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활동계획안]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16 / 2017.01.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학교육활동계획안]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학교육
1)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의 접근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
2) 영유아수학학습을 위한 문학작품의 구체적 활용방법
3) 문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의 효과
2.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수학교육활동계획안]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학교육
1)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의 접근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
2) 영유아수학학습을 위한 문학작품의 구체적 활용방법
3) 문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의 효과
2.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교육활동계획안]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들은 2세경이 되면서 감각운동 단계에서 전조작 단계로 이행되며, 정신적 표상능력이 길러지게 된다. 즉, 눈으로 보이지 않는 가상적인 상황이나 사물을 떠올릴 수 있게 되며, 이 능력으로 인하여 ‘지금과 여기’를 초월하여 사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정신적 표상능력의 발달로 이 시기의 유아는 언어 및 상상력이 발달하며 유아의 언어 발달은 말 그대로 폭발적이며 쉴새없이 조잘거리게 되며 이야기 듣기를 좋아하게 된다. 일상생활에서 나누는 대화 이상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머릿속으로 상상하고 창의력을 기르게 된다. 이러한 영유아의 특성으로 문학작품은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다양한 발달을 돕기 위해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교수매체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으로 영유아에게 올바른 수학적 개념을 위한 상황을 제공하기 위해 문학작품을 수학과 통합하여 실시하는 문학적 접근을 통한 수학교육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문학 작품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학교육
영유아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놀이나 활동중심의 통합적 적용의 관점에서 볼 때 영유아 문학활동을 통해 실시하는 수학교육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문학작품 중에는 수학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암시가 포함되어 있고 수학활동의 맥락과 수학적 어휘와 기술 등 수학적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문학을 통한 수학활동은 더욱 중요성을 가진다.

1)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의 접근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의 접근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개념을 설명해 주는 것보다 사건이나 경험과 연계하여 이야기 식으로 제시할 때 이해를 쉽게하기 때문에 이야기책의 사용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하다.
둘째, 이야기책은 유아의 관심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흥미롭고 재미있게 수학적 개념을 탐색할 상황을 제공함으로써 수학학습을 오래 지속시키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고, 성취도도 질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셋째, 이야기의 상황은 유아의 일상생활과 관계가 있거나 그들의 경험과 연관되고 자신의 풍부한 생각을 투사할 수 있는 환상의 세계를 다루므로 유아에게 흥미 있고 의미 있는 맥락을 제공하게 된다.

2) 영유아수학학습을 위한 문학작품의 구체적 활용방법

3) 문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의 효과

2.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홍혜경(2009).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개정판). 양서원.
황의명 외(2009). 유아수학교육.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생활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수학개념에 따라 수학교육을 계획하세요
  • 문학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생활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수학개념에 따라 수학교육을 계획하여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1. 문학작품과 수학교육과의 관계영유아기에 적합한 수학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은 유아의 문제해결능력을 발달시키고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형성하며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영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은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논리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게 하

  • 유아수학교육내용과 유아수학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유아수학교육
  • 아동수학지도유아수학교육내용과 유아수학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유아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여 일일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아수학교육내용에 대해 설명1) 수와 연산2) 도형과 공간3) 규칙성4) 측정5)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2. 유아수학과정에 대해 설명1) 문제 해결하기2) 추론하기3) 의사소통하기4) 표상하기5) 연계하기3. 유아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여 일일 계획안을 작성4. 나의

  • 보육 프로그램 레포트
  • 활동이 잘 마무리 되었는지 알아 본다.전시회나 발표회를 준비할 때 모든 유아가 골고루 참여하도록 안배한다.전시회가 끝난 후에는 유아들의 작품을 잘 보관한다.15레지오 에밀라 프로그램레지오 에밀라(Reggio Emilia)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 에밀리아로마냐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 (preschool)와 13개의 영유아 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질높은 통합프로그램이다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
  • 수학교육 구체물 사용의 효과 10. 놀이를 통한 유아 수학 학습 방법 11. 영유아 시기 수학교육의 필요성 ․ 좋은 방법 12. 유아와 함께하는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활동 13. 유아 문학 활동을 통한 수학학습 계획 □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실생활에서 부딪치는 여러 문제 상황을 수학적으로 그 의미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수학적 문제 해결자가 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유아수학교육의 목적① 수학의 가치 인식하기② 학습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 확

  • [유아언어교육] 1. 언어와 사고 Piaget Vygotsky 2. 유아의 혼잣말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4. 유아언어교육 5. 포트폴리오
  • 설명하고,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1)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2) 교수법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4.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시오. (10점)1) 의사소통 영역 개요2)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5. 유아언어교육의 평가방법 중 포트폴리오의 개념, 의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1) 포트폴리오의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