 와서는 주자학의 이념에 대해서라기보다는 주자학파의 대해 날카로운 비판과 거부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
실학파의 근본입장은 반주자학적인 데서 찾으려 하기보다는 실학파의 문제의식이 갖는 특성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데에서 찾아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주자학이 유학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곧 양자는 유학이라는 공동기반 위에서 서로 다른 관심의 영역을 가졌고, 따라서 다른 방법론을 보여주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야 할 것이다.
실학 2기의 철학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는 북학파, 또는 이용후생학파라고도 불리며 이른바 도시 상공업의 이익을 대변하는 실학파라고도 볼 수 있으며, 이들은 적극적으로 선진기술 도입 및 인간균등, 주체의식을 기초로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홍대용과 박제가의 사상적 배경과 그들의 업적 및 사상적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당시의 국내사정

조선사회는 18세기 후반기에 이르러 더욱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였다. 봉건적 제도의 문란, 중앙집권적 봉건통치체제의 가일층의 약화, 각종 사회의 모순의 증대, 자주성을 옹호하기 위한 농민들의 투쟁의 격화, 자본주의적 관계의 발생, 발전, 이 모든 것은 봉건사회를 붕괴에로 이끌어갔다. 18세기 후반기에 이르러 봉건국가의 기본생산수단인 토지에 대한 제도는 더욱 문란한 상태에 놓여있었다.
이러한 상태에서 화폐 경제의 발전에 따르는 토지의 사유화가 더욱 촉진되었다. 화폐경제의 발전은 상업자본의 장성과 함께 고리대자본으로 양반관료, 지주, 상인들의 치부욕을 더욱 자극하였으며 토지의 독점을 더욱 촉진시켰다. 지주들의 착취와 약탈이 파렴치한 성격을 띠었을 뿐만 아니라 ‘환정’, ‘군정’에 의한 수탈이 농민들을 파산 몰락에로 이끌었다. 이리하여 지주와 농민간의 모순은 더욱 격화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의 사상 윤사순 저 열음사
한국의 사상사 유명종 저 이문출판사
한국윤리사상 김순임, 정형연, 황준연 공저 박영사
조선조 후기 북학파의 철학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대 정성식
조선철학사 정성철 저 좋은 책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E-MART)의 식품유통(SWOT&STP&4P&성공요인)
  • 경영이념과 경영전략, 각종 현황 등으로 이마트에 대한 기업정보를 알아보고 이마트 식품군에 관한 각종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하여 성공요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또한 신세계 이마트의 식품군의 SWOT, STP, 4P 분석을 통해 더욱 세밀히 살펴보고, 이마트 식품마케팅의 예를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마지막으로 이마트 식품의 성공요인과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 성공을 유지하고 더 발전시켜 나아갈 것인지도 알아보고자 한다.제2장 본론제1절 이

  • [마케팅분석] 롯데리아 마케팅사례분석- SWOT, STP, 4P을 통한 마케팅전략분석
  • 마케팅관리 REPORT롯데리아 마케팅 사례분석- SWOT, STP, 4P을 통한 마케팅 전략 분석 -2003. 10. 30과 목 마케팅관리 교 수 학 과 학 번 성 명 Ⅰ.서 론 11.롯데리아 소개 12.롯데리아 사업현황 1> 3♣롯데리아의 목표 시장 선정과 포지셔닝(STP분석) 6Ⅱ.본 론 71.롯데리아의 환경 분석 및 대응 방안 71)롯데리아의 강점(Strengths) 72)롯데리아의 약점(Weaknesses) 93)롯데리아의 기회(Opportunities) 104)롯데리아의

  • 베스킨라빈스 베스킨라빈스환경분석 베스킨라빈스기업소개 베스킨라빈스마케팅전략 베스킨라빈스4P 베스킨라빈스STP 베스킨라빈스SWOT
  • *기업소개 및 주제 선정 동기▶ 기업소개, 기업개요, 제품 소개, 브랜드 컨셉, 기업현황 등환경분석 – 내부, 외부환경 및 경쟁사 분석결론 및 전망 – 시사점, 전망, 전략제시▶ 4P, STP, SWOT, BCG MATRIX 분석베스킨라빈스 - 마케팅 전략 , 광고전략베스킨라빈스 – 강점 및 성공요인 분석▶ 경쟁브랜드 - 하겐다즈, 콜드스톤 등 / SWOT (환경분석)CONTENTS*O 2011년 40여 개국에 진출, 총 6,500여 개의 매장에서 하루평균 5만명 이상의 고객이 찾는 세계 최대의

  • [국제경영] 리바이스 Levi`s 글로벌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마케팅 전략 ▶ 전통성만을 강조▶ 기존라인만을 고집 Ⅴ 경쟁사 분석 TOMMY HILFIGER ▶ 엘리트 분위기 ▶ 단정, 지적인 이미지 의상 스타일 중심GUESS ▶ 혁신적 디자인과 마케팅 ▶ 패션 라이프스타일 제품의 분배 Ⅵ 연구결과 및 시사점 ▶ 판매 대상의 범위의 광대함▶ 수요의 성격 다양함 → 국가적 차원의 접근 필요 → 종교, 각 국의 고유의 문화 고려▶ 리바이스:글로벌화와 현지화 동시 추구 기업 ▶ 글로벌화: 유통망과 브랜드 이미지 ▶

  • 조광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철학사상
  • 정암 조광조의 철학사상1. 들어가며.조선시대는 유학이 사회전반에 대하여 지배적인 역할을 하였다고 일컬어지거니와 이에 대하여 오늘날 여러 가지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민족의 역사와 전통적 가치관을 왜곡되지 않고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진솔하고 순수하게 알고자 하는 태도가 요구되며, 이러한 뜻에서 근세조선에 있어서 유학의 기본정신이라 할 수 있는 도학사상을 이념과 실제 면에서 고찰한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