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굴까로가세, 긴줄넘기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도마뱀놀이, 망차기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민속놀이(전통놀이) 감자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장치기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굴까로가세
1. 유래
2. 가사

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긴줄넘기놀이
1. 준비물
2. 인원
3. 활동 내용
4. 유의점

Ⅲ.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도마뱀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Ⅳ.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망차기놀이
1. 준비물
2. 방법 및 활동 내용
3. 유의점

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Ⅵ.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감자놀이

Ⅶ.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장치기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굴까로가세

1. 유래

거제도는 사면이 바다인 섬으로 인하여 주민들은 예부터 고기잡이며, 바다 굴을 캐면서 생활해 왔다. 이 민요는 춘궁기의 어려운 식생활 해결을 위해 아낙네들이 바닷가에 나가 굴을 캐면서 불렀던 노래이다.
이 노래는 해변 마을 아낙네들이 봄이 되면 허기진 배를 채우고 보릿고개를 넘기기 위해 바닷가 주변에 널려 있는 작은 바위섬 등에 자생하는 굴을 따며 불렀던 노래로 우리 조상들의 애환이 담겨져 있으며, 가사 또한 익살스럽고 흥겨운 것이 특징이다.
이 노래의 연대는 알 수는 없으나, 오래 전부터 갯마을 부녀자들 사이에 구전되어 오다가 민요 발굴 팀에 의해 재연되었다. 원창 전승자는 장목면 시방리 양또순(83세)씨로 알려져 있다.




≪ … 중 략 … ≫




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긴줄넘기놀이

1. 준비물

5-10m 의 긴줄

2. 인원

10명 정도

3. 활동 내용

1)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술래를 두 명 뽑아 줄을 붙들게 한다.
2) 줄이 땅에 돌리게끔 팽팽하게 양쪽에서 서로 잡고서 땅을 스치도록 둥글게 원을 그리면서 돌린다.
참고문헌
김숙경(2006), 한국 전통문화와 구전 전래놀이노래, 동문사
유혜령(1994), 전통 가정교육과 아이 놀이, 샘터사
이기숙, 정미라 외 1명(2010), 전통유아놀이의 연구와 실제, 창지사
임의원(1997),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민요학회
정성국 외 1명(1996), 긴 줄넘기 놀이가 초등학생의 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상지대학교
정형호(2010), 장치기의 전승과 변모 양상, 비교민속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및 아동 대상 전통놀이 방법
  • 전통놀이는 우리 민족의 삶, 가치관, 행동양식, 생활양식이 담겨 있는 놀이이다. 1970년대 민중문화운동을 기점으로 시작된 전통놀이에 대한 관심은 1980년대 민속놀이의 발굴과 보급으로 이어지면서 근대화, 서구화에 밀려 가치를 상실하고 도태되어 왔던 우리나라 전통놀이에 대해 새로운 평가를 하게 하였다.조상의 슬기와 얼이 담긴 전통놀이는 유아의 정서를 풍요롭게 하고 자아 존중감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신체적 건강과 운동능력 증진, 공동체

  • [국어정서법]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
  • 놀이, 빗소리, 봄, 달잡이, 채석장), 김억(봄, 봄은 간다, 무덤, 낙엽, 악성), 오상순(허무혼의 선언, 아시아의 밤), 황석우(벽모의 묘, 광선의 부채), 이상화(나의 침실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박종화(오뇌의 청춘, 우유빛 거리), 김소월(진달래꽃, 산유화, 초혼), 한용운(님의 침묵, 알 수 없어요, 나룻배와 행인), 변영로(논개, 사벽송), 박영희(월광으로 짠 침실, 꿈의 나라), 홍사용(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장

  • 유아전래놀이교육의 적용 ; 전래놀이교육의 유형과 필요성 분석
  • 놀이이다(김종필, 2005). 전래라는 뜻은 국어대사전에 ‘전하여 내려옴, 또는 외국에서부터 전하여 들어옴’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따라서 전래놀이는 외래놀이 중에서 우리나라 놀이화된 놀이까지를 포함한다(김영주 외, 2002).전래놀이에는 전통놀이와 민속놀이가 포함되는데, 전통놀이는 놀이의 생성과정에서 볼 때 원형(原形)에 해당된다. 즉 놀이가 최초로 생겨날 때, 그 골격을 지닌 놀이를 일컫는다고 볼 수 있다. 전통놀이는 놀이가 생긴 시대적인

  • 만5세 관찰일지, 만5세 유치원, 어린이집 관찰일지(20명 1년치 분량 / 누리 과정에 맞춘 관찰일지)
  • 놀이함.4/14길죽하게 생긴 돌을 찾아 모래위에 꽃 모양을 그린 뒤 교사에 “이것봐요. 예쁘지요. 다른 것도 주워 올께요” 이야기 함.4/13봄에 피는 곷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봄. 오늘 아침에 가져온 민들레를 가지고 와서 민들레 여기도 있다고 함.4/17민서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보고 교사 앞으로 다가와 얼굴을 돌리며 자신을 바라보도록 함.해석및지도계획타인과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아 다양한 활동에 관심있어 함. 교사에게

  • 전통놀이와 어린이 인성교육 고찰 윷놀이와 알까기
  • 놀이가 전래1.신체적 자발성 2.사회적 자발성 3.인지적 자발성4.기쁨,그리고 유모어 감각놀이의 정의,특징 1.놀이하는 사람들의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시작 중지2.놀이는 일상적인 혹은 실제의 생활이 아니다3.모든 놀이는 고유의 규칙을 가지고 있다1)전통놀이놀이 생성과정에서 볼때 원형에 해당한다.최초로 생겨날때 그 골격을 지닌 놀이를 일컫음-생긴 시대적인 배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