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개론] 롱테일(Long T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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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롱테일(Long Tail)

1)‘롱테일’ 정의

2)‘롱테일’ 전략의 성공사례

3)‘롱테일’ 전략의 실패

4)결론

- 롱테일 공략 포인트

(1) 소수의 로열티가 높은 고객을 늘려라

(2) 고객이 필요로 하는 틈새시장을 발견하라

(3) 고객 중심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라

본문내용
2)‘롱테일’ 전략의 성공사례
-인터넷 포털로 잘 알려진 구글
구글의 주 수익원인 기업 광고주들은 포춘 (Fortune)500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아니다. 바로 꽃 배달 업체, 제과점, 웨딩샵과 같은 작은 기업이다. 그러나 기존 광고시장에선 명함도 못 내밀던 작은 영세 사업자들이 집합적 매스를 이루자 구글에게는 하나의 거대한 수익원이 될 수 있었다.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도 마찬가지. 미국의 대표적인 오프라인 서점인 반스 앤 노블스(Barnes & Nobles)는 130,000여 종류의 책을 판다. 그런데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책의 50% 이상은 반스 앤 노블스가 팔지 않는 책들이다. 즉 아마존의 수익 중 50%는 베스트셀러가 아닌 책, 즉 비주류 단행본이나 희귀본에서 나오고 있는 것이다.

-옥션과 이베이
시장에 등장한 지 10여 년 만에 베스트바이와 같은 대형 유통 체인을 위협할 정도로 성장한 이들 기업의 사업 모델은 간단하다. 영세한 중소 사업자에 불과했던 공급자들과 비인기 제품을 찾는 틈새 고객들을 연결해 주는 것이다. 대기업과 거대 유통 채널의 그늘에 가려져있던 개미 공급자와 개미 소비자들은 이베이와 옥션을 통해 젖병에서 항공기까지 모든 것을 사고 팔고 있다. 그렇다면 왜 '롱테일'법칙이 회자되는 것일까? 그 해답은 바로 인터넷에 있다. 인터넷이 유통 인프라의 구조를 바꾸면서 과거에는 수익이 나지 않았던 시장 영역에 새로운 수익성을 부여한 것이다. 앞서 살펴본 기업들은 대부분 인터넷이라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유통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인터넷 판매에는 제품 전시나 판매에 들어가는 투자가 없고 또한 재고 부담도 없다. 또한 비용이 없으니 수익성이 좋은 히트 제품을 찾아 선택과 집중할 필요도 없다. 가능한 많은 제품을 온라인상에 올려놓기만 하면 그만인 것이다. 요즘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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