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 풍속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그 요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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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3.우리나라 과줄에 얽힌 풍속
4.외식산업의 개념
5.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6.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요인
7.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한과는 곡물 가루에 꿀·엿·설탕 등을 넣고 반죽하여 기름에 지지거나, 과일·열매·식물의 뿌리 등을 꿀로 조리거나 버무려서 굳혀서 만든 과자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과자를 과정류라고도 하는데, 외래의 과자와 구별하여 한과라 하게 되었다.
과정은 과자를 뜻하는 한자어로 곡물에 꿀을 섞어 만든 것을 말한다. 문헌에서 과(果)가 처음 쓰인 것은 <삼국유사> 가락국기 수로왕조이다. 이 기록에서 제수로 쓰인 '과'는 본래 과일인데 과일이 없는 계절에는 곡분과 꿀로 과일의 형태를 만들고 여기에 과수의 가지를 꽂아 제수로 삼았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과자기원을 살펴보면 과일이 없는 계절에 곡식을 과자형태로 만든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가공해 만든 과일의 대용품이라는 의미로 조과라 부르기도 하는데 현재는 양과자와 구분해 약과, 강정, 다식, 정과, 과편 등 널리 알려진 전통과자를 아우르는 말로 한과라고도 불린다.
한과류는 재료와 제조방법에 따라 유과류(산자, 강정류), 유밀과류, 다식류, 과편류, 숙실과류, 엿강정류 등으로 구분된다.
유과류는 찹쌀가루를 술과 미지근한 물로 반죽하여 익힌 것을 말려서 기름에 튀긴 다음, 꿀과 고물을 묻혀 만든다. 모양에 따라 유과 또는 산자라고도 한다. 주로 사용하는 고물로는 깨, 실백가루, 계핏가루 등이 있다.

<중 략>

우리나라의 외식시장의 선도라고 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 시장은 외식시장 초기에는 햄버거 시장과 치킨 시장으로 양립되었다. IMF이후 경영사정이 악화되면서 이 둘인 혼재되기 시작했으며, 테이크-아웃, 배달형태의 소형점포가 생겨나면서 해외 패스트푸드의 브랜드 이외에 중소형 체인형태의 브랜드가 많은 비중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업체들 간의 경쟁으로 인한 가격할인과 과다출점, 건강식에 대한 관심증대로 인해 눈에 보이는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③피자 업계
우리나라 피자시장은 피자헛과 같이 다이님 스타일의 미국계 업체가 시장을 선도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탈리안 스타일 파자를 주메뉴로 하는 점포가 다수 등장하여 이태리 피자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다이님 점포의 투자규모가 너무 크고 도심지 입지 확보도 어려운 상황에서 도미노 피자와 같이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점포의 성장세가 강하여 다이님 점포를 축으로 한 소규모 배달 중심의 위성점포를 개발하여 시장 확대를 시도하는 기업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우리 외식상품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방향, 농림부, 장승진, 2006
김종애(2005) 한과의 전통계승, 한국조리과학회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외식사업경영론) - 2010
김향숙(2007) 떡, 한과의 품질향상을 위한 조리과학적 고찰, 한국조리과학회
신민자(2004) 한국의 떡 한과 및 음료, 신광출판사
한국의 떡과 과줄 강인희 지음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9
외식사업론 : 안대희 저 기문사, 2011
이철호 외(1987) 한과류의 문헌적 고찰, 한국식생활문화학회
김기숙 외(1999) 음식디미방에 수록된 면병류와 한과류의 조리법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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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danhok***
    (2013.10.16 04: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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