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기업경영 사회적 책임][기업경영 니즈발견]기업경영의 의미, 기업경영의 여건, 기업경영의 애로요인, 기업경영의 성패,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니즈발견, 기업경영의 유망사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경영의 의미

Ⅲ. 기업경영의 여건
1. Trend 1 불황과 구조조정
1) 금융권의 구조조정으로 기업이 향유하던 저코스트의 자금 원천이 붕괴되었고 도산기업 속출
2) 국내 투자 재원이 고갈됨에 따라 각 기업은 외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해외자본에 의한 M&A 증가
3) 유휴부동산 증가, 가계실질소득 감소와 시중 금리 앙등으로 인해 부동산 투자매력이 감소하고 가격 급락
2. Trend 2 글로벌 스탠더드 수용
1) 금융지원의 조건으로서 국내기업과 한국사회에 글로벌 스탠더드의 도입을 촉구
2) 글로벌 스탠더드는 결국 시장개방을 통한 자유경쟁의 촉진과 한국식 경영으로부터 미국식 경영으로의 상당 부분 전환을 의미
3. Trend 3 라이프스타일 변화
1) 직장에서는 프로정신에 입각한 개인주의가 확대되고, 가정에서는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대
2) 피곤한 현실로부터 도피하려는 현실도피 경향과 중산층 몰락에 따른 한탕주의 경향 대두
3) 경제적인 관점을 모든 의사결정의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합리적인 소비자 증가

Ⅳ. 기업경영의 애로요인

Ⅴ. 기업경영의 성패
1. 공격을 할 때
2. 방어할 때
3. 원리
1) 생존의 원리
2) 기회의 원리
3) 집중의 원리
4) 일관성의 원리
5) 인식의 원리

Ⅵ.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Ⅶ. 기업경영의 니즈발견

Ⅷ. 기업경영의 유망사업
1.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는 기업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 활동을 통신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사업
2) 개방형 네트워크인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산과 함께 전자상거래사업이 대형 이슈로 대두
3) 88년 설립된 PC 플라워사는 24시간 꽃 택배 서비스를 개시
2. 전문연수사업
1) 회사원을 중심으로 기본분야(어학, 컴퓨터) 및 전문분야(마케팅, 인사, 생산, 재무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사업
2) 종업원의 학습능력 향상 필요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자체 교육기관을 신설
3) 전세계 교육관련시장은 매년 11% 성장 예상(미 IDS 예측치)
4) 산요전기는 해외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원연수, 인재개발을 대행해주는 「산요캐리어개발」을 설립
3. 헤드헌터
1) 임원이나 고급기술인력을 찾는 기업의 의뢰를 받아 적임자를 물색해 주고 인력활용에 관한 문제까지 조언하는 인력컨설팅 업체
2) 미국에서는 70년대 초반 본격적인 사업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여 82~ 83년, 90~91년 불경기 때를 제외하고는 높은 수익 실현
4. 기업회생
1) 부도직전 또는 부도난 기업에 경영재건 전문가를 파견하여 회사를 살려주고 보상을 받거나, 기업을 인수하여 재건시킨 후 되파는 회사
2) 경쟁이 치열한 미국시장에서 부도기업 수가 증가하고, 리스트럭처링이 활발히 일어나면서 활성화
3) 미국의 J. 앨릭스(Alix)사는 대표적 기업회생 전문회사
5. 개전상품
1) 부모로부터 독립해 독자생활을 하려는 신세대나 혼자살기를 원하는 독신세대를 목표고객으로 특화한 전자제품 제조/판매 사업
2) 산요전기는 싱글(특히 갓 입학한 신입생)을 겨냥해 「It's 시리즈」를 출시하여 성공
6. 리매뉴팩처링
1) 수명이 다 된 제품을 분해하여 주요 부품을 신품 조립에 재활용하는 방식
2) 세계 시장규모는 530억 달러, 고용인원은 약 48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많은 업체가 리매뉴팩처링을 전제로 하는 제품 생산
7. 헬스캐어(Healthcare)
1) 건강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료, 재활, 건강검진 등)를 종합적으로 서비스하는 사업
2)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고령자 증가에 대한 정부의 정책, 불안감에 대한 위험보상심리 등이 사업출현 배경
3) 미국의 경우, 시장규모 8,710억 달러로 최근 5년간 연평균 5.5% 성장
4) 병원을 중심으로 각종 서비스를 추가하는 추세
8. 미디어 컨텐츠(contents)
1) 영화, TV(지상파·케이블·위성TV), 비디오, 게임, 멀티미디어 등에 사용되는 컨텐츠를 제작, 유통, 이용하는 산업
2) 문화와 관련된 사업으로 소비자의 생활패턴이나 행동양식에 영향
3) 관리적인 능력보다는 창조성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
4) 정보통신 네트워크 및 전자기술의 발달로 유통량 확대 추세
5) 미디어 컨텐츠 분야는 디즈니, 타임워너, 시그램, 비아컴, 소니, 뉴스코프 등 6대 Major기업이 전세계 시장 주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은 성장해야 한다. 오직 어디서 어떻게 성장하느냐만이 문제이다. 전략분야의 대가 이고르 안소프에 따르면, 기업은 제품 및 시장이라는 두 차원에서 성장할 수 있다. 기존의 제품으로 기존의 시장에서 성장하는 것은 시장침투라고 부르고, 새로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에서 성장이 이루어지면 다각화라고 일컫는다. 즉 다각화의 경우에는 제품과 고객이 둘 다 잘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러한 다각화가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1970년대에 랠프 비거다이크가 그의 하버드대학교 논문에서 증명한 바 있다. 그의 논문제목은「다각화라는 위험한 사업」이었다. 또 하버드경영대학원의 마이클 포터는 1987년에 충격적인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그는 미국의 대기업 33개사가 1950년에서 1986년에 걸쳐 행한 3,788개의 다각화프로젝트를 조사하였다. 이 가운데 70.3%는 기업인수였으며, 7.9%는 합작투자, 그리고 25.9%는 스스로 새 회사를 설립한 경우였다. 1980년까지 행해진 프로젝트 가운데 약 절반이 1986년에는 이미 그만둔 상태였다.

