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발달] 아동 우울증(소아우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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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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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우울증의 정의
2. 우울증의 증상
3. 아동 우울증의 발달단계
1) 영유아기 우울증
2) 학령전기 소아우울증
3) 학령기 소아우울증
4. 아동 우울중의 진단 및 현황
1)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체크리스트
2) 자기 보고형 질문
3) 면접
4) 행동 평정 척도
5) 심리검사
6) 아동 우울증 현황
5. 아동 우울중의 치료방법
1) 약물치료
2) 정신, 가족치료
3) 입원 치료
6. 치료 및 서비스기관
1) 우울증 치료를 위한 정신과 병원
2) 서울, 경기, 인천의 상담센터
3) 전국 교육청별 상담센터 현황
7. 현행법규 및 정책
1) 교육
2) 사회복지
3) 2009년 후반 정책자료
8. 실사례 및 개선내용
1) 사례 1 : 소아우울증 교사 개입
2) 사례 2 : 소아우울증 미술작품 분석
3) 사례 3 : 성남가정폭력상담소 선생님과 인터뷰
9. 소아우울증 관련 기사
10. 통합교육 실행 시의 교사의 자질 및 교수학습방법
1) 통합교육의 의의
2) 통합교육의 원리
3) 교사의 자질 및 태도
4) 성경에서 말하는 가르치는 자로서의 태도
5) 장애 이해 활동을 위한 사회생활 교수학습방법
6) 교수방법의 적용에서 항상 고려해야 하는 지침서
11. 부모와의 연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Ⅲ.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3) 학령기 소아우울증
학령기가 됨에 따라서, 아동들의 증상은 성인우울증의 증상과 더 비슷하다. 자기비난과 죄의식을 표현하는 것으로서 우울한 기분이 분명해진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이 시기는 어 느 정도 언어를 통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하므로 기분이 나쁘다고 어머니에게 힘없이 말할 수 있다. 슬퍼 보이고, 쉽게 눈물을 글썽거리거나 평소보다 잘 울거나, 목소리가 단조롭고 작아질 수 있고 움직임이 느려지며 자신감이 없어 보이고 자기비하가 많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바보 같다", "다른 아이들이 다 잘 하는데 나는 이것도 못하다니", "친구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아요", "내가 잘못해서 그래요", 등 죄책감과 자기비난이 많아지며 학업 성적도 저하되고 평소 잘하던 과외 활동에 흥미를 보이지 않고 과민반응과 짜증이 많아지고 쉽게 화를 잘 낼 수 있다. 수면장애와 함께 과수면 상태를 보이며 식욕저하와 집 중력 저하, 산만증이 보일 수 있다.
또한 흔히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 신체증상으로 복통, 두통 등 몸이 아프다고 자주 호소하 며 특히 아침이나 월요일에 심해 자주 학교 결석을 할 수 있다. 때로는 꾀병을 부려 학교 를 결석하려는 의도로 오해되기 쉽다.
초등학교4학년 이후의 후기 학령기로 접어들면서 우울증의 표현 양상은 신체증상이 줄어 들고 대신 매사에 흥미를 상실한듯한 쾌감결여증(anhedonia), 쉽게 피곤함을 느끼고, 과 수면상태, 절망감, 불안증세, 학교공포증, 분리불안증, 정신운동지연, 주간변화(dilrnal variation)등 청소년기 우울증과 유사한 양상이 나타난다.
우울증의 이차적 후유증은 학교무단 결석으로 인한 학업 실패와 또래 관계 형성 등 학교 및 사회적응 문제이다. 우리나라에서 몇 년 전까지 만해도 알코올, 본드, 부탄가스 등 물질남용, 약물남용 등 비행 청소년과의 집단화 합류경향이 두드러지었으나 최근에는 인터넷 게임중독으로 이행되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
4.아동 우울증의 진단 및 현황
1)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체크리스트
2주 동안 다음의 증상들 가운데 5가지 이상, 이전보다 기능의 명백한 저하가 있고 우울기분과 흥미 또는 즐거움의 상실 가운데 적어도 1가지이상 포함해야한다
♦ 거의 매일, 하루의 대부분 동안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주관적 보고(예: 슬픔, 공허함)
타인에 의해 관찰됨(예: 눈물이 많음)
♦ 거의 매일 하루의 대부분 동안 거의 모든 활동에 대해 흥미와 즐거움이 현저히 저하
♦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중임에도 의미 있는 체중의 저하, 또는 체중 증가
(한 달에 기존 체중에서 5% 이상 변화) 또는 현저한 식욕의 증가 또는 감소
♦ 불면 또는 지나치게 잠이 많이 옴.
♦ 정신운동 초조 또는 지체
♦ 피로, 에너지 저하
♦ 무가치한 느낌 또는 부적절할 정도로 지나친 죄책감
♦ 생각하거나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의 저하 또는 결정을 내리지 못함(우유부단해짐)
♦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특별한 계획이 없는 반복적인 자살 사고, 자살시도,
또는 자살을 시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 참고문헌
-
- 실제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정현희, 학지사, 2006)
- 아동기 그림과 심리 (오노모 겐메이, 출판사 토판, 1985)
- 청소년의 우울 (청소년 상담원)
- 아동상담 (월터버드, 두란노, 1995)
- 발달정신병리학 ( Charles Wenar, Patricia Kerig 공저, 박학사 (2004) )
- SBS,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 이옥형‧이종숙‧임선빈 공저, 《교육심리학》, 집문당
- 우울증과 자존감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우울증 치유 연구 (이병주, 2007)
- http://drchoi.pe.kr/dep_child1.htm
- http://drchoi.pe.kr/canda.htm, www.wellmind.co.kr 사랑샘터 정신과
- http://cafe.daum.net/jodon200
- 2009년 후반 정책자료 1 (아동청소년 정책현황) - 한나라당 빈나특위 -
http://cafe.naver.com/hannarabinn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4
- 강남 아동청소년심리코칭센터
http://blog.chosun.com/blog.screen?userId=maxcanon82
-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http://www.kacap.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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