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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국과 세계경제
□ 중국의 장기 성장 전망
□ 장기성장의 원천
□ 중국 경제 60년의 시기별 변천
□ G2 로의 부상
□ 중국의 성장과 동아시아 경제통합
□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

Ⅲ. 이마트, 중국에 가다
□ 국내할인점 부동의 1위, 이마트
□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
□ 이마트, 중국시장진출 과정과 성과
□ 이마트의 초기 중국시장진출 전략
□ 이마트 중국 진출 위기, 상하이 차오안점 폐점
□ 이마트의 향후 중소도시 공략계획

IV. 이마트 VS 월마트
□ 월마트의 현황 및 분석
□ 이마트 VS 월마트

V. 결론
□ 중국시장 전망과 대응방안
□ Innovation - 이마트를 위한 제언

Reference
본문내용
Ⅰ. 서론


작년 4월, '인터넷 공룡' 구글이 중국시장에서 발을 뗐다. 중국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은 현재 4억 명으로 하루 25만 명씩 늘고 있으며, 중국은 가장 빠른 경제 회복세를 보이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이러한 곳에서 구글이 발을 떼기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구글은 철수를 결정했다. 그 이유는 바로 폐쇄적인 기업환경 이었다. 구글의 자유로운 기업환경과 맞지 않아 구글만의 장점을 살리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 기업이 국내가 아닌 국외로 진출하여 자리를 잡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기업은 해외 진출 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위해서 표준화와 함께 이를 수반한 글로벌 전략을 요구한다. 또한 기업은 경영 글로벌리즘을 이루기 위해서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그래서 본 보고서는 국제경영 시대에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예를 유통업 분야에서 찾아보자. 유통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친숙하여 해외 진출의 배경과 현지화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세계적 1위 마트인 월마트의 한국 현지화 전략 실패와 비교하여 한국의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중국에서 어떠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할인점 1위인 이마트의 사례와 미국 1위 유통업계인 월마트의 사례를 통하여 어떠한 글로벌 경영이 이익을 얻을 수 있고 또한 실패하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우리 기업들이 이러한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경쟁력 향상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현재 중국 대형마트 업계 1위는 프랑스계 오상이며, 까르푸와 월마트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이마트가 중국시장에서 가야할 길이 아직 멀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2005년 現 정용진 부회장은 5년 후에는 중국 내 이마트 매장이 70여 개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다라고 언론에 발표하였다. 이는 이마트의 중국시장 개척의지를 잘 보여준다. 2009년 2월 중국 상하이시장탐방에서도 이마트가 약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2011년 현재 이마트의 중국시장 내 성적은 다소 부진한 실정이다. 지속적인 적자로 위기에 놓인 매장도 생겨나고 있으며, 미래 중국시장의 선전여부가 불투명한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2002, 전용욱 외, 국제경영, 문영사
2006, Tony Dvila 외, Making Innovation Work, Wharton School Publishing
2007, 정상은 외,『CEO Information 2008년 중국경제에 대한 8가지 질문』,
삼성경제연구소


웹사이트

KOTRA http://www.kotra.or.kr/wps/portal/dknew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이마트 http://www.emart.com/company/about.jsp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http://iit.kita.net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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