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SNS 소셜네트워크의 이면성과 허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SNS의 소개
1. SNS란?
1) SNS의 정의
2) 연혁
3) SNS의 주요기능
4) SNS의 확산과 영향력 증대
5) 주요 SNS의 비교

Ⅱ. 소셜 네트워크 혁명 , 파급력
1. 커뮤니케이션 상의 변화
2. 사회구조 상의 변화
1) 순환, 쌍방향의 소통
2) 지도자 없는 시위: 이집트 민주화 운동
3) SocialMedia+Economics=Socialnomics
3. 실험: 트위터로 사람찾기
1) 목적
2) 과정
3) 결과

Ⅲ. 소셜네트워크의 이면성과 허구성
1. 저널리즘의 측면
1) SNS 저널리즘적 힘: 실시간성, 파급력과 확산성, 접근성
2) SNS 저널리즘의 역효과
2. 더 진짜 같은 가짜. 시뮬라숑, 시뮬라크르와 인간
1)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숑
2) 인간관계
3) 50: 5000의 논리
4) 인맥 집착증과 후유증
5) 친구는 5억명인데 나는 더 외로워졌다.
3.산업과 소셜미디어: 소셜마케팅의 위험성
1) 잘못된 마케팅 전략 : 소통의 부재
2) 효과의 역치 증대
3) 기업 내부의 보안 : 직원 교육문제
4) 안티와 루머
5) 결론
4. 프라이버시와 소셜미디어 - 사생활 침해
5. 닷컴버블의 재현?- 자체 수익구조의 부재
1) 웹 2.0파티는 끝났다
2) 페이스북의 SNS 수익독점- SNS의 불평등
3) SNS의 시장가치의 허구성
6. 디지털 디바이드와 소셜권력
1) 소셜 디바이드
2) 소셜 네트워크 구조의 패러다임

Ⅳ.결론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2) 지도자 없는 시위: 이집트 민주화 운동

이집트 민주화 운동의 시작은 페이스북에 올라온 시위 약속이었다. 2011년 1월 25일(현지시각) 페이스북을 통해 이집트인 8만 5000명은 시위에 참가 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 당시에만 해도 이집트 무바라크 대통령을 포함해 상당수의 사람들이 지금과 같은 이집트 민주화 운동을 예상하지 못했다. ‘분노의 날’이라 불리는 25일 시위는 카이로에서 시작되어 27일 까지 사흘째 전국으로 확산되었고 결국 이집트 국민들은 18일간의 과정 끝에 2011년 2월 13일 호흐니 무바라크 정권의 퇴진을 얻어냈다.
이집트 민주화 과정에서 SNS는 25일 시위 외에도 계속해서 이용이 되었다. 이집트인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외국의 정보를 받아들였으며 동시에 자국의 상황을 외부로 알렸다. 또한 자국민끼리도 집회 결성, 시위 상황 등 자국 내의 정보를 교환하며 지도자가 없는 형태로서 민주화 운동을 일으켰다. 소셜 네트워크는 기존의 정보통신 방식과 달라 언론 통제가 힘들다. 또한 당초 무바라크 정권은 물론이고 상당수의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의 정치적인 위력을 실감하지 못하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이집트 민주화 운동은 성공했고 이를 통해 사람들은 SNS의 위력을 다시 보게 되었다.
*상하의 개념 대신 누구든 동심원이 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이집트의 지도자 없는 시위는 SNS로 인한 소통 양상의 변화가 집단의 내부구조 변화를 불러올 수 있음을 암시한다. 소셜 네트워크는 1대1 관계의 중첩을 기반으로 한다. 즉,
참고문헌
Ⅴ.참고문헌

