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 전략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언어발달과정, 문학적 접근법의 개요, 문학적 접근법의 과정,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 전략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문학적 접근법의 개념

2. 문학적 접근의 효과

3. 유아 언어발달과정
1) 전 언어기
2) 언어 출현기
3) 문장기

4. 문학적 접근법의 과정
1) 계획 단계
2) 활동 단계
3) 평가 단계

5.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 전략
1) 작가적 전략
2) 협동적 학습 전략
3) 게임 전략
4) 이해를 위한 전략
5) 이야기 구조의 인식을 위한 전략
6) 듣기 전략
7) 연출 전략
8) 시각 예술 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 전략에 대해

1. 문학적 접근법의 개념

문학적 접근법은 총체적 언어학습의 한 방법이다. 총체적 언어학습은 언어의 학습과정을 단원이나 주제별로 나누지 않고 통합하여 접근한다. 즉, 유아가 접하는 문맥의 풍부함을 전체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즉, 언어학습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유지하는 가운데 치중을 하면서 언어 개념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문학적 접근법이란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 느낌, 지식을 읽으면서 연결하고(connect), 본문에 대한 의미를 구성하며(construct), 본문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창안해 간다. 예를 들면 유아들에게 교사가 그림책을 소개할 때, 먼저 유아자신의 경험과 연관시키게 하고, 본문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이해하게 하고 구성활동을 해 보며 나아가서는 창의적 활동을 이끌어준다(제로 프로젝트 연구회, 2006).

2. 문학적 접근의 효과
⇒ 문학적 접근이 주는 효과를 이은경(2007)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문학적 접근은 성인의 훈육은 잔소리로 들릴 수 있지만 문학작품이라는 매개체를 통하면 자연스럽고 흥미롭게 풍부한 정서적 함양과 올바른 가치관 및 도덕성을 배양할 수 있다.
② 문학적 접근은 다양한 문학적 경험을 통해 문해 능력은 물론 문학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③ 문학적 접근은 유아로 하여금 문학적 경험을 하게 하여 다양한 삶을 이해하는 초석이 되며 나아가 주변세계 이해에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④ 문학적 접근은 유아에게 풍부한 상상력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유아가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 이차숙 외(2008)「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학지사
• 이은경(2007)「유아문학교육」경기: 21세기사
• 박유영(2006)「이해중심 게임중심 문학적 접근이 유아의 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응우엔 티 호아(2004)「극놀이와 언어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계명대학교 유야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대해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 촉진하기 ③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④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4) 반편견교육 내용① Derman-Sparks와 그의 동료들 (1989)② York (1991)③ Derman-Sparks5) 반편견 교육의 교육방법 ① 토의하기② 사연이 있는 인형의 사용③ 문학적 접근④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지지 ⑤ 연간 계획하기6) 반 편견 교육과정을 위한 환경 구성① 환경 구성의 원리② 흥미 영역별 환경 구성7) 유아, 부

  • 균형적 접근법에 의한 균형된 읽기 쓰기 지도 방법의 구체적인 활동을 들고 이에 대한 특성을 제시하시오.
  • 언어 발달이 가능하다. 셋째, 유아가 언어에 관심을 가지게 함으로써 언어 습득을 적극적으로 돕는 역할을 한다. 꼭 논리적인 글쓰기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기 위해 어휘를 선택하고 내용을 구성하는데 공을 들이기 때문에 책을 만드는 동안 문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자신만의 시각적 표현과 언어로 나타냄으로써 인지영역을 넓히게 된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균형적 접근법에 의한 균형된 읽기ㆍ쓰기 지도 방

  • [아동문학] 아동문학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에게 적합한 주제로 선정, 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인원 수, 환경, 분위기, 시간, 지도내용, 보조자료, 평가방법 등의 여러 측면을 적절히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활동을 전개 해 나가야 한다.또한 문학적 접근의 목적은 언어교육자료서 좋은 그림책, 동화, 동시 등을 사용하는 중에 유아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짓기), 생각하기를 통합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게 돕는 것이다. 이를

  • 번역과제 Last Child in the Woods Louv Richard 저 16장 Natural School Reform
  •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세상에 넘쳐나게 만든다.” 그 결과 사람들은 자만심을 품게 되고 경이감을 느끼지 못한다.오어 교수는 새로운 교육적 접근법을 통해 “생태학적으로 설계된 지식”을 배양해 건강하고 지속적이며 복원력이 강하고 공정하며 부유한 지역사회를 만들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 대학에서 4년을 보내고 나면 “더 나은 시민이 되는가? 아니면 웬델베리의 말처럼 뜨내기 프로야만인이 될 뿐

  • 전래동화를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 접근하지 말라.앞에서도 이야기 했듯 전래동화에는 너무나 많은 내용이 내포되어 있다. 어린이들이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생각하고, 즐길 수 있는 전래동화를 교육적 의미의 차원에서 객관화, 혹은 일반화 시킬 경우, 전래동화 자체가 지니는 과정적 가치보다 결과 중심적 교육으로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현대 유아교육의 목적이 유아에게 정해진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다각적이고 풍부한 세계의 진실을 추구하고 발견하며,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