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발달과 특성, 문제행동과 대책 및 대안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청소년기의 발달 및 특성
Ⅲ. 청소년기의 문제 및 부적응 행동
Ⅳ.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책 및 한계점
Ⅴ. 결론
Ⅵ. 토론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부르는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시기이다.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법규마다 다르지만, 청소년 기본법에는 9세에서 24세 사이의 사람이 청소년으로 규정되어 있다. 흔히 ‘청소년’은 만 13세에서 만 18세 사이의 사람을 가리키며,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시기에 해당한다.
사회학자 장 자크 루소는 자연적 존재로서의 출생 이후, 청소년기에 사회적 존재로서의 출생이 이뤄진다 하여 청소년기를 ‘제 2의 탄생기’라고 정리하였고, 스탠리 홀은 야만과 문명의 중간단계이자 원시적 충동을 교양 있는 행동으로 대치시키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정의하였다. 아동은 청소년기를 거치며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이 발달하게 되고 성인기에 접어든다. 흔히 청소년기는 사춘기에 시작하여 성인기에 접어들 때 즈음 종료된다.
이렇듯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특성으로 인해 청소기를 자신의 삶에 중심이 되지 못하는 ‘주변인의 시기’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적 성격을 지닌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을 명확히 확립하지 못하거나 요구되는 발달이 잘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개인의 스트레스는 물론 사회적 문제행동이 일어나기도 한다.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우리나라 전체 범죄자 중 소년범죄자(0세~24세)의 비율이 4.6%인 것으로 나타났다. 범죄 유형으로는 절도 등을 아우르는 '재산범'이 가장 많았다. 2010년 소년범죄자(0~18세)는 8만 9766명으로 집계되었고, 2011년 기준 가출을 경험한 중고등학생은 10.2%로 밝혀졌다.
청소년기는 누구나 거쳐야하는 발달 단계이며 성숙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의 2장에서는 교재를 중심으로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3장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겪는 부적응 문제와 문제행동을 정리하고 4장에서는 각 문제 행동에 대하여 현재 이뤄지고 있는 대책을 제도와 학교현장 및 청소년수련관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그 한계에 대해 조원들이 토론을 통해 서술하였다. 5장에서는 한계에 대한 보완점 및 대안을 제시하였다. 6장은 청소년기와 관련하여 조모임 과정에서 이뤄진 토론 주제를 담았으며 발표시간 안에 준비한 토론시간을 통해 논의를 확장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국내 법과 정부부처 자료
「청소년기본법」제8432호 : 개정 2007년 5월 11일
「교육과학기술부훈령」제239호: 2012. 1. 27 일부개정, 시행 2012. 3.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6조제1항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2012. 2. 6. 관계부처합동 자료
여성가족부, "청소년유해환경접촉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부,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2. 국내 문헌
노혜련.최경일, "청소년의 신체상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Studies on Korean Youth 2009. Vol. 20. No. 3.
박재홍.김성환, "청소년기 뇌 발달과 인지, 행동 특성, Development of the Adolescent Brain and Behavioral and Cognitive Characteristics", Korean Soc Biol Ther Psychiatry Vol 17, No 1, 2011
김미란, "청소년기 가족의 갈등 감소 프로그램 개발 : 청소년 자녀와 어머니 관계를 중심으로"
최정미.김미란, "청소년의 친구관계 특성과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제10권 제3호, 2003
손광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2
박영신.김의철, "청소년의 인간관계와 일탈행동: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 교사학생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제10권, 2004
박지숙, "청소년기 이성관계에서의 갈등협상전략과 자아중심성과의 관계" 청소년행동연구, Vol.- No.7, 2002
김제한, "청소년의 이성교제 태도에 관한 연구", 學生生活硏究(JOURNAL OF STUDENT GUIDANCE) Vol.25, 1999
한상철,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특징과 발달적 유용성", 청소년행동연구, Vol.- No.5, 2000
성정현.김지혜.신원우, "청소년 미혼모의 대안학교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2011
금명자.이향림.권해수, "약물남용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1995
전희일, "청소년수련관 수련활동과 학교특별활동 연계에 대한 필요성 및 관련 지도자들간의 인식에 관한 연구", 2003
김경준, "효과적인 청소년수련관 운영방식 결정에 관한 연구", 2004
송기춘, "학생인권조례의 제정과 시행에 관한 법적 논의", 대한교육법학회 제23권 제2호, 2011
3. 외국문헌
J. J. Rousseau, "Emile",1762
Kail R, "Developmental change in speed of processing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 Bull, 1991
Gathercole SE. Pickering SJ. Ambridge B. Wearing H, "The structure of working memory from 4 to 15 years of age", Dev Psychol, 2004
Spear LP, "The adolescent brain and age-related behavioral manifestations", Neurosci Biobehav Rev, 2000
Sippola L. K, "Getting to know the 'Other': The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other-sex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 기타
SBSCNBC, 2012.05.02
Newstomato, 2012.05.03
뉴시스통신사, 2012.09.17
국제신문, 2012.10.18
SBSNetv, 2010.07.11
파이낸셜뉴스, 2012.06.13
YTN, 2011.12.28
MBN, 2012.05.15
한겨레신문, 2010.11.24
인터넷 블로그, "아지기's STORY" : http://whywhy.tistory.com/7
서울특별시립구로청소년수련관 : http://www.guro1318.org/
서울특별시립중랑청소년수련관 : http://www.jjang.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