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학] 10장 아동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아동상담 이론

1. 정신분석학적 접근
2. 인본주의적 접근
3. 행동주의적 접근

II. 행동수정

1. 행동수정 이론의 개념
2. 행동수정의 이론적 가정
3. 행동수정 절차
4. 행동수정의 실제

III.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개념
2. 놀이치료의 역사
3. 놀이치료의 대상
4. 놀이치료의 과정
5. 놀이치료의 기본 기법
6. 놀이치료자의 자세와 태도
7. 놀이치료를 통해 나타나는 아동의 메시지
8. 놀이치료자의 적절한 반응 방법과 제한 설정

IV. 기타 치료법

1. 음악치료
2. 미술치료
3. 무용치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아동상담이론

1.정신분석학적 접근

1)기본원리
Freud 의 정신분석이론-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
-첫째, 인간의 정신은 에너지 체계로서 인간의 마음도 자연과학적 법칙의 지배를 받음.
(에너지 보존 법칙을 따름)
-둘째,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불 만족된 정신에너지의 변형이 잘못이루어지거나 불만해소의 방출이 잘못된 방향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셋째 ,인간의 세 가지로 기능적 분화 된 성격
원초아 -정신에너지의 근원
자아 -충동적 욕구를 통제
초자아-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양심과 이상을 대표하는 기능
*-Freud-성격은 세 가지 체계의 갈등을 해소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형성
조화를 이루지 못 할 때 부적응 행동발생
-넷째,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되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의 단계를 거처 발달함
(5~6세까지의 유아기를 중요시)
<구강기> 구강적 만족 -> 원만한 성격
구강적 욕구 불만증대-불안과 적개심 소화불량, 손가락 빨기 부적응행동의원인
<항문기> 대소변훈련태도와 반응
일찍 강요하거나 까다롭게 시킬시 성격 이상 발달장애,
지나치게 엄격할시 잔인 파괴 적 짜증내는 성격야기
부드럽고 애정적인 태도로 훈련 요
<남근기> 아동은 부모와 동일시를 통해 초자아를 발달시키고 이는 아동 가치관 태도 및 도덕성 발달의 기초가 됨
부모와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 발달이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일렉트라 콤플렉스
참고문헌
나무그림 검사, 송영혜 외, 중앙적성 출판사 1994
놀이치료핸드북, 유미숙 외 양지 2003
놀이치료,Garry L.Landreth 상조사 2006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김동연 외, 동아문화사 1995
아동심리학, 성영혜 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2006
어린이 문제행동 지도, 정보인, 중앙적성출판사 2005
음악치료학, 최병철 저. 서울:학지사.1999
음악치료학 개론, 최병철 편. 서울:학지사.1999
처음 만나는 놀이치료, 김광웅. 김화란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2006
행동수정, 이성진, 교육과학사 2005
http://snow.sookmyung.ac.kr/
http://www.keapa.or.kr/keapa3.htm, http://serce.taegu.ac.kr/~dykim/art.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상담, 비지시적 상담, 절충적 상담 지시적 상담 : 학생의 모든 문제에 대해서 지시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도와줄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전문가다운 풍부한 경험, 충분한 훈련, 그리고 정학한 정보를 가지고 암시와 충고를 주는 방법이다. 비지시적 상담 : 지시적 상담이 상담교사가 중심이 도어 학생에게 지시나 충고명령과 금지훈계설득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반면, 非指示的 相談은 내담자 중심이며 모든 면에서 허용적이고 수용적이

  • [상담심리]심리상담과치료의 이론과실제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Ⅰ. 저자 소개 및 저작 의도Gerald Corey는 남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심리 상담 전공을 박사학위를 받은 심리학자이다. 미국 국립 건강 서비스의 심리학 분야 봉사자로서 국가 공인 상담가이며, 부부, 아동 및 가족 상담 자젹증을 가지고 있다. 대학에서는 강의는 물론 집단 상담 전공학생을 훈련시키고 지도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집단 상담 및 인간 성장 집단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Ⅱ. 요약제 1장은 책의 사용법에 대한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

  • 아동이 가진 잘못된 성의식
  • 아동일 경우 - 법률마련 시급 ※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1조 (목적) 이 법은 성폭력범죄를 예방하고 그 피해자를 보호하며,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그 절차에 관한 특례를 규정함으로써 국민의 인권신장과 건강한 사회질서의 확립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무) ①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성폭력범죄를 예방하고 그 피해자를 보호하며 유해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한 법적제도적

  • [일반심리학] 정서
  • 심리학의 전통적 관점과 관련되는 대상관계이론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 접근법에서는 환자로 지목된 사람을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분열되고 수용될 수 없는 충동을 운반하는 사람들로 보며 이들이 과거에 경험한 대상관계를 조사하는데 많은 관심을 보인다. ㄴ)가족체계 가족체계 이론가들은 가족의 정서적 풍토를 파악하고 이 풍토가 가족체계 내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기 위해 가계도를 활용한다. ㄷ) 구조적 가족치료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