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동아제약 박카스 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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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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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박카스의 주된 시장은 음료시장이다.
1. 박카스는 어떤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가.
2. 음료시장은 어떤 시장인가?
Ⅱ. 음료시장은 변화한다.
1. 기능성 음료의 등장
<표1-음료시장 점유율>
<표2 - 비탄산음료 판매량>
2. 결국 젊은층에 호소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3. 호감에서 행동으로
Ⅲ. 광고만으로는 힘들다.
1. 일반적인 판매촉진 방식의 문제점
2. 박카스에 어울리는 SPAD광고의 필요
Ⅳ. 국토대장정 광고
1. 인지적 태도 형성을 위한 광고에서 행동촉진형 광고로
2. 장기적인 이미지 관리를 위하여
3. 견고한 애호가 층의 형성
Ⅴ. 결론을 대신하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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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카스도 이런 제품 중의 하나에 속하며 바카스는 현재 탄산음료 시장이 줄고 건강음료, 기능성 음료들이 늘어나는 시장추세에 맞춰 새로운 광고전략을 펴고 있다. 바로 변화하는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1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을 겨냥한 ‘젊음’이라는 컨셉의 광고다.
즉, 젊은층이 지니고 있는 바카스에 대한 호감을 직접 행동으로 유도하여 쥬스와 비탄산 음료에서 바카스로, 탄산 음료에서 바카스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전략인데 ‘한 게임 더..’를 유행시켰던 농구광고, ‘구구단을 외자’를 유행시켰던 국토대장정광고, 배낭여행을 떠난 젊은이를 배경으로 한 세계편, 그리고 최근의 ‘지킬 것은 지킨다’ 편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그런데 광고가 제품의 이미지 전달에는 그 역할을 발휘할 수 있지만 직접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판매촉진 전략이 필요한데 음료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비교적 확고한 기호를 지니고 음료를 선택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쿠폰이나 지속적인 경품행사, 시음회 등은 짧은 시간 안에 인지도는 높일 수 있을 지 모르나 결국은 그나마 짧은 수명주기를 더 단축시키는 역할밖에 하지 못한다. 즉 음료시장에서 오랜 기간 제품의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한 고차원적인 촉진전략이 필요하며 바카스의 지명도와 인지도에도 부합할 수 있는 대단위적인 촉진활동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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