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정서법]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목적
2.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
2-1. 자료 수집 및 처리 방법
2-2. 시어 분석
2-3. 시대별 시어 분석
2-4. 작가별 시어 분석
2.5 유파별 시어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현대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는 시인이 몸담고 있는 세계이며 시는 시인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용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의 시를 시기별로 분류하여 각 시대 별로 어떤 특징의 시어가 나타나는지, 유파별 ․ 시인별로 어떤 시어가 쓰였는지 국어 정보학에 이용되는 여러 가지 TOOL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국어 요약 총정리
  • 시와 정조 때 혜경궁 수연에 연행되었다는 기록이 있었기에 이후에도 계속 불려졌다.5) 작 자 : 정읍상인의 처3. 조신몽 (調信夢)1) 출 전 : 삼국유사2) 의 의 : 몽유록계 문학의 효시* 조신몽은 몽유록계 문학의 효시이고, 짜임새 있는 구성과 일관성 있는 주제구현으로 현대 소설에 비견되며 문학의 본질인 교훈과 흥미를 주고 있다.4. 도미처설화 (都彌妻設話)1) 의의 : 「춘향전」의 근원설화다.절개지킴은 동일하나, 위기극복은 다르다2) 출전 : 삼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시대별 사회ㆍ역사적 배경에 따라 우리나라 문학 작품도 크게 변화 되어온 것을 알 수 있다.이를 위해 시대별 상황과 그에 따른 문학 작품의 변화를 고찰 해보고자 한다. 1910년대의 시문학 ◦ 시대적 배경이 시기는 일제 강점기로서 민족 의식이 제고(提高)되던 때이다.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서구 문학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 문학이 출현하였다. 민족 계몽 의식을 주제로 한 문학

  • 한국문학의 이해 - 정지용생가 방문답사기
  • 년대 우리 문단을 풍미한 김기림은 지용이 “조선 신시사상(新詩史上)에 새로운 시기를 그으려한 선구자이며, 한국의 현대시가 지용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한 바 있다. “소월과 지용은 동갑이지만, 그들의 시를 보면 100년의 차이가 난다”고 유종호는 말한 바 있는데, 이는 소월이 한국적 한(恨)의 정서를 바탕으로 정통적이고 잠재적인 모국어를 구사했다면, 지용은 시적 대상의 적확한 묘사력과 언어조탁, 시적 기법의 혁신으로 모국어를 현대화시

  • 현대시 조사 및 발표 - 목계장터, 눈물, 빙그레 우유 200ml 패키지, 채한도 가는 길, 침묵 피정 1
  • 시집 『농무』의 발문에서 ‘민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고 받아 마땅한 문학’이라는 점에서 이 시집의 의의가 있다고 하였다. 이후부터 그는 우리 민족의 정서가 짙게 깔려 있는 농촌 현실을 바탕으로 민중들과 공감대를 이루려는 시도를 꾸준히 하고 있다. 「낮달」, 「갈대」를 발표하여 시인으로 출발한 초기에는 자연을 소재로 하여 삶의 슬픔을 노래한 서정시를 썼다. 시골 농촌에 내려가 10여 년쯤 작품활동을 하지 않다가 1960년대 말에 다시 쓰기

  •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
  • 현대시 교육의 방향2.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모형별 적용 ․ 비교Ⅳ. 결론Ⅰ. 서론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박철희, 「한국근대시의 전사」,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pp.79-80 참조.1920년대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