잘 모르는 분야에 진출했을 때의 실패율은 60%였고, 완전히 새롭고 전혀 관련이 없는 분야에 들어갔을 때는 실패율이 무려 74%에 달했다. 이처럼 다각화란 정말로 큰 모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많은 회사들이 60년대와 70년대에 다각화병에 걸려 숱한 어리석은 일을 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어쨌든 간에 경영자는 “우리 회사는 무엇이든지 다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때의 또 하나의 문제는 경영진의 각오와 마음의 자세이다. 새로운 사업을 성공시키려면 필요한 만큼 투자를 하고, 좋은 인적자원을 배치하고, 사업이 웬만큼 자리를 잡을 때까지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야 한다. 그러나 경영자들이 신규사업에 대해 정신적 감정적인 거리를 느끼면, 위와 같이 하려는 그들의 의지와 마음의 자세는 그만큼 약해지게 마련이다. 그러면 실패의 확률은 그만큼 더 커진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흔들리지 않는 강한 신념을 갖고 전력을 다해 새 사업에 매달리지 않으면, 성공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런지 본업인 화공업과 비교적 거리가 먼 전자, 필름, 레이저 등에 진출했던 시바 - 가이기는 이들 신규사업을 모두 포기하고 말았다. 뿐만 아니라 IBM, 코닥, 제너럴 일렉트릭, BMW 등의 많은 대기업이 시도한 모험적인 신규사업도 지금까지 그렇게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못 듣고 있다. 새 사업에서 원하는 성과를 거두려면, 발만 물에 살짝 담그면 안 된다. 온몸을 물에 흠뻑 적시고 같이 헤엄을 쳐야 한다.

Ⅱ. 기업경영의 의미

기업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물자를 조달하고, 제조, 판매 하는 등의 기업 기능(business function)을 수행하는 조직체 및 그 활동을 말한다.

Ⅲ. 기업경영의 여건

□ 국내 경영여건 변화의 핵심은「불황과 구조조정」, 「글로벌 스탠더드 수용」,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라는 3대 트렌드

□ 국내 경영여건의 변화

경제/기업
(경영)
불황과 구조조정
기업도산 증가, 부실채권증가, 기업매각, 외자도입, 도산 디플레
글로벌 스탠더드 수용
소유와 경영의 분리, 주주이익의 극대화, 노동시장의 유연성, 과감한 아웃소싱, 시장원리에 의한 M&A, 규제완화(외환관리법, 의약품 OTC 판매 등), 자본/부동산 투자 개방, 벤처 육성
개인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현실도피와 사회문제 증가, 합리적인 소비자 증가, 계층간 갈등의 확대, 한탕주의의 만연


