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수합병사례] GM의 대우자동차 인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례선정이유
2. 자동차 산업의 경향
3. GM과 대우
4. GM의 대우차 인수 동기
5. GM의 대우자동차 인수과정
6. 인수합병의 내용
7.인수합병의 의의
8. GM대우의 현재
9. 맺음말
- 본문내용
-
1. 사례 선정 이유
GM의 대우자동차 인수에 대한 사례를 선택한 이유는 대학 4년 동안 경영 전략 수업이나 거시 수업 등 경영 사례를 분석하는 과제를 할 때마다 자동차에 관한 사례를 하고 싶었는데 운전면허증도 없고 자동차 종류도 이름도 잘 구별 못하는 나로서는 어딘가 내가 모르는 게 많은 분야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자동차 관련 기사가 나와도 모르는 내용 같은 느낌도 들고 한 번쯤은 짚고 넘어갔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다. 또한 GM대우라는 이름이 지금은 너무나 자연스러워 졌지만 그 스토리를 자세하게 모르는 나로서는 다시 한번 더 자동차 산업 쪽에 문외한이 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이번 사례를 선택하게 되었다. GM대우의 사례는 대표적인 M&A사례로 알아두는 것도 기본 경제 상식상 도움이 되고, 사례 연구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자동차 산업에서의 M&A는 이제는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그 구조의 재편현상이 절정기에 와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우선 현재 자동차 산업의 경향을 살펴보고 GM과 대우의 인수가 있기까지 둘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살펴보고나서 인수 내용과 그에 따른 절차 및 과정 등과 인수의 의의를 살펴보는 순서로 진행하겠다.
3. GM과 대우
이제 GM대우의 인수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기 전에 기본으로 GM과 대우에 대한 기초 정보를 살펴봐야 할 것이다.
1) GM은 북아메리카 이외의 24개국에 28개의 해외 자회사를 가지고, 169개국에서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이다. 주요 생산품은 자동차이지만 그 밖에도 금속제품 ·디젤엔진 ·가전기기 ·국방 ·우주부문에까지 사업범위가 다양하다. 1908년 미시간주(州) 디트로이트에서 마차 제조업자인 W.C.듀랜트(1861~1947)에 의하여 창립되었다. 그 후 뷰익 ·캐딜락 ·올즈모빌 등의 자동차 제조회사와 부품회사를 산하에 흡수하였고, 시보레를 추가하여 기업을 확대하였으나, 1920년의 불황으로 듀랜트는 퇴진하고, 대주주인 뒤퐁과 금융왕 J.P.모건의 원조하에 A.P.슬론 2세(1875~1966)가 회장에 취임하여 회사의 재건과 조직의 개혁을 단행하였다. 슬론에 의한 분권적 사업부 조직은 독창적인 것으로 후에 미국 회사의 모범이 되었다. 1928년 이래 포드자동차를 누르고 업계 수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GM은 고객의 소득수준에 알맞는 차종의 다양화, 스타일링의 중시, 매년 모델변경, 할부판매 등 판매전략에서도 독창적인 역량을 발휘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차의 대형화로 성공, 1960년대에는 콤팩트카와 스포츠카로도 성공하였다.
- 참고문헌
-
1) 대우 자동차 http://www.gmdaewoo.co.kr
2) 네이버 지식검색 http://kin.search.naver.com
3) 글로벌 오토뉴스 http://global-autonews.com
4) 글로벌 시대의 M&A 사례 1-GM의 대우자동차 인수
자료평가
- 매우 만족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55132***
(2018.02.02 11:13: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1세기 환경변화에 적합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경영조직론상 리더십 이론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A+) [경영학개론]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 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 심리학의 정의와 범위 그리고 산업심리학의 범위와 연구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산업심리학의 세부영역 다섯 범주 중 인사심리학과 조직심리학을 본인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잘 알고 있는 조직의 사례를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십시오
- 구찌 최근현황과 마케팅 4P전략분석과 구찌 STP,SWOT분석 및 구찌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농산물 유통 -인삼의 유통경로
- 시장조사론_5주 2차시에서 정성조사를 통한 자료수집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2차 자료를 이용하여 최근 3년간의 국내 제조업체별 승용차, 노트북, 컴퓨터 중 하나의 판매실적을 조사하시오 이 경우 가능하면 보다 세분화된 자료를 조사하시오 (예, 승용차의 경우 소형, 중형, 대형, SUV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