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제행동평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과 평가과정 및 평가기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와 심리검사(아동심리검사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문제행동의 평가
I.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
II. 아동문제행동의 평가과정
III. 아동문제행동의 평가기준
IV. 아동문제행동의 평가와 심리검사
1. 심리검사의 선택
2. 심리검사의 유형
1) 발달검사
가) 베일리의 영아발달척도
나) 게젤의 발달 스케줄
다) 덴버의 발달검사
라) 영-유아 언어발달검사
마)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2) 지능검사
가) 스탠포드-비네
나) 웩슬러 지능검사
다) K-ABC
라) 그림지능검사
3) 성격검사
가) 아동성격검사
나) 아이젱크 성격질문지
다) 숨은그림찾기
라) 로샤 잉크반점검사
마)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바) 인물화 검사
사) HTP묘화검사
아) 문장완성검사
4) 사회성숙도 검사
5) 시지각검사
가) 벤더-게슈탈트검사
나)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다) 시지각 발달검사
6) 행동평가척도
가) 버크 행동평가척도
나) 아동행동척도
다) 한국판 아동행동척도
라)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
7) 카이제 정신발달검사
8) 기초학습 기능검사
9) 신체발달검사
- 본문내용
-
아동문제행동의 평가
아동상담을 진행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과정은 상담문제를 이해하고 정의하는 평가의 단계이다. 우선 아동의 문제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인 아동과 그들이 처하고 있는 환경에 대해 올바로 이해한 후에 아동의 부적응행동의 원인과 진행과정 및 현재 상황 등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또한 아동문제행동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아동의 행동이나 심리상태에 따라 특정한 문제로 체계화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러나 아동문제행동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주의할 문제는 아동의 특정행동 이외에는 다른 아동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과 또한 문제가 있다는 것만으로 완전히 '문제아'로 취급하는 것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아주 잘못된 판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는 아동의 특정행동과 증상을 부적응문제로 정의하고 그에 따른 원인 ․ 치료 ․ 예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그러나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는 정신병리학적인 현상이 기보다는 발달과정 중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가가 쉽지 않으며, 또한 원인이 같다고 해도 나타나는 증상은 각기 다르다. 그 예로 욕구불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행동에도 아동에 따라서 야뇨 ․ 구토 ․ 공격성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또한 증상은 같아도 그 원인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1.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
문제행동의 평가는 현재 나타난 내담자의 문제의 원인 ․ 상황 및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평가방법과 심리검사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행동주의의 관점에서 상담평가는 현재 부적응행동에 대한 기술과 행동을 발생 ․ 유지시키는 유기체와 환경의 조건들을 명세화해서 행동의 기저원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현재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평가할 때에는 연령, 그리고 연령과 관련된 발달변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