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문화,교육체제,남북교류,새터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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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북한의 교육 체제
가. 교육 제도
나. 교육 내용 및 방법

Ⅱ 북한의 특수&과외 교육
가. 특수 교육제
나. 북한의 과외활동

Ⅲ 남북한 교육의 비교와 통합
가. 서론
나. 남북한의 교육비교
다. 남북한의 교육통합
라. 통일 이후의 교육
마. 결론

Ⅳ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과 통일 후의 과제
가.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
나. 새터민과의 화합을 통한 통일 준비
다. 통일 이후의 남북의 과제

Ⅴ 총론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북한의 교육 체제

가. 교육제도1. 학 제 북한 정규교육의 기본학제는 4-6-4(6)제로써 인민학교 4년, 중학교 6년(중등 4년, 고등 2년), 대학 4∼6년, 연구원(준 박사·박사과정)으로 되어 있다. 또한 4-6-4제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특수학교를 설치하고 예·체능분야의 특기자 교육과 출신성분에 의거한 특수교육을 별도로 실시한다. 2. 무상교육제 북한은 사회 전반의 부존자원과 생산수단을 국가의 소유로 하고 있으므로, 교육재정을 국가가 책임지고 국가의 사업으로 교육을 한다. 이를 무상교육이라 한다. 이러한 무상교육은 보통교육과정인 유치원 높은 반 1년과 인민학교 4년, 중학교 6년의 11년간의 교육과정을 의무교육이라 하며, 고등교육과정인 대학은 장학제 형식으로 실시한다.

3. 유아교육 ①. 유아교육 유아는 태어나서 빠르면 30일부터 3세까지 탁아소에서, 4세에서 5세까지는 유치원에서 양육·교양한다. 탁아소에서 양육된 유아는 4세가 되면 유치원으로 보내진다. 유치원은 낮은 반 1년과 높은 반 1년으로 나누어진다. 이 중 높은 반 1년은 의무교육에 포함되어 있다. 1995년 현재 탁아소 27,000여 개를 포함해서 유아시설은 약 37,000여 개로 추산되며 여기에 수용된 어린이의 숫자는 350만 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② 유아교육의 특징 첫째, 유치원 교육에도 사상교양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즉 북한의 선전 자료에 의하면,
“국가는 어린이들이 우리의 과거를 잊지 않고 남조선 인민들을 잊지 않으며 우리의 사회주의 제도와 휘황한 공산주의 미래를 사랑하도록 교양한다. 또한 어린이들을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라는 집단주의 정신으로 교양한다.”
라 말하고 있다. 특히 김일성 사후 북한은 1995년부터 “어려서부터 충실성 교양을 잘해야 한다.” 는 제목의 자녀교육지침서를 발표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사상교양을 강화하도록 더욱 독려하고 있다. 둘째, 취학 전 유아교육은 국가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유아교육은 사실상 김일성과 김정일을 우상화하도록 하는 전형적인 북한식 교육의 창구역할을 하고 있으며, 여성해방과 교육이라는 명분으로 진행되는 북한식 유아교육은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의 신장을 무시하고 김일성과 김정일에 대해 충성하는 획일적으로 주조화 된 인간을 배양한다는 의미에서 인간의 기본권 침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남·북한 교육제도에 대한 비교 연구 : 통일 후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 윤세정
남북한 교육이념의 분단구조적 특성과 통일국가의 교육이념 / 안승대
남·북한 교육제도 비교연구 / 차선미
http://blog.naver.com/tmdwo200?Redirect=Log&logNo=140018662284
통일부. 2001~2007. 통일백서
한겨레신문. 2007년 5월 16일자
서울신문 2007년 6월 2일자
경향신문 2007년 7월 17일자
한겨레신문. 2007년 8월 11일자
서울신문 2007년 9월 6일자
한겨레신문. 2007년 11월 5일자
한만길. 1997. 통일이후 남북한 교육통합 방안연구. 국회도서관 입법조사 분석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정보센터, http://ipcp.edunet4u.net/%7Eteacher14/index.htm
김돈규. 1990. 북한의 교육학. 문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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