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화] 북한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북한의 교육 체제
가. 교육 제도
나. 교육 내용 및 방법
Ⅱ 북한의 특수&과외 교육
가. 특수 교육제
나. 북한의 과외활동
Ⅲ 남북한 교육의 비교와 통합
가. 서론
나. 남북한의 교육비교
다. 남북한의 교육통합
라. 통일 이후의 교육
마. 결론
Ⅳ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과 통일 후의 과제
가.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
나. 새터민과의 화합을 통한 통일 준비
다. 통일 이후의 남북의 과제
Ⅴ 총론
Ⅵ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북한의 교육 체제
가. 교육제도1. 학 제 북한 정규교육의 기본학제는 4-6-4(6)제로써 인민학교 4년, 중학교 6년(중등 4년, 고등 2년), 대학 4∼6년, 연구원(준 박사·박사과정)으로 되어 있다. 또한 4-6-4제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특수학교를 설치하고 예·체능분야의 특기자 교육과 출신성분에 의거한 특수교육을 별도로 실시한다. 2. 무상교육제 북한은 사회 전반의 부존자원과 생산수단을 국가의 소유로 하고 있으므로, 교육재정을 국가가 책임지고 국가의 사업으로 교육을 한다. 이를 무상교육이라 한다. 이러한 무상교육은 보통교육과정인 유치원 높은 반 1년과 인민학교 4년, 중학교 6년의 11년간의 교육과정을 의무교육이라 하며, 고등교육과정인 대학은 장학제 형식으로 실시한다.
3. 유아교육 ①. 유아교육 유아는 태어나서 빠르면 30일부터 3세까지 탁아소에서, 4세에서 5세까지는 유치원에서 양육·교양한다. 탁아소에서 양육된 유아는 4세가 되면 유치원으로 보내진다. 유치원은 낮은 반 1년과 높은 반 1년으로 나누어진다. 이 중 높은 반 1년은 의무교육에 포함되어 있다. 1995년 현재 탁아소 27,000여 개를 포함해서 유아시설은 약 37,000여 개로 추산되며 여기에 수용된 어린이의 숫자는 350만 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참고문헌
-
남·북한 교육제도에 대한 비교 연구 : 통일 후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 윤세정
남북한 교육이념의 분단구조적 특성과 통일국가의 교육이념 / 안승대
남·북한 교육제도 비교연구 / 차선미
http://blog.naver.com/tmdwo200?Redirect=Log&logNo=140018662284
통일부. 2001~2007. 통일백서
한겨레신문. 2007년 5월 16일자
서울신문 2007년 6월 2일자
경향신문 2007년 7월 17일자
한겨레신문. 2007년 8월 11일자
서울신문 2007년 9월 6일자
한겨레신문. 2007년 11월 5일자
한만길. 1997. 통일이후 남북한 교육통합 방안연구. 국회도서관 입법조사 분석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정보센터, http://ipcp.edunet4u.net/%7Eteacher14/index.htm
김돈규. 1990. 북한의 교육학. 문맥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문화와 교육] 남북한 문학교과서 비교연구-북한 중학교 5학년 교과서 중심
- [북한문화와 교육] 남북한 문학교과서 비교연구-북한 중학교 5학년 교과서 중심
- [놀이문화][놀이][문화][다양성]놀이문화의 필요성, 놀이문화의 다양성, 놀이문화와 놀이, 놀이문화와 놀이체험학습, 놀이문화와 디즈니(Disney), 놀이문화와 북한놀이문화, 향후 놀이문화의 대책 방안 분석
- [평화교육]평화교육의 의미,기본원리, 평화교육과 시민단체,통일교육, 평화교육의 갈등예방문화, 평화교육의 사례,제언 분석
- [교육이념]창작교육의 이념, 사대부교육의 이념, 미디어교육의 이념, 참교육의 이념, 문화교육의 이념, 문학교육의 이념, 북한교육의 이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표집의 개념 , 확률적 표집법과 비확률적 표집법의 유형과 방법,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일반적 개념과 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이가치가 잘 반영 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 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 자원봉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관리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