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학] 유통전략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관-

-서론-

1.유통관리 성공사례 - 롯데칠성편
2.유통관리성공사례-서울우유편
3.유통관리성공사례-선진 크린 포크편
4.유통관리성공사례-한국 참다래 유통 사업단 편

-결론-
본문내용
-개관-
저희 조에서는 성공한 기업을 중심으로 어떤 유통전략을 사용했기에 높은 이윤을 획득할 수 있었는지 조사하였습니다.
총 다섯 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지만 발표할 때에는 시간을 맞추고자 4개로 축소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보고서도 발표한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합니다.
-서론-
유통 관리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에서 성공을 한 기업의 유통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유통관리, 유통경로 등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 것을 발표목표로 선정하였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점에서는 기업에서 생산하는 모든 생활 용품의 유통 경로는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고 백화점, 할인점, 대리점 등 유통 업체마다 가격대가 다를 뿐 아니라 동일한 업체 내에서도 개별 점포에 따라, 유통 구조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결국 유통관리력은 고객의 구입 편의성뿐만 아니라 보급률이 기업의 매출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됩니다.
유통사례를 알아보기 전에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지식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유통의 개념과 경로 산업구조를 뽑아서 도표화 하였지만 발표할 때는 생략하였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첫 번째 기업인 롯데칠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유통관리 성공사례 - 롯데칠성편
음료시장은 직거래 체제와 대리점체제라는 크게 두 가지의 유통구조를 가진다.
우선 직거래체제는 자사공장에서 음료가 만들어져서 자사지점 및 판매망을 거쳐서 소매점으로 연결되는 유통구조를 말한다. 이러한 직거래체제는 유통과정에서의 통제가 직접적으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높은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또한 가지게 된다.
대리점체제는 자사공장에서 음료가 만들어져 자사의 물류센터로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음료는 계약대리점을 거쳐 각 소매점으로 최종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대리점체제는 대리점 통제가 어려운 반면에 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다.
롯데 칠성는 이러한 유통문화에 있어서 관습적으로 이뤄지던 불합리함에 대해서 인식하게 되었다.
우선 유통 관련 요인에서는, 유통구조가 너무 대형 거래소 위주로 이루어져 있었다. 또한 가격혼란을 겪기도 쉬웠고 유통 거래가 불투명하였다. 이러한 유통문화의 불합리함은 기업의 실질적 소득의 감소를 가져왔고 음료 시장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참조잘했습니다~감사해요
  • 14039***
    (2020.11.05 02:01:24)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학개론] 롱테일(Long Tail)
  • 유통에 장애가 있으며, 진열 공간이 부족하던 이전과 달리, 이제 고객 수만큼 다양한 수요곡선이 생긴다는 뜻이다. 2)‘롱테일’ 전략의 성공사례-인터넷 포털로 잘 알려진 구글구글의 주 수익원인 기업 광고주들은 포춘 (Fortune)500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아니다. 바로 꽃 배달 업체, 제과점, 웨딩샵과 같은 작은 기업이다. 그러나 기존 광고시장에선 명함도 못 내밀던 작은 영세 사업자들이 집합적 매스를 이루자 구글에게는 하나의 거대한 수익원이

  • 동서식품 맥심 마케팅 분석 보고서
  • .krhttp://www.nestle.co.krhttp://www.ftc.go.krhttp://kostat.go.krhttp://www.dongsuh.co.kr/01company/01dongsuh/01dongsuh.asp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10303000413http://www.hani.co.kr/section-021014000/2007/07/021014000200707120668068.htmlhttp://blog.naver.com/foodicom?Redirect=Log&logNo=30101445537커피경제학 - 김민주, 지훈, 2008고종 스타벅스에 가다 (커피와 다방의 사회사) - 강준만, 인물과사상사, 2005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 마정미, 개마고원, 2004한국의 마케팅 사례 1 - 이두희, 박영사, 20002

  • [경영전략] 이마트 경영전략 분석과 나아갈 방향제언
  • 유통망과 해외까지 진출하여 가장 성공한 할인점 사례로 손꼽히는 E․mart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이마트를 성공으로 이끈 경영전략을 분석하고, 당면한 문제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일반현황(1) 국내의 할인점 변천사 및 시장 규모 현황1) 할인점 변천사㉮ 태동기 (1993 ~ 1996)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 아모레퍼시픽,아모레퍼시픽마케팅전략,아모레퍼시픽 프랑스마케팅전략,롤리타렘피카
  • 전략으로시장 점유율의 상승전문기관으로부터의 각종 수상브랜드 인지도 상승효과->세계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 Ⅱ7. 결과: BCG 매트릭스2번의 실패가 있었지만고급화 전략을 통해 과시욕구를 채우려고 노력했고그 결과 Cash Cows 산업으로 거듭남.결론Ⅲ프랑스의 향수 소비 문화는국내 시장보다 높은 가격 책정의 필요성 증대 수요 곡선의 예외인 베블렌 효과 곡선 도출 가능국제경영사례를 경제학적으로 접근하려는 의도고급화 전략을 통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라던가, 최근에 붉어진 중국산 가짜맥주의 유통 등 품질관리나 신뢰성 확보 차원에서 부족한점이 있다. 참고문헌맥주시장을 중심으로 한 광고전략에 관한 연구, 김길상, 1996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이규성, 명성출판사, 1994주류산업의 환경변화와 마케팅에 관한 연구, 1991우리나라 주류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김현우, 1996한국의 마케팅 사례Ⅱ, 이두희, 박영사, 1999주류공업협회 홈페이지각 신문사 홈페이지하이트맥주 홈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