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구매 부탁드립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현 시대의 기업의 경영 고찰
Ⅲ. 결 론
Ⅱ. 본 론
▶사회적 책임 분류
①내적책임: 종업원에 대한 책임
투자자에 대한 책임
②외적책임: 소비자에 대한 책임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경영윤리
-도덕적 책임: 윤리경영에 사례
Ⅲ. 결 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이행
- 본문내용
-
1960년대 이후 한국 경제의 고도성장에 기업들의 노력이 큰 몫을 차지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근로자의 기본권 억압, 정경유착, 재벌의 횡포, 분식회계 환경파괴 등 많은 부정적인 면도 있었음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을 망각한 일부 기업의 행태는 또다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기업들의 고질적인 반(反)사회적 행태는 기업과 부에 대한 부정적이고 거부적인 정서를 확산시키고 있다. 이는 기업의 발전은 물론 한국 경제 전체에도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이제 윤리 경영 및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본연의 목표인 이윤 극대화의 관계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둘러싼 논의는 피할 수 없는 쟁점이 되고 있다 그러면 윤리경영은 기업의 이익과 무슨 연관이 있을까? 이 글을 보다보면 조직의 구성원이 조직의 비전과 목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을 때, 당연히 일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지면서 강력한 힘이 발휘되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치열한 시장경쟁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조직 구성원들 간에 관계의 질에 의하여 결정되는 일터의 경쟁력을 강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구성원과 상사 및 경영자를 신뢰하고, 구성원과 자신의 일에 자부심이 높으면, 동료와의 관계에서 일하는 재미가 넘칠 때, 개인과 조직의 성과가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계의 질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바로 ‘신뢰’, 즉 서로에 대한 책임일 것이다. 신뢰는 바로 기업의 경쟁력의 원천이며 보이지 않는 경영자산이다. 또한 지식경제시대에서 신뢰는 한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원동력이다. 이를 중점적으로 조명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대한 연구를 해보겠다.
- 참고문헌
- 각종 자료와 내 머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