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M 사례: 3M 혁신과 함께한 100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문서는 편집 가능!
1. 문의사항
2. 요청사항
partner1022yk@gmail.com
메일주세요^^
- 목차
-
1. 3M의 연혁과 경영철학
1.1. 연혁 및 조직규모
1.2. 비전ㆍ공유가치 및 경영철학
2. 사례분석을 위한 Question
2.1.Question 1
2.1.1. 3M의 비전ㆍ철학 및 조직문화와 인적자원관리
2.1.2. 환경의 불확실성과 3M의 인적자원관리
2.2.Question 2
2.2.1. 3M의 비전ㆍ가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2.2.2. 3M의 인적자원관리 제도 및 시스템
2.3.Question 3
2.3.1. 3M의 Imation 분사 결정에 관한 분석
2.3.2. 소비자 인식 속에서의 이미지 마케팅
2.3.3. 3M의 정체성 유지 전략에 대한 의견
- 본문내용
-
3M의 경영철학의 근간을 세운 초대 회장 윌리엄 맥나이트(William L. McKnight)는 매우 훌륭한 리더십을 보였다고 알려져 있고, 그 이후에도 3M은 수많은 우수한 리더들을 관리하고 있다. 즉, 리더십 개발은 3M의 최상위 중점사안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3M은 우수한 리더 뿐만 아니라 종업원들에 대한 태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3M의 괄목할 만한 성장의 기반은 ‘종업원들에 대한 투자’라고 알려져 있다. 혁신을 장려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을 믿고 지원해 주는 문화와 분위기를 조성ㆍ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이는 경영철학에서도 나타난다. 3M은 “사업이 성장 할수록 종업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자발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상당한 포용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종업원의 성장이 곧 3M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3M의 조직문화의 핵심은 ‘개인의 성장이 고객이 가치 있게 여기는 활동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3M의 비전은 가장 혁신적이며 고객들이 선호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 혁신은 제품뿐만 아니라 3M의 모든 사업 부문과 3M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경제, 환경 문제에도 적용되고 있다. 3M의 모든 활동은 기업가치와 3M 기업윤리 정책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의 실천은 3M의 근본적인 기업철학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다.
3M은 투자자들에게 지속적이고 높은 질적 성장을 통해 매력적인 수익을 제공하며, 우수한 품질과 가치,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존중하며, 종업원들이 자부심을 갖는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기업의 핵심가치는 혁신, 절대적 온전성, 개인의 창의성 및 개인 성장 존중, 선의의 실수에 대한 관대함,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 문제해결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존재지향 비전은 “미해결된 문제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끊임없는 탐색과정”이며, 활동지향 비전은 “가장 혁신적인 기업과 선호되는 공급자가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농주, 「Good company」, 이너북, 2004
김동배, 노용진, 박우성, “혁신적 인사관리 제도 도입의 영향요인”, 한국경영학회
김성국, 김민정, 「글로벌CEO의 성공공식」, 삼영사, 2006
김진희, 심원술, “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시스템”, 한국학술정보(주), 2005
3M 웹사이트 (www.3m.co.kr)
“3M의 사내벤처제도에 대한 보고서”
배종석, 박오원, 「인적자원론」, 홍문사
알리스, 잭 트라우트, 「마케팅 불변의 법칙」 中 제5번째 법칙
野中郁次郞, 「失手가 낳은 神話 3M의 挑戰」, 삼성출판사, 1987
E.H.샤인, 「조직문화와 리더십」, 교보문고, 1990
Ernest Gundling,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세종서적, 2001
유필화,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한언, 2002
Imation korea 웹사이트 (www.imation.co.kr)
조서환,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 모티베이터」, 230
중앙일보 웹사이트 (www.joins.com)
한국 기업 경영 학회 웹사이트 (www.kocoma.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