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부적응행동] 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과 아동부적응행동의 사례 및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상담치료,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놀이치료,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교정치료 그리고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
Ⅲ. 아동부적응행동의 사례
1. 사례
1) 다른 아동의 작업을 방해하는 아동
2)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동
3) 화를 잘 내고 친구를 때리는 아동
2. 원인
3. 해결책
Ⅳ.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상담치료
Ⅴ.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놀이치료
1. 즐거움의 제공
2. 관계의 증진
3. 의사소통의 원활함
4. 애착형성의 기회 제공
5. 숙달감의 배양과 창의력의 개발
5. 공포의 극복
7. 감정의 정화
8. 역할극을 통한 타인의 입장 이해
9. 상상의 기회 제공
Ⅵ.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교정치료
1. 소거
2. 차별 강화
3. 강화로부터의 고립(Time-Out)
4. 반응 대가
5. 포만(Satiation)
6. 과다 교정
1) 정적 연습 과다 교정
2) 상황 회복 과다 교정
7. 혐오 자극
Ⅶ.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학습방법
1. 사회적 행동의 학습은 이렇게 이루어진다
2. 물리적 환경을 먼저 검토한다
3. 발달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4. 교사의 세밀한 관심은 문제행동을 예방한다
5. 적절한 규칙을 잘 활용한다
6.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지도한다
7. 자신의 행동에 대해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8. 아동의 행동을 면밀하게 관찰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는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여 일정 기간 아동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비록 날마다 보는 문제행동이라 하더라도 객관적인 관찰자의 입장에서 전후 상황을 살펴보는 것은 평소 발견하지 못한 단서를 제공해 준다.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의 직접적 대상이거나(예 : 아동이 주로 때리거나 물어뜯는 대상) 아동이 문제행동을 보일 때 바로 달려가서 그 상황을 무마해야 하는 입장에 처한 사람은,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한걸음 물러나 관찰에 집중하기 어려우므로 관찰자로 적절치 않다고 할 수 있는데, 부모가 이런 입장인 경우 자원봉사자라든가 형제자매에게 관찰을 부탁하는 것이 좋다. 관찰은 아래와 같은 양식을 사용하되 1회의 관찰이 관찰카드 한 장에 기입되도록 한다. 가장 마지막 질문인 “추정되는 문제행동의 기능”은, 관찰하는 동안에 기입하기보다는 하루의 관찰을 끝내고 카드를 정리하면서 앞서 설명한 다섯 가지 기능 중 이 카드에 기록된 문제행동은 어느 기능에 속할 지를 생각해 본 후 적어 넣는 편이 좋다. 똑같은 문제행동이라도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문제행동이 같다고 해서 추정되는 기능이 같을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어떤 아동이 자신의 손등을 물어뜯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 때로는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해 그 행동을 할 수도 있고, 또 다른 때는 하기 싫은 과제를 회피하기 위해 손등을 물어뜯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Ⅱ. 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
생물적인 것, 즉 체질, 정신질환, 질병, 신체적인 결함, 영양실조, 피로, 감염 등 을 들 수 있다. 충동과 욕구의 좌절과 같은 심리적인 것 그 예로 장애에 직면하여 욕구와 행동이 좌절되는 경우 갈등으로 인한 욕구좌절 개인적인 결함을 들 수 있다. 불건전한 정서적 경험이
- 참고문헌
-
김보경·조현춘·정대영·박영균 역 : 아동기 행동장애, 서울:성원사, 1995
김지은·김진숙 : 아동행동관찰, 양서원, 1999
김정희 외 : 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93
김득중 외 : 아동발달과 생활지도, 서울 : 교육출판사, 1991
여광응·한현민 : 행동수정이론과 특수아동에의 적용, 특수교육, 1993
이성진 :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