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부적응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부적응 행동이란?


Ⅱ. 유아의 유형에 따른 부적응 행동과 지도방안


Ⅲ. 현장에서 접한 부적응 행동의 사례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부적응 행동이란?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은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의 욕구불만과 갈등이 심화하여 이로 인해 생긴 스트레스를 표출하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부적응 행동은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어진다.


Ⅱ. 유아의 유형에 따른 부적응 행동과 지도방안
1. 소심하고 의존적인 아이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소심하다는 뜻은 무엇인가를 할 때 자신 있게 할 수 없다는 것이지 못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에 따라 적극적일 수도 있고 소심해질 수도 있다. 의존적인 것도 마찬가지로 할 수 없어서, 혹은 할 수 있어도 의존적일 수 있다. 소심하고 의존적인 아이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응하기 어려운 이유는 관계적인 활동에서 자신이 드러나는 것이 부담스럽고 불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또래 및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많은 긴장감을 갖게 되고, 이 긴장감이 아이에게 정서적 반응을 가져오게 한다. 예를 들면 선생님의 권유나 친구들의 가벼운 웃음이 자신을 놀린다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는 자꾸 위축되어 가고 ‘난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못해’등의 자존감 형성에 문제를 가지게 되기 때문에 주변환경에 적응하지
못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심리학] 10장 아동상담
  • 행동수정의 이론적 가정3. 행동수정 절차4. 행동수정의 실제III. 놀이치료1. 놀이치료의 개념2. 놀이치료의 역사3. 놀이치료의 대상4. 놀이치료의 과정5. 놀이치료의 기본 기법6. 놀이치료자의 자세와 태도7. 놀이치료를 통해 나타나는 아동의 메시지8. 놀이치료자의 적절한 반응 방법과 제한 설정IV. 기타 치료법1. 음악치료2. 미술치료3. 무용치료참고자료I. 아동상담이론1.정신분석학적 접근1)기본원리Freud 의 정신분석이론- 아동의 부적응 행

  • [아동성격발달문제상담]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 - 의존심이 강한 성격의 아동 상담 및 치료(의존적 성격아동의 원인과 특징 및 상담적 접근)
  • 아동의 상담적 접근신체적으로 허약하거나 어린 시절에 만성 신체질병을 않았던 아동에게서 의존적 성격특성이 많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환경적으로 부모가 아동의 책임감과 자율적인 행동을 강화하지 못했기 때문에 출현할 수도 있다. 상담의 주요방법은 아동이 양육자에게 의존하더라도 어떤 도움도 제공하지 말아야 하며, 또한 아동이 과제에 실패해도 끝까지 혼자해서 성공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1) 정신분석상담개인

  • [아동문제행동평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과 평가과정 및 평가기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와 심리검사(아동심리검사의 유형)
  • 행동평가척도가) 버크 행동평가척도나) 아동행동척도다) 한국판 아동행동척도라)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7) 카이제 정신발달검사8) 기초학습 기능검사9) 신체발달검사아동문제행동의 평가아동상담을 진행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과정은 상담문제를 이해하고 정의하는 평가의 단계이다. 우선 아동의 문제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인 아동과 그들이 처하고 있는 환경에 대해 올바로 이해한 후에 아동의 부적응행동의

  • [특수교육] 특수아동상담의기초
  • 아동 내담자에 대해 이해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2) 특수아동상담 영역1) 장애에 따른 영역 : 개인의 차이는 장애의 차이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장애의 종류에 따른 독립적인 상담양식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으며, 비장애인의 상담에서와 같이 무조건적 존중과 수용, 공감을 실천하고 특수아동 발달에 관한 지식이 존재할 때 특수아동에 대한 상담이 잘 이해될 수 있다.2) 과제의 성격에 따른 영역① 정신건강상담 : 장애인이 보이는 부적응행동은 장

  • [아동부적응행동] 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과 아동부적응행동의 사례 및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상담치료,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놀이치료,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교정치료 그리고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학습방법 분석
  • 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과 아동부적응행동의 사례 및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상담치료,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놀이치료,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교정치료 그리고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Ⅲ. 아동부적응행동의 사례1. 사례1) 다른 아동의 작업을 방해하는 아동2)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동3) 화를 잘 내고 친구를 때리는 아동2. 원인3. 해결책 Ⅳ.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상담치료Ⅴ. 아동부적응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