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에서 근로시간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0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근로시간의 중요성 - 연구목적
1) 근로시간의 정의
2) 근로시간 관리의 의의
2. 근로시간제도의 유형
1) 기준근로시간제 - 근로시간의 3대 원칙과 예외
2) 탄력적근로시간제(변형근로시간제)
3) 선택적근로시간제(플렉시블타임제)(법 제51조)
3. 외국의 근로시간제도
Ⅱ.사례연구(고정적 근로시간제) - 현대자동차
1.주5일 근무제의 의미
2.주5일 근무제 도입의 경제ㆍ사회적 배경
3.주5일 근무제 도입의 필요성
4.주5일 근무제의 영향에 대한 두 가지 측면
5.기업사례-현대 자동차
III. 사례연구(변동적근로시간) - LG전자
IV. 사례연구 - 기타 근로시간제
1. 부분근로시간제
2. 교대 근무제
3. 휴식시간
Ⅲ. 결 론
1. 근로시간 단축 문제
2. 근로시간 태도 문제
- 본문내용
-
I. 서론
1.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근로시간의 중요성 - 연구목적
1) 근로시간의 정의
근로시간이란, 취업자가 일하는 시간을 말한다. 보통 1일을 단위로 표시하며, 서양에서는 이를 근로일(work day)이라고 한다.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많은 국가에서는 사용자들이 근로자를 장시간 일하게 하여 가능한 한 많은 이윤을 구하고자 하였으므로 근로자의 입장에서 근로시간을 줄이고자 하는 것은 생존권의 확보라는 차원에서 노동운동의 커다란 과제였다. 오늘날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5월 1일을 노동절(May Day)로 지정하여 경축 행사를 벌이고 있는 것은 8시간 근로, 주 48시간 근로시간제를 쟁취한 미국노동운동의 성과를 기념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산업별 노동조합형태를 채택하고 있는 서양에서는 근로시간의 단축이 노동운동의 최대과제였다. 독일과 오스트레일리아 등의 국가에서는 주당 35시간 또는 37시간의 근로시간제를 채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기호의 변화로 노동시간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며, 1989년 3월의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법정기준 근로시간이 단축되어 노동시간의 단축은 가속화되고 있다. 근로기준법 제42조에 의하면, 근로시간은 휴식시간을 제하고 1일 8시간, 1주일에 44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하여 1주일에 12시간 한도로 연장근로를 시킬 수 있다.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노동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 근로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예외조치를 설정하고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이 같은 법적조항과는 달리 인적자원의 근로시간은 일하는 시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휴식시간 역시 근로시간에 포함해야 하며, 그래야만 인적자원의 피로를 회복시켜 생산적인 과업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홍용기, 인적자원관리, 2002. 형설출판사 p.
2) 근로시간 관리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의 전략 비교-대한항공 VS t`way항공
- [조직문화] 볼보프랑스의 조직문화
-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이미지를 비교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다섯개의 측정항목들을 리커트 척도
- 소비자 심리학 레포트 -응종의 4가지 기법
- 오뚜기 마케팅사례연구 - 오뚜기 SWOT,3C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오뚜기 향후나아갈방향 제시
- [외식프랜차이즈] 맥도날드에 대해서
- 노브랜드 마케팅 4P전략과 노브랜드 STP,SWOT분석 및 노브랜드 미래전략 3가지 제시
- Simmons 시몬스침대 마케팅전략 분석과 브랜드전략분석및 시몬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경쟁사와 비교분석
- 현대 일본의 경영 특징과 문제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