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이마트중국진출,이마트중국진출사례,이마트중국시장,차오안점,이마트차오안,이마트중국진출실패사례,마케팅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3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국과 세계경제
□ 중국의 장기 성장 전망
□ 장기성장의 원천
□ 중국 경제 60년의 시기별 변천
□ G2 로의 부상
□ 중국의 성장과 동아시아 경제통합
□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
Ⅲ. 이마트, 중국에 가다
□ 국내할인점 부동의 1위, 이마트
□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
□ 이마트, 중국시장진출 과정과 성과
□ 이마트의 초기 중국시장진출 전략
□ 이마트 중국 진출 위기, 상하이 차오안점 폐점
□ 이마트의 향후 중소도시 공략계획
IV. 이마트 VS 월마트
□ 월마트의 현황 및 분석
□ 이마트 VS 월마트
V. 결론
□ 중국시장 전망과 대응방안
□ Innovation - 이마트를 위한 제언
Reference
- 본문내용
-
Ⅰ. 서론
작년 4월, '인터넷 공룡' 구글이 중국시장에서 발을 뗐다. 중국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은 현재 4억 명으로 하루 25만 명씩 늘고 있으며, 중국은 가장 빠른 경제 회복세를 보이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이러한 곳에서 구글이 발을 떼기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구글은 철수를 결정했다. 그 이유는 바로 폐쇄적인 기업환경 이었다. 구글의 자유로운 기업환경과 맞지 않아 구글만의 장점을 살리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 기업이 국내가 아닌 국외로 진출하여 자리를 잡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기업은 해외 진출 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위해서 표준화와 함께 이를 수반한 글로벌 전략을 요구한다. 또한 기업은 경영 글로벌리즘을 이루기 위해서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그래서 본 보고서는 국제경영 시대에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예를 유통업 분야에서 찾아보자. 유통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친숙하여 해외 진출의 배경과 현지화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세계적 1위 마트인 월마트의 한국 현지화 전략 실패와 비교하여 한국의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중국에서 어떠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할인점 1위인 이마트의 사례와 미국 1위 유통업계인 월마트의 사례를 통하여 어떠한 글로벌 경영이 이익을 얻을 수 있고 또한 실패하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우리 기업들이 이러한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경쟁력 향상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현재 중국 대형마트 업계 1위는 프랑스계 오상이며, 까르푸와 월마트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이마트가 중국시장에서 가야할 길이 아직 멀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2005년 現 정용진 부회장은 5년 후에는 중국 내 이마트 매장이 70여 개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다라고 언론에 발표하였다. 이는 이마트의 중국시장 개척의지를 잘 보여준다. 2009년 2월 중국 상하이시장탐방에서도 이마트가 약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2011년 현재 이마트의 중국시장 내 성적은 다소 부진한 실정이다. 지속적인 적자로 위기에 놓인 매장도 생겨나고 있으며, 미래 중국시장의 선전여부가 불투명한 것이 사실이다.
- 참고문헌
-
단행본
2002, 전용욱 외, 국제경영, 문영사
2006, Tony Dvila 외, Making Innovation Work, Wharton School Publishing
2007, 정상은 외,『CEO Information 2008년 중국경제에 대한 8가지 질문』,
삼성경제연구소
웹사이트
KOTRA http://www.kotra.or.kr/wps/portal/dknew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이마트 http://www.emart.com/company/about.jsp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http://iit.kita.net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