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및 아동 대상 전통놀이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 놀이(놀이문화)의 제고 방향
- 영유아 교육과교수학습방법듀이피아 제비고 스키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중 국악놀이 다례민속극 전통음식 중 하나체험한 후 문화자원을 교재및기존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0k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교육적 의의
1) 전통놀이의 의의
2)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전통놀이의 교육적 효과
2. 전통놀이의 특징
1) 전통놀이의 특징
2) 전통놀이 지도 및 환경 구성
3. 전통놀이의 종류와 지도방안
4. 전통놀이 활동의 실제
- 본문내용
-
1. 교육적 의의
전통놀이란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하여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닌 놀이를 말한다. 전통놀이는 유아들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즐길 수 있으며,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정신문화의 소중한 유산이며, 유아의 성장 발달에 조화롭고 원만한 인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놀이는 우리 민족의 삶, 가치관, 행동양식, 생활양식이 담겨 있는 놀이이다. 1970년대 민중문화운동을 기점으로 시작된 전통놀이에 대한 관심은 1980년대 민속놀이의 발굴과 보급으로 이어지면서 근대화, 서구화에 밀려 가치를 상실하고 도태되어 왔던 우리나라 전통놀이에 대해 새로운 평가를 하게 하였다.
조상의 슬기와 얼이 담긴 전통놀이는 유아의 정서를 풍요롭게 하고 자아 존중감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신체적 건강과 운동능력 증진, 공동체 의식과 사회성 발달, 언어 발달, 사고와 개념 발달, 인지적 자율성 함양 및 창의성 발달이라는 놀이의 일반적 가치 외에도 유아의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시키고, 민족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문화교육과정이 될 뿐만 아니라 자연친화적이고 여유 있는 심성을 기르는 인성교육의 장이 될 수 있으며 장차 통일을 대비한 교육과정으로서 활용할 수 있다는 가치를 갖고 있다.
1) 전통놀이의 의의
유아교육 측면에서 전통놀이의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유아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유아는 모든 놀이에서 그러했듯이 전통적인 놀이에서 목적물을 맞추고, 뛰고, 달리고, 쫓고, 숨고, 뒹굴고, 밀고, 당기고, 알아맞히고, 여럿이 함께 움직이면서 마음속에 있는 여러 가지 정서들을 표출하게 된다.
▪ 전통놀이는 유아들의 상상력을 길러 준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현실세계에서는 실현 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요구를 극화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나름대로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다.
▪ 전통놀이는 유아들의 사고 발달을 촉진하여 인지적인 자율성을 기른다.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보다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되고, 물리적·논리 수학적 지식을 터득하게 된다. 자기의 생각과 행동의 조절을 요하는 전통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유아들의 자율성은 저절로 신장될 것이다.
▪ 전통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사회적 규칙을 몸소 터득한다. 유아들은 전통놀이를 통해 역할 이행, 양보, 경쟁, 공정성 등 사회적 기능과 태도를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규칙을 어기면 놀이를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을 놀이 속에서 체험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