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언어지도 접근법 중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해 기술하고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수업계획안을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6 / 2015.02.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 개관
2.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수업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언어로부터 시작된다.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는 언어교육의 기본이요, 출발이다. 그러므로 언어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교육의 가장 큰 관심사이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동시에 발달하며 상호 지원적 역할을 담당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일선학교에서는 문자도입을 극히 제한하고 있으며 읽기나 쓰기의 수준 또한 단어나 간단한 문장에 그치고 있고 이는 어린이의 특성을 무시하여 오히려 학습의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볼 총체적 언어 교수법에 따른 문자지도란 문자언어에 대한 학습욕구, 문자언어 환경, 최근의 언어교육 경향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적절한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런 맥락 안에서 통합적인 언어 학습 기회를 제공하므로 문자언어 활동만이 아니라 의사소통 활동의 기회도 증진시키게 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언어지도 접근법 중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해 살펴보고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자한다.

Ⅱ 본론
1.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 개관
전체 언어 혹은 총체적 언어라는 용어는 실제 사용되어지는 언어라고 정의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에 관련된 교육원리와 철학을 포괄적으로 함축하는 교수용어로 쓰이고 있다. 1960년대에 들어오면서 언어 교수법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은 유아의 문식성 발달을 적절히 설명하진 못한다는 비난을 받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읽기, 쓰기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인지이론의 영향으로 인해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시각이 달라졌고 읽기와 쓰기를 단순한 인지 기술적이 문제로 이해하기보다는 복잡한 사회 심리 언어적 활동으로 보게 되었다.
참고문헌
- 박희정, “총체적 언어 교수법에 의한 문자지도 유아영어 학습 사이트 평가 분석 연구”, 중앙대, 2005
- 주태석,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통한 영어 지도방안 연구” 성균관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