소통혁명 김현, 조상현 저 -황금사자 2010.
성동규,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세계사, 2007
에릭 퀄먼(inmD 옮김), 소셜노믹스, 에이콘, 2009
삼성경제연구서 SERI 경영 노트 <직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FKII 조사연구
웹 2.0시대의 정치 참여.0 김경미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
Net Focus 소셜 노믹스의 이해
Net Trend 한국 인터넷 진흥원 정책연구팀 논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란 무엇인가?, 2006
최민재, 소셜미디어 확산과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수용자 인식연구, 2009
김상현, 소셜미디어와 프라이버시, 2010
김강민, 웹 2.0과 소셜네트워크, 2006
김경미, 웹 2.0 시대의 정치참여, 2009
설진아, 소셜미디어의 진화양상과 사회적 영향, 2009
삼성경제연구소, 직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 ‘소셜미디어’, 2010
http://www.bloter.net/archives/42708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64616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51102010631747001
http://www.datanews.co.kr/site/datanews/DTWork.asp?itemIDT=1002910&aID=20110314160548897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22912881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36
http://www.sportsseoul.com/news2/life/social/2010/0304/20100304101050100000000_8039212766.htm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374057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6&newsid=01662966592939072&DCD=A00202&OutLnkChk=Y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3467426&cp=nv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38&aid=000196512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38&aid=0001964154
http://magazine.hankyung.com/main.php?module=news&mode=sub_view&mkey=1&vol_no=741&art_no=12&sec_cd=1001
http://magazine.hankyung.com/main.php?module=news&mode=sub_view&mkey=1&vol_no=741&art_no=12&sec_cd=1001
http://www.webactually.co.kr/archives/127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3310961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267220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21/2010052100867.htm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3&aid=0002151839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21/2010052100830.html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21/2010052100862.htm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6&aid=000004395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204882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6&aid=0000020217
http://thrublog.net/expmexd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31&aid=0000198398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52818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374372&PAGE_CD=
http://sunday.joins.com/article/view.asp?aid=17255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3/26/2010032601314.html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40279&g_menu=020600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8290056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sid=E&tid=5&nnum=547591
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0921905585&cDateYear=2010&cDateMonth=02&cDateDay=21
http://www.newshankuk.com/news/news_view.asp?articleno=d20100218165914n9862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602221324824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제작입문 공통)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 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하시오
  • 미디어(Personal Media)란,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개인이 방송제작부터 촬영, 유통까지 스스로 진행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1인 미디어는 인터넷 상에서 가장 개인화된 서비스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 일상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편리한 도구이자 사회 문화적으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타인과 공유하고 인적 네트워크까지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1인 미디어는 타인과

  • 대안미디어 레포트
  • 미디어운동의 흐름2) 시민언론운동과 대안미디어의 만남- 대안미디어란?- 국내의 대안미디어(운동)의 사례 신문 설립운동part 2.★ 국내 주요 대안미디어 사례1) 퍼블릭 액세스 방송, RTV (www.rtv.or.kr)2) 소출력 라디오 방송, 마포FM (www.mapofm.net)3) 인터넷 미디어, 오마이뉴스4) 독립 다큐멘터리, 마이클 무어part 3.★ 대안미디어로 논의되고 있는 매체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1) 블로그, ‘대안언론매체’로서의 가능성 2) 트위터, ‘대안언

  • 트위터 twitter와 SNS의 진화와 기업의 SNS활용사례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진화 과정을 통해 트위터의 기술적이고 미디어적인 위치를 확인해 볼 것이다. 그리고 한국형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의 대표격인 미투데이와의 비교를 통해 트위터가 갖는 강점과 약점을 조명해보고, 이어서 트위터 등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의 경제/정치/사회/저널리즘적 가치에 대해 비판적으로 다룰 것이다.본 론 1. SNS 계보 및 비교1. SNS의 정의소셜 미디어란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

  • [인간과사회C형] 지난5년간 우리사회 사회적사건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자신의 생각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서술_사회학적상상력
  • SNS로 유언비어를 퍼뜨려 주식 시세를 조정하려고 한 사건이 발생했으며 연쇄살인, 납치 등의 유언비어로 사회불안을 조장하는 일도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⑥ 세대 간의 단절 강화스마트폰의 SNS기능을 주로 이용하는 연령을 20~30대의 젊은 층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론 자체가 그들을 위주로 형성되기 쉽고, 스마트폰의 SNS기능을 접하기 어려운 세대들이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 스마트폰의 SNS로 형성된 네트워크는 다양한 사람들을

  • 소셜미디어의 정의와 현황, 소셜미디어의 등장배경과 그에 따른 문제점
  •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는 신속한 정보의 전달과 유통범위가 넓다는 측면에서 타 인터넷 서비스상의 정보 신뢰성보다 심각할 수 있다. 현재에도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활동으로 인한 문제점이 많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효과 이면에 있는 문제점들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2. 소셜 미디어의 변화와 쓰임1) 소셜 미디어의 진화클라우드 컴퓨팅 :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란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을 통하여 IT 자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