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및 아동 대상 전통놀이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교육적 의의
1) 전통놀이의 의의
2)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전통놀이의 교육적 효과

2. 전통놀이의 특징
1) 전통놀이의 특징
2) 전통놀이 지도 및 환경 구성

3. 전통놀이의 종류와 지도방안
4. 전통놀이 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1. 교육적 의의

전통놀이란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하여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닌 놀이를 말한다. 전통놀이는 유아들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즐길 수 있으며,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정신문화의 소중한 유산이며, 유아의 성장 발달에 조화롭고 원만한 인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놀이는 우리 민족의 삶, 가치관, 행동양식, 생활양식이 담겨 있는 놀이이다. 1970년대 민중문화운동을 기점으로 시작된 전통놀이에 대한 관심은 1980년대 민속놀이의 발굴과 보급으로 이어지면서 근대화, 서구화에 밀려 가치를 상실하고 도태되어 왔던 우리나라 전통놀이에 대해 새로운 평가를 하게 하였다.

조상의 슬기와 얼이 담긴 전통놀이는 유아의 정서를 풍요롭게 하고 자아 존중감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신체적 건강과 운동능력 증진, 공동체 의식과 사회성 발달, 언어 발달, 사고와 개념 발달, 인지적 자율성 함양 및 창의성 발달이라는 놀이의 일반적 가치 외에도 유아의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시키고, 민족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문화교육과정이 될 뿐만 아니라 자연친화적이고 여유 있는 심성을 기르는 인성교육의 장이 될 수 있으며 장차 통일을 대비한 교육과정으로서 활용할 수 있다는 가치를 갖고 있다.


1) 전통놀이의 의의

유아교육 측면에서 전통놀이의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유아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유아는 모든 놀이에서 그러했듯이 전통적인 놀이에서 목적물을 맞추고, 뛰고, 달리고, 쫓고, 숨고, 뒹굴고, 밀고, 당기고, 알아맞히고, 여럿이 함께 움직이면서 마음속에 있는 여러 가지 정서들을 표출하게 된다.
▪ 전통놀이는 유아들의 상상력을 길러 준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현실세계에서는 실현 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요구를 극화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나름대로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다.
▪ 전통놀이는 유아들의 사고 발달을 촉진하여 인지적인 자율성을 기른다.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보다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되고, 물리적·논리 수학적 지식을 터득하게 된다. 자기의 생각과 행동의 조절을 요하는 전통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유아들의 자율성은 저절로 신장될 것이다.
▪ 전통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사회적 규칙을 몸소 터득한다. 유아들은 전통놀이를 통해 역할 이행, 양보, 경쟁, 공정성 등 사회적 기능과 태도를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규칙을 어기면 놀이를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을 놀이 속에서 체험하게 된다.
참고문헌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_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
  •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음으로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며 실내활동, 실외활동, 정적활동, 동적활동, 대집단활동, 소집단활동 및 개별 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관심, 흥미, 발달, 환경특성을 고려해서 유아마다의 개별적으로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을 지도한다. 누리과정이란 즉 아동중심적인 놀이 학습을 지도하는 것으로 교사는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 방법, 또는 북한의 영유아와 가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한 공부와 고민은 우리나라의 교육계 종사자 및 정치계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보다 적극적인 교육실천 능력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와 교육프로그램 등에 대해 현장의 교직원들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실행과 평가에 성실히 참여하는 태도가 유아교육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수

  • 영유아 보육과정
  • 방법 또는 보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1991년 시행된 영 유아 보육 법에서는 탁아란 용서 대신 보육이란 용어가 법적 용어로 채택되었다. 즉, 보육이 보호에 치중할 것인지 교육에 치중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을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Educare)이란 용어로 확대하여 개념화한 것이다. 결국, 보육이란 아동을 보호 하다 의 보(保)와 교육한다는 육(育)이 합쳐져 이루어진 말로 졸래 에 단순히 아이를 맡긴다는 탁아의 개념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아동 발달

  •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관련용어,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과정,실제,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방법,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발전방안
  • 몸으로 느끼고 적극적으로 익히고자 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참고문헌노효영, 고등학교 음악교과서의 전통음악장단과 선법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변계원외,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한국전래동요의 세계화 방안석문주,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 2006신현득, 한국 동요 문학의 특성, 아동문학평론 28호 39쪽, 1983윤석중, 동요따라 동시따라윤석중, 창조사, 1971홍양자, 전래동요를 찾아서, 우리교육

  •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 방법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분노나 불안과 같은 감정을 비난을 받지 않고 표출할 기회를 제공한다. 다섯째, 놀이를 통하여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켜 줄 수 있으며 무의식적인 내용이 상징으로 표현되는 것을 도와준다. 여섯째, 일상생활에서 일의 능력을 강화시키며 흥미를 유발한다.이렇듯 놀이는 아직 언어적 표현을 숙달되게 할 수 없는 아동의 심리치료에서 중요한 부분이 된다. 아동의 발달상의 문제나 적응상의 모든 문제가 놀이치료의 대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