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 목 차 ◈
Ⅰ.서론
Ⅰ-1. 경영윤리
Ⅰ-2. 환경경영
- 1) 환경경영의 필요성
- 2) 환경경영의 이점
Ⅱ.본론
Ⅱ-1. 3M 소개
- 1) 3M의 기업문화
- 2) 3M의 기업철학
Ⅱ-2. 3M사의 환경경영
- 1) 환경에 대한 인식
- 2) 3M사의 환경경영 성과
Ⅱ-3. 3P 프로그램
- 1) 배경 및 의의
- 2) 추진방향
- 3) 프로그램 운영과 승인
- 4) 성과와 실질적 사례
- 5) 3P+
- 6) 성공요인 분석
Ⅲ.결론
Ⅲ-1. 환경경영의 문제점
Ⅲ-2. 환경경영을 통한 교훈

본문내용
Ⅰ-1. 경영윤리

1980년대에 들면서 실무계에서는 윤리헌장이나 윤리위원회와 같은 윤리적 제도화가 시도되었고, 학계에서는 기업의 비윤리적 사레를 개발하고 윤리이론을 재정립하여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적용하려는 본격적인 기업윤리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1980년대 후반부터는 기업윤리교육을 체계화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관리과정에 통합하려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윤리경영은 기업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역할이나 활동을 하여 시장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시장경제 체제하에서 기업의 생명은 소비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 시장의 신뢰에 달려 있다. 초우량 기업이라 하더라도 신뢰성이 떨어질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나 타이코 등이 실적을 부풀렸다는 루머가 증권가를 떠도는 순간 주가가 곤두박질한 것도 윤리경영이 시장의 신뢰와 얼마나 관계가 깊은지를 새삼 일깨워 주는 사건이다. 또한 기업관리자의 윤리적인 행동은 외부적으로는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키고 이에 따라서 판매가 증가하고, 기업 내부적으로는 종업원의 자부심을 향상시켜 작업능률이 향상되고, 품질관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생산성과 함께 품질을 향상시켜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그리고 윤리경영은 기업의 경영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며 구성원의 정당한 대우가 보장되는 등 높은 수준의 윤리성이 유지되는 기업에서는 구성원도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열심히 일하려는 의욕이 생겨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 오기 때문에 실제 여러 연구 결과를 보더라도 윤리경영을 잘하는 기업의 경영성과가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벌이는 활동들이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기업의 존재이유는 견고할 수가 없다. 기업이 추구하는 합리적 목표와 수단이 사회적 기반 위에서 정당화되어야 한다는 것과 기업의 지향점이 이윤추구라는 목적 외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이 윤리가 기업의 경영에 빠질 수 없는 이유가 그것이다.
참고문헌
「위대한 기업을 위한 경영전략」 / 짐 콜린스 외 / 위즈덤 하우스
「환경윤리」 / 데자르뎅 / 자작나무
「경영환경 변화와 IQM / Session9 / 제품개발 : 3M 의 이노베이션 시스템에 관한 고찰 ( Innovation Systems of 3M )」 / 박영택, 조태연 / 한국품질경영학회
「3M 사의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고찰 ( A Study on the 3M's Approach to Environmental Management by Technological Innovation )」
/ 김현수, 박영택 / 한국품질경영학회
한국3M
http://www.3m.com/intl/kr/index1.html

한국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월마트의 종업원관리의 경영철학에 대해 논하시오
  • 및 조직구조의 형식을 갖추며 성공으로 이끌고 있다. 인재 관리하는 방식도 월마트는 유지(keep),육성(grow),확보(get)의 방식으로 이미 확보된 인력을 최고로 육성, 유지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업태의 성격상 많은 인력이 투입되기 때문에 유지를 우선적으로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미래의 최고 경영자를 꿈꾸는 나의 입장에서 월마트의 경영방식은 참조되는 교과서라고 생각된다. 종업원관리 철학은 기업이념에 따라 다르며, CEO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1. 서 론기업의 경영 환경은 그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는 신제품 및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여부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은 보다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은 물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술개발을 위한 막대한 투자와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강

  • [공급사실관리] 유한킴벌리 scm
  • 보 고 서scm (유한킴벌리)☌목차☌I. 서 론1. 기업의 선정이유 2. CEO소개 3. 회사소개 및 연혁 1) 회사소개 2) 비전 및 이념소개 3) 회사연혁 4) 경영성과 4. 윤리, 환경 경영 5. 공익캠페인 6. 기업경영철학 Ⅱ.본 론 1. SCM의 정의 2. SCM의 추진배경 1) 국제적 환경 2) 국내적 환경3. 롯데마트와 SCM 1) 유한킴벌리의 SCM 도입과정 2) 평가/보완 (2000년10월~2001년 5월) 3) CPFR도입 4) 유한킴벌리의 SCM프로젝트 성과 5) 새로운 판매기회의 획득 6) 유한킴벌리

  • [경영학원론] 3M의 조직문화
  • 및 육성, 관리, 성과 중심의 인사관리, 지식 및 기술 교류활동 촉진, 리더십 개발’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3M은 법과 윤리를 준수하는 경쟁력 있고 성공적인 회사로서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는데, 이는 법과 윤리규정의 준수를 통해 ‘고객 감동, 성장, 생산성 향상, 종업원 만족, 회사 명성 향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독점금지 및 경쟁, 선물수수 및 접대, 환경, 안전 및 보건, 영업기밀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대한 연구
  • 경영자가 흔쾌히 받아들임으로써 종업원의 윤리 의식을 공고히 하는 데 일조한 사례가 있다.미국 최대의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회사 창립 때부터 직원들이 납품업자로부터 커피 한 잔도 얻어 마시지 못하게 규제하고 있고 이를 어길 경우에는 즉각 파면하는 엄격한 윤리 규정을 시행하고 있다.Ⅲ. 결 론첫 째, 최고경영자는 윤리경영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전환을 바탕으로 윤리경영도입 및 추진 과정에 있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