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학] 유통전략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관-
-서론-
1.유통관리 성공사례 - 롯데칠성편
2.유통관리성공사례-서울우유편
3.유통관리성공사례-선진 크린 포크편
4.유통관리성공사례-한국 참다래 유통 사업단 편
-결론-
- 본문내용
-
-개관-
저희 조에서는 성공한 기업을 중심으로 어떤 유통전략을 사용했기에 높은 이윤을 획득할 수 있었는지 조사하였습니다.
총 다섯 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지만 발표할 때에는 시간을 맞추고자 4개로 축소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보고서도 발표한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합니다.
-서론-
유통 관리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에서 성공을 한 기업의 유통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유통관리, 유통경로 등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 것을 발표목표로 선정하였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점에서는 기업에서 생산하는 모든 생활 용품의 유통 경로는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고 백화점, 할인점, 대리점 등 유통 업체마다 가격대가 다를 뿐 아니라 동일한 업체 내에서도 개별 점포에 따라, 유통 구조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결국 유통관리력은 고객의 구입 편의성뿐만 아니라 보급률이 기업의 매출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됩니다.
유통사례를 알아보기 전에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지식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유통의 개념과 경로 산업구조를 뽑아서 도표화 하였지만 발표할 때는 생략하였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첫 번째 기업인 롯데칠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유통관리 성공사례 - 롯데칠성편
음료시장은 직거래 체제와 대리점체제라는 크게 두 가지의 유통구조를 가진다.
우선 직거래체제는 자사공장에서 음료가 만들어져서 자사지점 및 판매망을 거쳐서 소매점으로 연결되는 유통구조를 말한다. 이러한 직거래체제는 유통과정에서의 통제가 직접적으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높은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또한 가지게 된다.
대리점체제는 자사공장에서 음료가 만들어져 자사의 물류센터로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음료는 계약대리점을 거쳐 각 소매점으로 최종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대리점체제는 대리점 통제가 어려운 반면에 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다.
롯데 칠성는 이러한 유통문화에 있어서 관습적으로 이뤄지던 불합리함에 대해서 인식하게 되었다.
우선 유통 관련 요인에서는, 유통구조가 너무 대형 거래소 위주로 이루어져 있었다. 또한 가격혼란을 겪기도 쉬웠고 유통 거래가 불투명하였다. 이러한 유통문화의 불합리함은 기업의 실질적 소득의 감소를 가져왔고 음료 시장이
자료평가
- 덕분에 참조잘했습니다~감사해요
- 14039***
(2020.11.05 02:01: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삼일회계법인 조직구조 사례분석(A+ 리포트)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