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제행동평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과 평가과정 및 평가기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와 심리검사(아동심리검사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문제행동의 평가

I.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

II. 아동문제행동의 평가과정

III. 아동문제행동의 평가기준

IV. 아동문제행동의 평가와 심리검사
1. 심리검사의 선택
2. 심리검사의 유형
1) 발달검사
가) 베일리의 영아발달척도
나) 게젤의 발달 스케줄
다) 덴버의 발달검사
라) 영-유아 언어발달검사
마)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2) 지능검사
가) 스탠포드-비네
나) 웩슬러 지능검사
다) K-ABC
라) 그림지능검사
3) 성격검사
가) 아동성격검사
나) 아이젱크 성격질문지
다) 숨은그림찾기
라) 로샤 잉크반점검사
마)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바) 인물화 검사
사) HTP묘화검사
아) 문장완성검사
4) 사회성숙도 검사
5) 시지각검사
가) 벤더-게슈탈트검사
나)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다) 시지각 발달검사
6) 행동평가척도
가) 버크 행동평가척도
나) 아동행동척도
다) 한국판 아동행동척도
라)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
7) 카이제 정신발달검사
8) 기초학습 기능검사
9) 신체발달검사

본문내용
아동문제행동의 평가
아동상담을 진행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과정은 상담문제를 이해하고 정의하는 평가의 단계이다. 우선 아동의 문제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인 아동과 그들이 처하고 있는 환경에 대해 올바로 이해한 후에 아동의 부적응행동의 원인과 진행과정 및 현재 상황 등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또한 아동문제행동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아동의 행동이나 심리상태에 따라 특정한 문제로 체계화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러나 아동문제행동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주의할 문제는 아동의 특정행동 이외에는 다른 아동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과 또한 문제가 있다는 것만으로 완전히 '문제아'로 취급하는 것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아주 잘못된 판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는 아동의 특정행동과 증상을 부적응문제로 정의하고 그에 따른 원인 ․ 치료 ․ 예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그러나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는 정신병리학적인 현상이 기보다는 발달과정 중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가가 쉽지 않으며, 또한 원인이 같다고 해도 나타나는 증상은 각기 다르다. 그 예로 욕구불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행동에도 아동에 따라서 야뇨 ․ 구토 ․ 공격성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또한 증상은 같아도 그 원인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1.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

문제행동의 평가는 현재 나타난 내담자의 문제의 원인 ․ 상황 및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평가방법과 심리검사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행동주의의 관점에서 상담평가는 현재 부적응행동에 대한 기술과 행동을 발생 ․ 유지시키는 유기체와 환경의 조건들을 명세화해서 행동의 기저원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현재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평가할 때에는 연령, 그리고 연령과 관련된 발달변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테스트 퍼즐과 게임
  • 문제는 개인이 갖고 있는 제각기 다른 정서 상태, 사고방식, 또는 행동 특성을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그래서 개인의 고유한 행동 특성간의 차이를 알아내고, 인간 행동의 이해와 예측을 하고자 할 때, 인간의 내적 심리적 과정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심리검사의 종류심리검사에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다. 나누는 종류는 목적이나 방법에 따라서 나뉘며 그 종류는 개인검사와 집단검사가 있습니다.

  • 인간 행동과사회환경
  •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시간적인 차원에는 이사를 가는 것과 같은 외부적인 측면과 성장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변화와 같은 내부적인 측면도 포함된다.인간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환경의 변화에 다르게 반응하게 된다.7이 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들을 말한 것을 가지고 세 수준으로 나누게 되는데요.자 이렇게 1수준은 인습 이전 수준 2수준은 인습수준 3수준은 인습 이후 수준 으로 나누어집니다.141516

  • 물고기 가족화어항그림를 통한 아동의 이해
  • - 물고기 가족화(어항그림)를 통한 아동의 이해 -Ⅰ. 검사의 이해1. 심리 검사의 분류2. 투사적 심리검사가. 투사검사의 장점나. 투사검사의 문제점Ⅱ.검사와 학생선택의 배경Ⅲ.검사실시 방법과 구성요소1. H-T-P 검사2. 물고기 가족화-어항그림3. 문장완성형검사Ⅳ.검사 실시 결과 및 해석1. 피검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2. 가족 구성원의 특성3. 피검자의 특성4. 집, 나무, 사람 검사를 통해 본 내담자 분석5. H-T-P 검사를 통해 본 피검자 분

  • [사회복지]아동성폭력의 실태 및 해바라기 아동센터 기관조사
  • 아동들이 성범죄의 희생양이 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2).아동 성폭력 가해자의 유형위 그래프에서 보듯이 모르는 사람의 비율은 13.7%인데 반해 친족, 이웃, 교사등 아는 사람의 비율이 68.7%로 월등하게 높은 것을 알 수 있다이는 아동 성 범죄의 경우, 우발 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보다는 실제 계획적인 범죄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5.아동 성폭력의 문제점1)아동성폭력의 문제점(1)피해자1)정신적 외상아동 성폭력에 대한 후유증에는 심리적, 신체

  •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
  • 심리학을 위해 생물학과 철학을 완전히 버린 적은 한 번도 없었으며, 지식의 본질과 기원에 관해서 생물학을 지향하는 이론을 전개시킬 목적을 위해 심리학을 선택했던 것이다. 결국 그의 기본적인 관심사는 생물의 환경에 대한 적응이었고, 인간 지식의 현상인 논리학과 수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이론을 만들어 나갔다. 그는 적응을 자기 보존적 구조라는 표현으로 묘사했고, 이것은 동화와 조절의 평형화 과정에 의해 발달한다고 했다. 특히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