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23공통)청소년들의자살이성인기발생하는자살과어떤차이가있는지설명, 청소년기가장중요한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들의자살이성인기발생하는자살과어떤차이가있는지설명, 청소년기가장중요한발달과업
- 목차
-
Ⅰ.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서론
2.자살에 대한 이론
3.청소년들의 자살과 성인기 자살의 차이
4.청소년 자살예방 방안
5.결론
6.참고 자료
Ⅱ.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예를 들어,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
1.서론
2.인간발달의 개념
3.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
4.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5.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6.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성취 방법
7.참고 자료
청소년심리23공통)청소년들의자살이성인기발생하는자살과어떤차이가있는지설명, 청소년기가장중요한발달과업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나라 청소년의 자살은 심각한 상황이다. 외국 청소년들의 사망원인 1위는 교통사고이지만 우리나라 청소년 사망원인의 1위는 바로 자살이다. OECD 31개국 청소년(10-24세)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은 2000년 7.7명에서 2010년 6.5명으로 감소했으나, 같은 기간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률은 6.4명에서 9.4명으로 40% 증가하였다.
특히 지난해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이 서울시내 초·중·고등학생 2천100명을 조사한 결과, 10명 중 4명이 학업 및 가정불화 등의 이유로 최근 1년 동안 자살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그만큼 우리나라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가 심각하다고 볼 수 있고, 이는 자살위험성과 관련성이 높다. 한 때 자살공화국으로 불렸지만 범국가적 노력을 통해 자살문제를 극복한 핀란드의 사례를 보면, 학교에서 양호교사가 청소년과 1:1 면담을 통해 정신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정신건강 증진사업을 정규수업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의 자살생각이 행동으로 이루어지기 전에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주기적으로 관리하면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창의적 재량활동 또는 방과 후 활동 등 정규교육 시스템에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 략>
4.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과 가치관 형성이다.
청소년기는 신체비율에서의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정서성과 부적절감이 높아지며 자아중심성이 증대된다. 또한 가치관에서의 변화와 함께 태도와 행동에서 변화가 일어난다. 청소년기동안의 성격변화에 대해서 일부 학자들은 단지 출생집단이 같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거나 측정시기의 효과를 반영하는데 지나지 않다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출생동시집단을 여러 차례 연구하여서 개인의 자아강도나 충동통제능력은 청소년초기부터 계속적으로 발달하고 연령의 증가와 함께 자아강도가 점차 개선되었다고 본다.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자아방어기제도 연령증가와 함께 보다 성숙한 방어기제로 변화된다. 청소년초기에 주로 사용되던 신경증적 방어기제들은 승화와 함께 보다 바람직한 방어기제로 대치되며, 청소년기가 끝날 무렵에 이르면 신경증적 방어기제의 사용은 현저히 감소된다.
- 참고문헌
-
이상훈. 2011, “청소년의 자살행동과 심리사회적 변인과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정균(2007) : 정신의학. 서울, 일호
침영 (2006) : 한국사회의 자살 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이론과 실제. 정신건강연구vol.
배지연. 2009,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관한 인과모형”,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최인근(2004) : 자살수행자 및 기도자에 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23권.
금종단(2007) : 한국인의 자살, 신경정신의학 2권 1호
한국청소년개발원(2010), 청소년심리학, 서원
한국갤럽조사연구소(2005),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노혁(2008),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정옥분(2009),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정혜수(2011).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이용교, 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르크하르트 컴프레이션 코리아 면접 대비 비법서
- 자동차및산재보험실무_산업재해 보상보험의 후유 증상진료와 재요양급여의 의의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ERP, CRM, SCM 중 하나 선택하여 개념 및 정의, 구성 및 특성, 성공요인 및 국내사례,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영화 가버나움을 보고 아동 인권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생각과 감상평을 작성해서 제출해주세요
- [공업수학] 중간고사 족보임다!!!!!
- 자폐장애교육_TV, 드라마,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장애 아동을 관찰한 후 등장인물인 자폐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자폐성장애인에게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하는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현 디지털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변천사
- [성경주해] 이사야 36-39장 발표 보고서.hwp
- [사학] 사고전서총목의 사부 항목
- 부모교육론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 정도 되고 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