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에서의 SNS활용과 영향력,SNS,에스엔에스,소셜네트워크서비스,정지와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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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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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 SNS의 특성
2. SNS의 정치적 기대효과
① 정치참여 독려
② 직접 소통
③ 편집권의 독립
3.해외 사례
① 2008년 미국 대선
② 2011년 이후 중동 민주화 혁명
4.국내 사례
① 한국인의 SNS 서비스의 특징(트위터 기준)
② 세대격차와 투표
③ 참여의 문화 : 인증샷 놀이
④ 1대 9대 90의 법칙과 선거
⑤ 19대 총선과 SNS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현대 사회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 그리고 프로그램의 발명으로 인해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과 제품, 프로그램 이것들은 각각의 발명으로도 세계에 변화를 초래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들이 서로 연관돼서 발명되면 세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 정도로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최근에 그 세 가지가 합쳐져 사회에 변화를 가져온 예로는 SNS가 있다. SNS는 스마트폰의 발명과 그것의 빠른 보급화 그리고 SNS관련 어플리케이션들의 발명을 토대로 빠른 속도로 전파되어 졌다. 이러한 SNS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 등 다방면에서 세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정치 부분에서 SNS는 선거운동과 정당의 운영방식, 시민의 정부 감시기능 강화 등에 변화를 가져오며 많은 이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SNS가 정치에 미친 영향력은 국내외에서 쉽게 여러 가지 사례들을 통해 찾아 볼 수 있다. 우선 국외의 사례로는 08년도 미국의 대선과 중동혁명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08년도 미국 대선은 SNS를 선거운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한 초기 사례중 하나로서 08년도 대선 당시 오바마는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웹 캠페인을 만들어 이를 선거운동에 적극 활용하였다. 오바마 진영은 웹 캠페인을 통해 유권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고 친근감을 형성해낼 수 있게 되었다. 또 웹 캠페인을 이용해 유권자들에게 최신 정치자료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됐고 그들이 원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도 있었다. 미국 정치 전문가들은 이러한 오바마 진영의 선거 전략이 유효하게 작용했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두 번째 사례인 중동혁명은 SNS가 가진 파급력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중동혁명 당시 SNS를 통해 알려진 자료는 정부가 통제하기 쉬운 매스미디어에서는 방영되기 힘든 자료였다. 그러한 자료들이 SNS를 통해 전국적으로 빠르게 퍼졌고 그로인해 중동 국민들이 하나로 단결해 독재정권에게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중동 혁명은 많은 전문가들이 'SNS혁명'이라고 지칭할 만큼 SNS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한 혁명이었다.
국내에서 SNS의 영향력을 설명하기 전에 기존에 있던 국내 정치에 대해 먼저 설명하겠다. SNS가 들어오기 전 우리나라의 정치는 다른 민주주의 나라와 다를 것이 없었다. SNS가 도입되기 전 우리나라의 선거운동은 아날로그식과 인터넷을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었다. 또 국민과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직접 발로 뛰거나 전화를 걸거나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방법 등을 사용해야 됐다. 이러한 사실들은 16~17대 대선과 총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날로그식과 인터넷을 적절히 섞어 선거운동을 펼친 긍정적인 사례 중 한 개가 16대 대선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선거운동 방법이다. 당시 노무현 후보는 오바마 미 대통령처럼 다른 대선후보들보다 인지도나 지지율이 낮은 편이었다. 하지만 노무현 후보 자체가 갖고 있던 인물적 정치적 특성과 인터넷을 적극 활용해 특별한 선거유세를 펼쳐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선거에 활용하는 선거운동은 16대 대선이후 우리나라에서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16대 대선이후 공직선거법을 개정해 인터넷을 활용한 선거유세를 제약하는 법들이 도입되거나 강화되었기 때문이다. 또 SNS가 도입되기 전 우리나라의 의사소통방식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는 공직 후보자들이 선거기간에 직접 돌아다니면서 국민들과 “대면접촉”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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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행본 및 논문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서큐리티 이슈 2010년 7월호』,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윤성이, 『[특집] 소셜네트워크(SNS) 정치와 2040세대』, 시대정신 2012년 봄호, 2012.
박상호, 「SNS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행태에 관한 고찰」,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8호, 2012.
박세정·박한우·윤호영·임연수·조성은·최수진, 「스마트 미디어와 SNS, 과연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도구인가(1) : 정치, 사회 부분 진단」, 한국언론학회, 2011.
삼성경제연구소, 「소셜미디어가 여는 새로운 정책환경」, 삼성경제연구소, 2011.
장덕진·김기훈, 「한국인 트위터 네트워크의 구조와 동학」, 언론정보연구 48권 1호, 2011.
장우영, 「선거와 인터넷 규제 : 미국 정책과의 비교」, 한국정당학회보 제 9권 2호, 2010.
조희정, 「2011년 중동의 시민혁명과 SNS의 정치적 매개역할」, 한국정치연구 제20집 2호, 2011.
조희정, 「트위터(Twitter)와 전자민주주의 : 트위터의 국내외 정치활용사례와 규제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정보화학회, 2010.
2. 신문기사
동정민·정세진, 『[10·26 재보선/선거를 바꾼 SNS]<상> 트위터의 힘』, 동아일보, 2011.10.27.
동정민·정세진, 『[10·26 재보선/선거를 바꾼 SNS]<중> 영향력 30위권 트위터 사용자 분석』, 동아일보, 2011.10.27.
동정민·정세진, 『[10·26 재보선/선거를 바꾼 SNS]‘파워 트위터리안’… 3763명이 80만명에 영향』, 동아일보, 2011.10.27.
3. 방송자료
MBC, 「4/13 손석희의 시선집중 : 19대총선, 과연 소셜 선거였나? - 서울대 사회학과 장덕진 교수」, 2012.4.13.
4. 인터넷 자료
P&C정책개발원, 「기획2 : 19대 총선 주요 결과 분석」, 2012.
http://www.pncreport.com/2010elect/2012general.html?code=h2b_2012general&mode=view&uid=2.00&page=1&pnt=2&f=&q=&g=&c=&lm=06
P&C정책개발원, 「기획3 : 19대 총선 평가 및 시사점」, 2012.
http://www.pncreport.com/2010elect/2012general.html?code=h2b_2012general&mode=view&uid=3.00&page=1&pnt=1&f=&q=&g=&c=&lm=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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