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구매 부탁드립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현 시대의 기업의 경영 고찰

Ⅲ. 결 론
Ⅱ. 본 론
▶사회적 책임 분류
①내적책임: 종업원에 대한 책임
투자자에 대한 책임
②외적책임: 소비자에 대한 책임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경영윤리
-도덕적 책임: 윤리경영에 사례


Ⅲ. 결 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이행
본문내용
1960년대 이후 한국 경제의 고도성장에 기업들의 노력이 큰 몫을 차지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근로자의 기본권 억압, 정경유착, 재벌의 횡포, 분식회계 환경파괴 등 많은 부정적인 면도 있었음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을 망각한 일부 기업의 행태는 또다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기업들의 고질적인 반(反)사회적 행태는 기업과 부에 대한 부정적이고 거부적인 정서를 확산시키고 있다. 이는 기업의 발전은 물론 한국 경제 전체에도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이제 윤리 경영 및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본연의 목표인 이윤 극대화의 관계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둘러싼 논의는 피할 수 없는 쟁점이 되고 있다 그러면 윤리경영은 기업의 이익과 무슨 연관이 있을까? 이 글을 보다보면 조직의 구성원이 조직의 비전과 목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을 때, 당연히 일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지면서 강력한 힘이 발휘되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치열한 시장경쟁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조직 구성원들 간에 관계의 질에 의하여 결정되는 일터의 경쟁력을 강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구성원과 상사 및 경영자를 신뢰하고, 구성원과 자신의 일에 자부심이 높으면, 동료와의 관계에서 일하는 재미가 넘칠 때, 개인과 조직의 성과가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계의 질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바로 ‘신뢰’, 즉 서로에 대한 책임일 것이다. 신뢰는 바로 기업의 경쟁력의 원천이며 보이지 않는 경영자산이다. 또한 지식경제시대에서 신뢰는 한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원동력이다. 이를 중점적으로 조명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대한 연구를 해보겠다.
참고문헌
각종 자료와 내 머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속 가능한 발전의 대안기업
  • 지속 가능한 발전의 대안기업1. 대안기업이란? 이윤의 창출을 목적으로 하면서 환경적 가치, 사회적 가치, 윤리적 가치를 기업의 상품을 통해 실현하는 기업을 말한다.이는 사회적 기업,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사회적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기 보다는 사회적 사업에 대한 동력을 이윤에서 얻음으로써 지속성을 추구하는 반면, 대안 기업은 정당하게 얻은 이윤을 주주에게 분배한다.- 다른 개념들과 차이① 대안기업 - 정당하게

  •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고찰
  •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에 대한 분명한 개념 인식을 통하여 의식 있는 사회적 책임을 다 하고 있냐는 것이다. 단순히 다른 기업들이 하기 때문에, 아니면 기업의 이미지 창출을 통한 이윤 추구 목적의 수단으로 사회적 책임을 하느냐는 것이다. 어느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기업들은 선진 외국 기업들과는 달리 법적, 윤리적인 책임을 다하지 못한 채, 사회적 공헌도에 너무 집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100호. 기업의 사

  • [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윤리경영에 대한 연구자의 결론 . p.91※ 참고문헌 및 사이트 p.93Ⅰ.서론1. 문제의 제기기업의 기본적 책임은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고,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사회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기업의 경제활동 과정에서 얻은 이윤을 재투자함으로써 스스로의 발전을 꾀하는 데 있다. 그러나 사회가 점점 복잡화되

  • [회계] 분식회계의 사례를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
  • 분식회계의 사례를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동기(2) 연구의 목적(3) 연구의 유용성(4) 연구의 구성Ⅱ. 본론(1) 분식회계의 개념 (2) 분식회계 기업에 대한 국내 외 사례연구1) SK 글로벌2) Enron(3) 분식회계 근절방안(4) 기업의 사회적 책임(5) 윤리경영 Ⅲ. 결론목 차(1) 연구의 동기분식회계로 인한 신뢰성 상실시장의 신뢰상실은 주가폭락과 기업도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의 필요성 인식서 론분

  • [기업과 사회] 사회적 책임
  • 대한 이해조정책임3) 후계자육서의 책임 4) 정부에 대한 책임 5) 사회적 책임의 법제화Ⅱ.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1.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반대론2.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론Ⅲ. 사회적 책임의 수행원칙1. 자발성의 원칙 2. 범위확장의 원칙3. 합법성의 원칙4. 효율성의 원칙5. 상황적합성의 원칙Ⅳ. 기업의 사회적 반응과 사회공헌활동1. 사회적 책임 계념의 계승 2.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개념의 통합 1) 통합화의 필요성과 연구동향2) 통홥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