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기업 무역][기업 물류][기업 PL][기업 제조물책임법][기업 경제교류][기업 생산][기업 해외진출]기업 무역, 기업 물류, 기업 PL(제조물책임법), 기업 경제교류, 기업 생산, 기업 해외진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업 무역
1. 세계무역에서 차지하는 다국적기업의 역할과 비중
2. 다국적기업이 세계무역을 지배하고 있는 이유
1) 다국적기업의 기술혁신과 기술적 강점
2) 다국적기업의 규모경제 장점
3) 다국적기업의 공급원과 시장에 대한 통제욕망
4) 다국적기업의 무역창조적 해외직접투자
5) 다국적기업의 정보탐지능력
6) 다국적기업의 기업매수, 전략적제휴
7) 다국적기업의 모든 국제경영전략은 무역을 증대

Ⅲ. 기업 물류

Ⅳ. 기업 PL(제조물책임법)
1. PL법의 시행시기에 대한 인지도
2. 최고 경영자의 PL에 대한 관심
3. PL소송 경험유무
4. 현재 PL대책 추진 현황
5. PL법 시행대비 시급히 추진해야 하는 업무

Ⅴ. 기업 경제교류
1. 지역별 교역구조
2. 상품별 교역구조

Ⅵ. 기업 생산

Ⅶ. 기업 해외진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주요 경제권에 있어 거시경제적 변동은 이제 고전적 금본위제를 포함해서 과거의 그 어떤 시대보다 더욱 강력하게 상호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거시경제정책의 중심적 과제이다. 무역강도의 증가로 국가 경제가 상품수요와 상품가격의 국제적 변동에 더욱 민감하게 되었지만, 무역으로 인해 국가경제가 더욱 취약해졌는지 여부는 외부충격에 대한 경제의 적응성―외부충격을 상쇄할 수 있는 거시경제정책의 구사능력을 포함해서―에 달려있다.

국내정치에서 친자유무역과 반자유무역 간의 양극화된 정치가 수그러든 것은 무역이 산업내 교역으로 바뀌면서 손익분포가 정치적으로 불투명해진 것과 연관이 있다. 이것이 자유무역의 지지기반을 크게 넓혔다. 보호무역의 요구는 파편화되었고, 노동․농업․중공업과 같은 뚜렷한 계급 또는 부문별 이해보다 특정 산업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무역 정책에 대한 다자간 제제 그리고 무역자유화를 향한 전세계적 추세 속에서 보호무역주의를 추구하기는 더욱 어려워졌다.




≪ … 중 략 … ≫




Ⅱ. 기업 무역

1. 세계무역에서 차지하는 다국적기업의 역할과 비중

David Ricardo의 比較優位論(Theory of Comparative Advantage) 등에 바탕을 둔 대부분의 무역이론들은 世界(國際)貿易이 所有權과 經營權의 측면에서 서로 상관이 없는 獨立된 별개의 企業들 및 機構들 및 기구들 사이에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假定했었다. 이 가정은, Ricardo의 時代에는 몰라도 現在에는 틀린 것이다.
오늘날 세계무역의 상당힌부분은 聯關企業體들 相互間(between and among related enterprises)에 內附去來(internal transaction)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태균 외 1명(2003), 중소기업 생산정보화 지원사업에 대한 몇 가지 조언, 대한기계학회
방성철 외 1명(2012), 상생협력을 통한 기업물류 효율화 방안, 한국관세학회
박경철(2007),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북한의 경제교류와 전망, 한국개발연구원
장동철 외 2명(2010), 기업의 생산입지선정에 관한 비교연구, 국제지역학회
최장우(2008), 국내 중소기업 무역전시회 활용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관세학회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2002), 중소기업의 PL대응 종합지원계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용어집] 경영, 경제, 비즈니스 용어집 [대기업 사내 자료]
  • 기업의 제품 가격인상에 추종해서 거의 같은 시기에 같은 폭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일을 ‘동조적 가격인상‘이라 하고 있다. 이 경우 재정경제부 장관은 당해 사업자에 대해 그 이유를 보고케 할 수 있다.가격차별화(價格差別化)price discrimination제품 또는 서비스의 원가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두 개 이상의 (세분)시장에 대하여 다른 가격을 적용하는 일. 가격(價格)가격(價格) 카르텔 price cartel가격 카르텔은 동일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서로 협정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생산자 최종 소비자 →② 생산자 소매상 최종 소비자 → →③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최종 소비자 → → →④ 생산자 대리상 도매상 소매상 최종 소비자 → → → →03 일반적으로 말하는 제 자 물류 에 대 3 (Third party Logistics)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① 물류단계에서 항상 제 자가 개입되는 상황을 말한다 3 .②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으로부터 받은 물류계약을 제 자에 3게 위임하는 것을 말한다.③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과 전략적인 제휴와

  •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 해외이전이 지속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글로벌한 생산, 판매 체제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시아 제국을 중심으로 한 분업적 생산구조의 진전이 이루어지고 수입이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중화학공업을 중심으로 한 2차 산업 중심의 산업구조는 지속되고 있다.또한 일부 산업에서는 경제경쟁력 강화와 산업구조조정을 위해 해외로 생산기지를 이전하였으나, 현지생산여건의 불리함, 자원조달의 비효율성, 비교경쟁력의 약화 등 여

  • [경영학] [경영학원론]GS홈쇼핑(GSeshop) 고객만족(CS)경영 분석 및 eCRM 구축사례 조사(A+리포트)
  • 경제연구원)수익구조 불완정,기업의 투자 여력도 낮음*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낮은 매출총이익율,높은 초기투자비용 및마케팅.물류비용이 주요원인*매출총이익율 : 인터넷 쇼핑몰 ( 10~15 %), 백화점 ( 25 %)할인점 ( 15 % )공급망 관리,배송.물류체계,거래를 지원하는 금융기능등 부가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분야의 투자 및 여건이 아직은 미흡유통 시장 구조변화 가시화* 온라인으로 진출한 대형 오프라인 업체는상품조달협상력,기존 제조사와의 협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사항,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 한국환경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화장품산업과 한국방송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대응 방안 분석
  • 진출7. 중국시장에서의 성패는 브랜드 인지도의 향상에 따라 좌우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는 1980년대 후반부터 나타난 생산요소가격의 상승(임금, 지가, 이자, 물류비)과 제조업 부문의 인력부족 등으로 인하여 인접국인 중국의 저생산비, 대규모 국내소비시장, 우회 수출기지로서의 유리점 등을 배경으로 중국에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를 점진적으로 늘려왔다. 1988년 말부터 착실한 진전을 보인 한국기업의 對 중국투자는 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