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과 반편견교육에 관해서 작성한 참고 자료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Ⅱ. 다문화교육 및 반편견교육
1.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의미
4) 영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5) 다문화 교육의 내용
① 상호 의존성 교육
② 다양성 인식을 위한 교육
③ 유사점 인식을 위한 교육
④ 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
6)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전략
①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태도에 대한 반성
② 다문화적 인식의 촉진
③ 상호의존성 개념의 경험할 기회를 제공
④ 유사점 인식의 촉진
⑤ 다양성의 인식 증대
⑥ 평화로운 갈등 해결위한 교육 실시
7) 다문화 교육시 주의점
2. 반편견교육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2) 반편견 교육의 목표
①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② 다양성에 대해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 촉진하기
③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④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4) 반편견교육 내용
① Derman-Sparks와 그의 동료들 (1989)
② York (1991)
③ Derman-Sparks
5) 반편견 교육의 교육방법
① 토의하기
② 사연이 있는 인형의 사용
③ 문학적 접근
④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지지
⑤ 연간 계획하기
6) 반 편견 교육과정을 위한 환경 구성
① 환경 구성의 원리
② 흥미 영역별 환경 구성
7)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
① 유아를 위한 반편견 교육
② 부모를 위한 반편견 교육
③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들이 교육을 받는 교육기관은 성장배경이 판이한 유아들과 교육담당자들로 구성되어진다. 물론 가정에서도 가족의 구성원들간의 관계를 통해서 사회성을 배운다고 하지만 가정을 벗어난 교육기관에서는 더욱 다양한 관계를 통해서 유아는 자신의 주변의 상황들을 이해해나가게 된다. 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대하여 유아들에게 이해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유아가 접촉하는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유아자신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일정한 피드백을 받고, 그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의 이해의 범위를 확대하고 세련되게 만들게 된다. 유아들은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자신들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의 맥락을 인식하고 그 사회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자신과 주변 세상 사이의 경계를 분명히 정의하면서 그 사회적 맥락의 한 부분이 되어간다. 유아는 일상의 생활을 위해 필요한 그리고 미래의 학습의 선행 조건에도 유용한 지식과 기술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오늘날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많은 유아들로 구성됨으로써 하나의 교육기관내에서도 다양한 문화가 함께 존재 하고 있다. 이로인해서 현재의 유아교육에서의 중요한 목적은 이러한 다양한 문화의 유아들을 서로 함께 조화시킴으로써 인간의 협동적인 가치를 추구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모든 유아들이 그들 자신이 속한 직접적인 사회와 또 그 사회가 속한 더 넓고 큰 사회속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태도, 기술, 그리고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자신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공규칙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것을 배우고 다툼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배우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사회구성원들간의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하는 방식에 대해서 좀더 넓은 안목으로 조화롭게 생활하는 지혜와 철학을 얻게 되기 때문이다.
다문화 교육과정에 반드시 동반되어져야 하는 교육이 바로 반편견 교육이다. 동전의 앞뒷면과 같은 관계처럼 양방향적 접근방식의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반편견 교육은 그 필요성에 비하여 적용과정에서 추상적인 교육이 되기 쉬우며, 인종 및 민족, 장애, 계층 등과 관련된 갈등과 상황 등이 연결되어 있어 상당히 복합적이며 어려운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적 중요성에 비하여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는제한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에 반편견 교육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교육적 적용에 대한 연구들이 시도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유아가 받아야 할 교육으로서 다문화에 대한 교육 및 반편견에 대한 교육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다문화교육 및 반편견교육

1.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 출발하였다. 미국내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인식의 확산으로 발생한 시민권 운동의 산물이다. 다문화 교육운동은 처음에는 학교 내의 인종차별주의와 관계되어 시작되었으나, 그것이 성차별, 계층 간의 차별, 장애에 대한 차별주의로 확산되어갔다. Banks(1989)는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의 학생들이 교육적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받고, 긍정적이고도 문화교류적인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중요한 목표를 가진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의 개념에 대해서는 시대와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개념들이존재하고 있으며 비슷한 개념들의 복잡한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보편타당한 일반적 의미로 다문화 교육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여러 학자들의 개념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가져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교육으로 이해한다면 적절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1. 김명희, 『아동의 사회성교육』, 교육아카데미, 2004
2. 양옥승,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 한국어린이육영회. 1997
3. 차경수 외 2명,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1997
3. 최석란 외 3명,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2003
4. 구광현, 이희경,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2002
5. 성영혜 외 2명,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2001
6. 조영달,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서울대학교, 2006
7. 김이선, 『여성 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여성개발원, 2006
8. 황일송, 『창간 19주년―함께 하는 사회 多문화 가정시대』, 국민일보, 2007.12.09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논하시오oe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논하시오-평화교육을 중심으로-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C형Ⅰ. 서 론간혹 교육의 내용에 꼭 포함시켜야 하지만, 우리가 등한시하고 있는 것들이 있다. 아무리 강조하지만 교육현장에서는 여전히 소홀히 취급되는 다양한 유형의 인성교육은 바로 그 예라고 하겠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평화교육’ 또한 우리가 반드시 교육해야 할 내용이지만, 충분히 교육하고 있지 않는 상황에 놓

  • 부모교육 공통4] 다문화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대책방안에 대한 논의
  • 유아 다문화 교육의 활용1) 다문화 교육의 예시(새터민) - ‘북한친구들이 놀러왔어요.’2) 다문화 교육의 예시(다문화가정) - ‘아티와 줄리.’Ⅲ. 결론 . Ⅳ. 참고 문헌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1. 한국의 다문화 사회의 형성배경 한국의 다문

  •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정리하고 영유아프로그램의 전망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정리하고 영유아프로그램의 전망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동향1) 아동중심 프로그램2) 발달에 적합한 실제3)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4) 장애통합 프로그램2. 영유아프로그램의 전망1)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2) 방과후 프로그램의 확대3)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사회는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핵가족화, 다문화 등 급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차 례1서론2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3다문화 교육의 정의4다문화 교육의 목적5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6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7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안8결론9참고 자료 1. 서론세계화,

  • [교육과정2017]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원리6-1. 상호작용의 원리인간은 본질적으로 사회적으로 주변 환경에서 떠날 수 없는 존재이다. 존 듀이는 전통적 경험론의 문제점을 이원론적 관점이라 판단하고 이를 상호작용의 원리로 통합하려 하였다. 마음과 육체는 별개의 것이 아니며, 행동과 그것에서 얻어진 결과의 앞뒤가 연결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 바로 경험이라고 주장하였다.존 듀이는 경험은 언제나 개인과 그 당시 그의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에 일어나는 거래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