1. Trend 1 불황과 구조조정

1) 금융권의 구조조정으로 기업이 향유하던 저코스트의 자금 원천이 붕괴되었고 도산기업 속출

- 금융기관의 여신(900조원)중 부실채권 규모가 연말에 100조원을 넘을 전망
- 8월말까지 부도나 영업정지등으로 관리종목에 편입된 상장사는 모두 49개사(전체 상장사 760개사의 6.4%)

2) 국내 투자 재원이 고갈됨에 따라 각 기업은 외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해외자본에 의한 M&A 증가

- 7월 현재 계약이 완료된 외자유치 실적은 총 56억 달러에 이르며, 추진중인 계약도 52억달러

3) 유휴부동산 증가, 가계실질소득 감소와 시중 금리 앙등으로 인해 부동산 투자매력이 감소하고 가격 급락

- 토지시가 총액(국공유지 제외)은 1,206조원으로 16조원 감소(정부 지가통계)
·실제 시장가격을 고려하면 토지시가총액은 250조 이상 감소한 것으로 추정

2. Trend 2 글로벌 스탠더드 수용

1) 금융지원의 조건으로서 국내기업과 한국사회에 글로벌 스탠더드의 도입을 촉구

- 일본식을 모방한 한국식 경영방식은 정부주도의 경제개발 과정에서 성공했으며 한때는 후발국들의 성장모델로 인식
-
참고문헌
로버트 F. 하틀리 저, 김민주 역(2004), 숨막히는 기업 경영 이야기, 아인앤컴퍼니
민성기(2011), 기업경영분석, 창민사
박상범, 손을준 외 1명(2012), 기업경영과 사회, 탑북스
이재웅(2009), 기업경영, 다사랑
양창삼(2002), 창의성 개발과 기업경영, 석정
오마에 겐이치 저, 홍을표 역(2003), 기업경영과 전략적 사고, 생활지혜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분석 22가. 사회문화적 요인나. 지리적 요인다. 정치적 요인라. 경제적 요인마. 경쟁자 요인Ⅲ.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241. LG전자의 중국진출 과정 및 현황 242. LG전자의 중국사업전략 25가. Business Portfolio 전략나. 지역시장세분화전략

  • [인사관리] 현대백화점의 인력관리 -교육훈련
  • 기업이 되고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3) CEO의 경영철학현대백화점을 이끌어가는 경영철학은 고객감동경영, 품질경영, 인화경영 세가지를 기본 축이라고 생각한다.고객감동경영고객감동경영은 현대백화점의 사업기반인 고객에게 본연의 서비스업 기업으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인 고품격의 차별화 된 상품구성, 매장환경연출, 서비스의 제공과 고객보다 반보 앞선 생활의 제안을 통해 항상 고객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켜 드리자

  • [기업 개발][기업 직업능력개발][기업 인적자원개발][의료기기개발]기업 기술개발, 기업 교육커리큘럼개발, 기업 신제품개발, 기업 연구개발, 기업 직업능력개발, 기업 인적자원개발(HRD), 기업 의료기기개발
  • 경영상의) 요구 분석Dick과 Carey(1990)에 따르면 교수설계는 문제점을 발견함으로써 시작된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기업내 커리큘럼에 대한 요구는 경영상의 문제점으로부터 비롯된다. 기업체내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즉 작업현장의 수행상의 문제점, 경영자로부터 요구, 그리고 새로운 기술/도구가 도입되었을 경우이다(Rossette, 1991). 그러나 최근경향은 기업의 도약을 목적으로 Proactive한 성격의 요구도 많이 반영이 되

  • [창업과디자인]최종 요약 정리본
  • 사업 아이템은 조급히 결정하지 마라-유망 아이템에 대한 선입견을 버려라-사양 사업을 무시하지 마라-창업자의 적성, 경험, 능력의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라3. 창업의 과정1) 창업의 준비 : 정보수집, 창업환경분석 (핵심적 역할, 경영이념 설정, 창업환경이해)2) 업종선택 : 업종분석, 사업성분석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갖춰 자금조달범위 안.)3) 사업계획수립 : 사업계획서 작성 (계획사업의 개념과 구체적 실행계획 담은 사업계획서, 효과적인 마

  • [국제경영전략] 중국 유통시장 현황 및 한국, 글로벌유통기업 중국 진출전략과 성과
  • 사업2.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사례분석“Mr. Pizza” (1) 선정배경현재 외식 산업이 유망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 이유는 국민 소득의 증가와 식생활 패턴의 변화, 가치관 변화에 따른 외식의 증가를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로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시장의 경우 체계적인 경영능력과 막강한 자본력을 지닌 해외의 유명 외식 기업들이 외식 산업의 붐을 일으키며 국내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중국시장까지 선점하고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